근세문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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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논

2. 성 입 배 경
① 정 인 계 급 의 발 흥
② 인쇄기술의 보급과 학교교육

3. 특색
① 현 세 주 의
② 향 낙 주 의
③ 웃 음 의 문 학


3. 결 논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애써 배두덩이를 씌우려고 한다.」
「里歸り夫びいきにもう話し」 (上同)
「불과 얼마되지 않은 신혼생활을 한 딸이 친정에 돌아와서는 벌써 남편과 일심동체가
된 느낌으로 남편의 편을 드는 말투가 되어 있다.」
위와 같이 庶民의 일상생활의 모습을 풍자한 작품이 있고,
「役人の子はにぎにぎを能くおぼえ」 ( 上同)
「(정실이나 뇌물이 성행하던 시대라 ) 관리의 아이는 쥐엄쥐엄을 잘도 익힌다.」
와 같이 관리를 풍자한 작품이 있다.
狂歌는 그 형식이 和歌와 같으나 오로지 俗語를 사용하여 奇智에 의한 익살을 읊어 넣으려고 한 것이다. 江戶시대에 들어와서는 松永貞德를 비롯하여 많은 狂歌작가가 나타나 일반에까지 퍼지게 되어 , 기발한 착상과 멋있는 표현을 가지고 독자적인 가치와 세계를 확립시킨다. 이러한 狂歌의 내용을 보면
「月見酒下戶と 上戶の顔見れば靑山もあり赤坂もあり」
「唐衣橘洲作」
「달구경을 하면서 酒宴을 벌였는데 술을 마시는 사람과 못 마시는 사람이 있고 그 얼굴도 붉은 사람과 푸른 사람이 있다.」
와 같이 해학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狂歌의작가는 대개 武士와 町人의 수가 반반으로 18세기말의 江戶에서는 武士와 町人이 狂歌 모임에서 같이 모이고 공동으로 비판하고 출판하였다. 이 사실은 德川家康 신분제 사회의 문화적 차별이 무너지기 시작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근세시대의 문학에서 町人이 주도권을 잡게 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4. 結論
이상으로 近世 町人文學의 成立背景과 그 특색을 알아보았다. 近世文學은 곧 町人文學이라고 말할 수 있다. 町人은 경제적 발흥, 인쇄기술과 출판문화의 보급, 학교 교육이라는 배경을 통해 자신들의 現世的,享樂的, 諧謔的인 모습을 문학 작품 속에 반영시키고, 문학을 소비할 뿐만 아니라 생산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 近世 全般의 문화를 이끌어 가는 , 前代에 보기 드문 모습을 띄게 된다. 이러한 활발한 활동은 봉건적인 신분제 사회안에서 武家社會의 지식인들도 흡수하여 문화적인 신분체제를 무너뜨리기에 이르렀고, 町人文學은 近代文學을 위한 중요한 土壤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 참고 문헌
南波活 外 3人 編 「日本の近世文學」 . 東京.新日本出版者.1983
松村友次. 淸澄典子 編. 「近世文學の世界」 .東京 .財團法認 放送大學 振興會.1988
李榮九 , 韓國日本學會 編. 「日本文學槪論」. 서울 , 敎育硏究社, 1983
久保田 淳 編. 「古典文學史必携」. 東京 . 學燈社, 1993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1.12.31
  • 저작시기200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0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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