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화교육정책의 이념적 배경과 그 실천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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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교육의 의미영역

Ⅲ. 문화교육을 위한 문화매개적 프로그램

Ⅳ. 맺으며

본문내용

지 내에서 조직되는 "작업장 현장경험" 등도 학생들의 감수성 개화의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다. 또한 교사들의 문화재 교육을 입문연수 형식을 통해 실시해서 그들의 수업활동을 보충하고 있다. 또한 방학중에는 발굴현장이나 유적지 보수현장 등에 청소년을 투입하여 발굴과 보수 기술 등을 전수하기도 하며, 도심 변두리의 소외된 지역의 청소년들이나 실업자들을 위해 문화재 관리국과 지방 문화국은 유적현장에 근로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기도 하다.
학교의 틀을 벗어나, 활동적인 협회들이 '미취학 아동들의 문화적 각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문화적 불평등이 실제로 이렇게 어린 시절부터 생긴다는 믿음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더 나아가 유치원 교사나 보모들을 양성할 때부터 이들에게 기본적인 예술교육을 시키기 위해 문화부는 복지부와 협의를 추진중이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눈길을 끄는 것은 예술교육에 있어서 집단학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대목이다. 상당수의 학교가 선택과목 정도라도 무대예술과 관련된 집단예술(연극, 무용, 서커스, 연주회)을 학교에 도입하려하고 있고, 합창은 최근 적극 권장되고 있다. 예를 들면 교육 우선 지역에서 시립음악학교의 협조를 얻어 이루어진 합창교육의 실험은 사회적으로나 교육적으로 큰 어려움에 처해 있던 아이들을 여러 측면에서 선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문화교육의 과제는 제도적인 차원의 문제만이 아니라 문화계와 교사들, 지방자치단체와 교사들의 협력의 차원에서 노출되는 문화부처와 교육부처간의 파트너 정신의 확대이다. 실제적으로 양 기관의 결연 맺기와 같은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Ⅳ. 맺으며
문화교육은 사회변동과 사회발전을 반영해야 한다. 전통적 노동사회 구조의 위기, 자본과 경제의 전 지구화, 뉴 미디어의 출현으로 비롯된 지식, 정보 전달의 새로운 양상들은 문화교육의 실천적 과제를 설정하기 위해서 반드시 검토되어야 한다. 특히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 시대를 살아갈 젊은이들을 위해 그런 시대를 특징짓는 문화적 욕구나 문화적 실천의 의미를 읽어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유동적이며 매우 역동적인 생활 그리고 매우 빠른 영상세계, 도시생활, 나아가 소비사회에 길들어진 이 젊은이들은 스포츠와 비디오 게임으로 특징 지워진다. 이 세대는 지식과 규율을 거부하고 그들만이 원하는 세계에 안주해 있으며 그들이 원하는 즐거움만을 추구한다. 이들은 그전 세대들이 누렸던 문화 예술이나, 이국적인 문화 또 이런 것들의 근본이 되는 지역문화를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 문화발전이라는 전망 하에 프랑스의 문화교육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 작업은 교육의 수혜자이자 새로운 문화의 실천의 주역들인 이 세대들의 감수성과 가치관을 적극적으로 고려하는데 미래지향적인 문화정책의 특성이 엿보인다. 문화선업정책에 있어서 '문화적 예의' 등을 내세우며 세계 문화시장의 독점적 상업논리에 강하게 저항하고 있는 프랑스의 문화정책은 이제 자국의 문화수용자들이 소유하고 있는 잠볘 메 과 처해근괘 차해적 실천자율 강조확보 려지역녠 강조과목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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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4.08
  • 저작시기20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2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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