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와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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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영상매체와 교육

1. 영상문화와 영상교육
2. 영상매체의 정의와 종류
3. 영상매체의 특성, 문제점, 활용상의 유의점


Ⅲ. 영상매체의 변천과 교육

1. 정적 영상매체교육
2. 동적 영상매체교육

Ⅳ. 사회과교육에 있어서 영상매체의 개발

1. 정적 영상매체의 개발
2. 동적 영상매체의 개발

Ⅴ. 결 론

본문내용

활용하는 것이 좋다. 가령 미술 수업의 경우 크로키에 동영상의 활용이 유용하듯이 사회수업에 있어서도 자연환경을 학습할 경우 태풍의 모습, 화산의 폭발모습, 환경오염과 관련된 현장감나는 모습, 역사적 사건, 무형문화재소개 등에 활용한다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 이러한 동영상을 제작할려면 동영상 파일(AVI, MPEG, MOV)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이외에도 스캐너, VCR 또는 캠코더, CD 라이터 등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들이 작동하려면 컴퓨터 내부에 오버레이 기능이 지원되는 비디오 카드, 스카시 카드가 필요하며 기본적으로 사운드 카드, 스피커, 마이크 등이 필요하다. 장비가 갖추어 지고 모든 연결이 제대로 되었다면 기본적인 동영상 제작은 간단하나 체계적인 편집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가 필요로 하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자신이 필요한 부분만 골라 동영상을 만든 다음 그들을 하나로 합쳐 여러 특수 효과도 낼 수 있다.. 소리가 너무 작거나 자신의 음성으로 더빙을 하고 싶을 경우 동영상에서 소리만 분리하여 작업을 하고 다시 입히면 된다. 동영상 제작할 경우 데이터의 용량이라 플로피 디스크 가지고는 담을 수 없기 때문에 CD는 거의 필수가 된다. 현재 CDR이 나 CDRW가 있다. 만일 단순히 동영상을 CD에 옮기는게 아니고 CD롬 타이틀 처럼 만들려면 보통 CD제작이 가능한 전문 소프트웨어를 또한 이용해야 한다. 관련 웹사이트들을 정리, 편집, 제작하여 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영화관련 동영상자료들의 모아둔 Art Movie http://www.proweb.co.kr/cine/ 또한 한국영상자료원
http://cinematheque.or.kr/kfa_home/도 영화에 관한 자료를 담고 있다.
③ 웹GIS 상의 동영상자료이다. 가령 지형의 기복과 관련하여 등고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구축하고 있다면 2D나 3D 형태로 볼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각도에서 다양하게 해당지역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지형영상 뿐만 아니라 교통영상, 기상영상 등 다양한 생생한 정보를 획득하게 해 준다. 이러한 GIS를 웹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 놓은 것이 웹GIS이다. 특히 웹상의 GIS 영상자료나 지도는 강력한 의사소통의 도구로 질의에 따른 상호작용을 증대시키고 있다. 웹GIS를 활용하여 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시간의 경과에 따른 지리정보의 변화(예: 기후 패턴)는 지도를 자주 갱신하여 줌으로써 가능하다 예를 들어 기후 위성영상(http://www.weather. com/safeside/tropical/)을 들 수 있다. 기술 측면은 자동으로 이미지를 갱신하는 스크립트가 존재하고 이전의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이미지의 목록을 제시한다. 오늘날 인터넷의 중요성은 실제로 사용자와 대화식으로 내용을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지도에 대한 명령을 웹 서버에 내리면 TCP/IP 프로토콜을 통해 서버는 요청을 Internet Map Server에 전달하고 IMS는 지도를 만들어 이미지(GIF, JPEG)로 변환 후 HTML 문서나 Java 애플리케이션으로 만든다. 관련 웹사이트들을 정리, 편집, 제작하여 두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Ⅴ. 결 론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새로운 천년과 더불어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 중 첨단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영상매체에 의한 영상문화 속에 살아 간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삶의 현장을 교육현장으로 끌어 들여 영상매체를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교수-학습에 효율을 기하고자 하는 것이 영상교육이다. 다시말해 영상교육은 영상매체를 통해 보고, 듣고, 읽고, 감상하는 과정, 이러한 과정 후 토의, 토론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상호작용 과정을 걸치면서 다양한 경험의 공유를 통해 의미있는 지식을 구성함으로써 교육적 가치를 최대한 얻어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영상매체는 학습자의 현실의 삶의 맥락 속에서, 연장선 상에서 지식을 의미있게 구성해 줄 수 있다. 이러한 영상매체는 문자언어의 한계를 잘 극복해 줄 수 있는 영상언어로 시대에 따라 삶의 인식론적 변화와 더불어 양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다시말해 영상매체는 텍스트에 기초한 일방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생생한 영상정보를 접하면서 학습자의 직관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현실의 삶속에서 의미있는 지식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준다.
사진기로 부터 영사기(영화필름)의 발명, TV 등장과 비디오의 보급, 컴퓨터의 대중화, 컴퓨터를 기반으로하는 멀티 미디어의 확산, 그리고 통신위성을 이용한 첨단매체의 개발과 영상매체의 발달은 지구촌 삶의 모든 구석구석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적 영상매체에서 동적 영상매체에로의 발전은 정적 영상의 한계를 극복하여 생동감, 현장감있게 제시함으로써 또 다른 차원의 시각을 갖게 해 주었다. 영상매체의 급속한 발전과 파급은 여러면에서 금세기를 혁명적으로 바꾸고 있다.
영상정보나 자료를 사회교과의 내용이나 주제에 따라 수집, 정리, 분석, 편집, 제작하여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영상매체를 교육과정에 뿌리내리게 할 것이다. 따라서 첨단의 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영상정보를 효율적으로 결합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상호작용할 있는 영상매체의 개발이 필요하며, 아울러 이러한 영상매체를 통한 학습은 시대의 요청이다. 따라서 영상매체를 교육에 활용하기 위해 영상정보나 자료를 제작할 줄을 알아야 할 것이다. 앞으로 교과서도 네트워트 중심의 환경이 일반화되면서 학습자가 통신망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전자교과서가 될 것이다. 전자교과서는 문자 정보는 물론 그림,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자료를 잘 담고 있기 때문에 머지 않은 교과서로 학습하는 것이 될 것이다. 따라서 전지구적으로 네트워킹된 사회에서 영상정보나 자료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는 쌍방향성의 멀티미디어 활용은 사회과교육의 질을 한차원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영상매체를 교육과정에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교수-학습시 영상매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하여 학습할 것인가에 대한 현장 연구가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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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4.14
  • 저작시기20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3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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