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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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원

2. 한국

3. 건축

4. 조각

5. 회화

6. 공예

본문내용

같은 법구(法具)를 비롯하여 부처님에게 공양드리는 향로(香爐)나 정병(淨甁) 등이 있다. 이 밖에 불단(佛壇)의 장엄을 위하여 제작된 것들도 있다. 일반적으로 사찰에서는 사보(四寶) 또는 사물(四物)이라 하여 종 ·북 ·목어(木魚)와 운판(雲版)이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예불이나 의식 때 소리를 내는 의식구이다. 그 중에서도 범종은 매우 중요하다. 종 역시 중생제도(衆生濟度)를 위한 신앙적인 의미와 함께 실용성을 지니고 있다.
종의 양식은 중국 주(周)나라 때의 고동기(古銅器)나 악기, 또는 청동기의 탁(鐸)에서 연유했다는 설이 있다. 한국의 경우는 학명(學名)으로까지 ‘한국종’이라 일컬을 만큼 독자적인 범종양식을 이룩하였다. 안정감이 있는 외형에서부터 그 섬세한 부조(浮彫) 등 조형적인 우수성이 특히 두드러진다. 양식상으로 보면 단두룡(單頭龍)의 고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유곽(乳廓)이나 당좌(撞座)가 배치되어 있고, 그 사이에 비천상(飛天像)이나 명문(銘文)이 양각되어 있다. 특히 종정부(鐘頂部)의 원통(圓筒)은 신라의 만파식적(萬波息笛) 설화의 조형화와 연결시켜 해석되기도 한다. 그 밖의 금속공예로서 향완(香)이나 사리장치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키워드

불교미술,   기원,   한국,   건축,   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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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2.05.03
  • 저작시기20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3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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