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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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I. 예배의 본질과 기능]
1. 예배의 본질
2. 예배의 기능

III. 예배를 통한 교육
1. 예배와 교육의 상관성
2. 예배교육의 Shared Praxis Approach
3. 예배형식의 교육적 배려

제5장 기독교교육과 지도력 개발
1. 기독교교육과 지도력
2. 바람직한 지도력의 유형
3. 기도교교육 지도자의 자질과 지도력
4. 기독교 지도력 개발의 실제

제7장 기독교교육과 경제문제

제 8장 기독교교육과 커뮤니케이션
I.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적 이해

II. 커뮤니케이션의 기독교적 이해

III. 기독교교육과 커뮤티케이션

IV.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교수매체의 활용

본문내용

해독화 - 목적지
* 벨로의 인간 커뮤티케이션 모형
정보원 - 메시지 - 모체 -수신자
4. 커뮤니케이션의 단계
커뮤티케이션의 성취에 이르는 7단계
1) 전달은 전달자가 자기 메시지를 전할 때 일어난다.
2) 접촉의 단계
3) 피드백 단계
4) 이해의 단계
5) 수용의 단계
6) 내면화의 단계
7) 행위의 단계
II. 커뮤니케이션의 기독교적 이해
1. 커뮤니케이션의 원형- 하나님과 인간의 존재양식
하나님의 창조행위 속에서 인간은 늘 하나님을 갈망하며 하나님과 대화 하려 한다. 인간은 하나님과 교제함으로 인간의 자기 자리에 서게 되며, 참평화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평화의 관계, 커뮤니케 이션의 원만한 관계가 하나님이 만들어 놓으신 커큐니케이션의 원 형이 된다.
2. 커뮤니케이션의 단절- 죄와 타락
인간들은 하나님에 대항해서 바벨탑을 쌓아 오리지만 그들의 관계 를 맺어 주는 어어가 단절되므로 더 이상의 작업이 불가능해지고 만다. 결국 인간들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 단절 현상은 전쟁과 피 흘림의 역사를 만들어 왔다.
3. 하나님의 커뮤니케이션의 방법들
하나님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기을 계시하시고 인간과 대화를 가지시려 했다. 인간에 대한 그의 대화적 접근 중에서 가장 이상 적 형태는 성육신의 형태이다. 성육신 사건은 하나님과 인간의 커 뮤니케이션의 초점이 된다.
하나님이 사용하신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형태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인격적 커뮤니케이션 안에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다. 성육신의 사건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의 완성이 이루어지게 된다.
4. 커뮤티케이션의 회복- 그리스도와 구원
예수만이 커뮤니케이션을 회복시킬 있는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 을 것이다. 참된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을 통해서 하나님에 의하여 회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직 예수만이 참신이요, 참인간이므로 그를 통해서만 커뮤니케이션의 온전한 회복이 가능하다.
5. 회복된 커뮤티케이션의 공동체 - 교회
그리스도가 커뮤니케이션을 완전케 하시는 분이라면 인간은 그리 스도를 통해 파괴된 커뮤니케이션을 회복하게 되고, 회복된 사람 들의 모임은 교회가 된다.
1) 하나님과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그리스도에 의해서 회복되 고 교회에서 경험되는 것이다.
2) 교회는 하나님의 사역의 영속적인 매체기구로서 하나님 나 라선포의 실제를 보여 주는 예표이다.
III. 기독교교육과 커뮤티케이션
교육의 3요소는 교사와 학생 그리고 교육의 내용을 말한다.
교사는 전달자, 학생은 수신자, 학습내용은 전달내용, 전달이 잘 되었는가 에 따라 교육의 효과을 측정
교사, 교육활동, 학생, 내용
1. 기독교교육 목적과 커뮤니케이션
기독교적 증언이나 복음전파, 청지기적, 교육, 선교활동 등 모든 것을 커뮤 니케이션 행위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커뮤니케이션의 목적과 동시성을 이룬다.
기독교교육이 그 목적달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커큐니케이션의 활동을 통해 야만 한다.
2. 기독교교육 내용과 커뮤티케이션
기독교교육에서 중요냉용은 하나님의 계시(성경)로 집약된다. 내용은 다시 해석도어진 틀(신학, 설교, 교리)로 전환되고 사람들의 새 경험(교육활동)에 까지 도달되어야 한다.
1)일면제시 대 양면제시 :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에게는 양면제시가 좋 고 교육수준이 낮은 이들을 위해서는 일면제시가 효과적이다.
2) 결론의 성격과 위치 : 결론을 분명하게 해주는 것이 커뮤니케 이션을 원활히 해준다.
3) 불안의 강도 : 불안한 강도은 커뮤니케이션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
4) 내용의 반복 : 변화가 없는 무의미한 반복은 지루함을 주기 때 문에 커뮤니케이션에 비효과적이다.
5) 욕구개발 및 기존 욕구 충족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서는 학습자의 욕구를 새로이 개발하는 것보다 기존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3. 기독교교육 대상과 커뮤니케이션
성막시우스는 다섯가지로 언급
1) 하나님과 피조물 2) 이성과 감정 3) 하늘과 땅 4) 낙원과 세상 5) 남자와 여자가 그것이다
죄된 상태에 더욱 커져 인간으로서 극복할 수 없는 것이 되었다.
한계상황 안에 온전한 이간으로 하나님과 참 커뮤니케이션을 회복 하신 그리스도를 통ㅎ 인간은 비로소 커뮤니케이션의 혼란을 극복 하게 된다.
4. 기독교교육 방법과 커뮤니케이션
1) 성경의 사용
1. 성경은 주제가 뜻하고 있는 신학적 의미를 인간의 연령과 발달 단계에 따라서 알맞게 적용하고 교통을 이룰수 있도록 해야 한 다.
2. 성경 안에 있는 역사적 사건과 인물들을 회상케 하여 그들이 지 닌 문제와 우리가 지닌 문제 사이에 큰 차이가 없고 같은 성질 임을 깨닫게 한다.
3. 하나님의 계시와 인간의 곤경이 서로 일치되고 있음을 마음에 두고 성서 재료를 택할 때 우리 자신의 세대가 가지고 있는 불 안과 곤경에 관계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4. 종합해서 주제들을 커리큘럼화 할 때 인간의 경험을 토대로해 서 세워야 한다.
2) 상징의 사용
3) 매체의 사용
IV.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교수매체의 활용
1. 교수매체의 개념 : 시청각 교구, 시청각 교재
2. 교회학교 교육에 있어서 교수매체 활용의 필요성 및 의의
1.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존재를 의식하게 할 수 있다.
2. 종교적인 감정을 느끼게 할 수 있다.
3. 시간과 공간의 차이를 현실과 연결시켜 준다.
4. 추상적인 교훈을 구체적인 생활로 옮기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5. 흥미를 제공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해 준다.
3. 교수매체의 종류 및 분류
1. 시각,청각 동원에 따른 분류
2. 전기 사용여부에 따른 분류
3. 경험의 구체성과 추상성의 정도에 따른 분류
4. 교수매체의 종류별 특성과 활용실제
1) 비투사매체
1.치판 2.그림과 사진 3.융판 4.지도 5.도표 6.인형극 7.디오라마
2) 투사매체
1. 슬라이드 2. 투시물환등기
1)겹치기 법과 소거법 2)실물영사에 따른 방법 3)기입법 4)가리개 법 5)VTR 6)실물 환등기
5. 교수매체의 체계적 활용방법
1)학습자의 특성을 분석한다.
2)교육목표를 설정한다.
3)매체를 선정, 개조 및 제작한다.
4)매체를 활용한다.
5)학습자의 반응을 유도한다.
6)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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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6.14
  • 저작시기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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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96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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