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후반 복식에 표현된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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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미니얼리즘의 환원적 특성과 표현 양식

Ⅲ. 현대복식에 표현된 환원적 특성과 표현 양식

Ⅳ. 결 론

본문내용

고 있다. <그림 11>에서는 top과 skirt, coat, boots, 등의 단품들을 모두 흰색으로 코오디네이트 시켜 피상적이고 시각적인 형태들을 모두 제거한 순수한 감정상태를 강조하고 있으며, 95년 Gianni Versace는 70년대의 회고를 통해, 주로 인체의 곡선을 강조하는 자신의 line에서 일보 양보하여 Simple한 A라인 원피스와 coat, boots를 단색으로 매치시키고 있다<그림 12>. 단색은 시각적으로 아무것도 포함하지 않지만 내재적으로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무한한 시적가능성을 의미한다.
3. 최소형태
미니멀리즘이 현상학적 환원을 통해 철저하게 단순화되고 더 이상 환원할 수 없는 최소한의 것을 제시함으로서 대상 자체를 드러나 보이게 하려는 경향은 복식에서 최소한의 기법 즉 면적이나 길이를 최소화하거나 내부의 구조선을 최소화 함에 의해서 형태의 단순성과 순수성을 표현해 주는데 이는 인간 내면 또는 복식을 착용하는 인체를 순수하게 표현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다.
즉, 본질로서의 인체와 창작에 대한 본질적 체험을 가능케함으로써 복식표현에 개연성을 부여하게 되는데, 이는 곧 소재나 색상, 장식 등에 의한 이미지의 표출을 최소화함으로써 인체 즉 본질 또는 물성자체에로 환원하려는 미니멀리즘적 사고의 결과이다.
이는 최소한의 은폐나, 최소의 제작과정 등에 의한 구조선의 배제 등에 의해 복식에서 단순성과 순수성을 표현해주고 있다. <그림 13>은 실험적인 형태를 추구하는 ozbek의 작품으로 길이와 구조선의 최소화를 통해 인체자체가 주는 이미지를 극대화 시키고 있는데 이것은 slip 형태로 최근의 란제리 룩(Lingerie Look)의 한 예를 보여 준다. 또한 최소한의 은폐를 통하여 시선을 국부적인 것에 머무르게 함으로써 에로틱한 효과를 얻게된다.<그림 14>
<그림 15>과<그림 16>는 최대한 내부의 구조선을 배제시킴에 의해서 최소형태를 보여주고 있는데, <그림 15>는 sleeve, collar 그리고 pocket등의 디테일들 모두 제거 함으로서 세련된 인체를 표현해주고 있으며, <그림 16>은 kimono sleeve의 상의로 평면적 재단을 통해서 내부의 구조선을 최대한 제거한 예이다.
Ⅳ. 결 론
80년대 복식에서 포스트모더니즘적 경향은 그 다원적 특성으로 다소 혼란하고 덜 안정된 가운데 인간의 표현력 창출에 자유로움을 꾀하였는데, 90년대 들어 그 경향은 또다른 새로움을 받아들이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진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적 사고는, 80년대에 다각도의 실험을 거침으로 인해 90년대에 와서 더욱 세련된 심미감의 표출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복식에 있어서 미니멀리즘의 출현은 그 방법적 노력이다.
본고에서는 미니멀리즘을 고찰함에 있어서 그 환원적 특성을 서술함으로써 미니멀리즘이 모더니즘의 연장선상에 있음을 근거로 삼았다.
미니멀리즘의 환원적 특성은, 현상학적 배경을 방법론으로 하고 미니멀아트의 제특성의 저변에 위치한 것으로써 모든 주관적인 것, 서술적인것의 개입을 피하여 일루져니즘의 극소화, 제작과정의 최소화, 단순화 등을 표명하고 있다.
이와같은 본질개념에 관한 새로운 인식은, 복식에서는 외적으로 비장식, 모노크롬사용, 최소형태 등의 표현양식으로 나타나며 단순함과 기능적인 면을 충족시킴으로서 모더니티를 잘 표현해 주고 있다.
따라서, 복식현상에서 하나의 line을 형성하여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는 이와같은 기능적이고 단순한 구성 그리고 인체의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복식형태의 유행의 의의를 조명함에 있어, 단지 즉물적 목적을 충적시켜야 하는 필요에 의해 발생되는 기능성과 실용성의 측면에서의 고찰에 머무르지 않고 기능적이고 단순한 구성 등의 모더니즘적 조형성이 근래의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안에서도 그 흐름을 놓치지 않고 새로운 심미감의 표출을 위한 한 방법으로 시도되고 또 유행의 큰 흐름을 이루고 있는 그와같은 모더니즘 조형성들의 내면적 의미를 조명해 보고자 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결론적으로, 80년대에 모든 외부의 것들이 재료가 되고 스타일로 시도됨으로써 확산되었던 사고체계가 90년대에 들어 궁극적인 것, 내면적인 것, 본질적인 것들을 추구하려는 인간 내면으로 향한 환원적 의지로 되돌아 오고 있음을 인지할 술 있었다. 또한 본 연구는 모더니즘의 자기환원적 특성을 극단으로 표현하고 있는 미니멀리즘이 포스트모던 보식 현상에 대두된 의의를 현대 복식의 이원성에의 시각으로 실행하고자 하는 후속 연구를 위한 통시적 연구의 선행연구 자료가 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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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07.14
  • 저작시기2002.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8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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