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동체에서의 정체성과 기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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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체성과 가상 공동체

2. 정직과 기만의 모형

3. 유즈넷 글의 해부

4. 기만과 조작

5. 발전하는 가상세계

본문내용

'이 큰 해가 될 수도 있다. 이것은 유즈넷에서 개방된 공개적 포럼으로서 글 올린이는 자신의 글을 읽는 사람들에 대하여 거의 통제할 수 없다.
또한 창피를 면하기 위해서도 가명을 쓸 수 있다.
※ 익명성과 가명성의 구별
가명은 실제세계의 개인으로 추적해 가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가상의 영역에서 잘 형성된 평판을 가질 수 있다. 반면에 순전히 익명적인 글은 그 자체 외에는 별다른 정보가 없다.
익명성은 온라인 세계에서 매우 논쟁적인 것이다. 한편으로 익명성은 점점더 정교화되는 감시의 시대에서 해방을 보장하는데 필요한 자유의 구원자로 칭송된다. 다른 한편으로서는 익명성은 부정부에로의 초대로서, 탈세자나 테러리스트 같은 범죄자를 은폐하는 것으로 비난 받는다. 순전히 익명적인 개인들은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지만, 상호작용 과정에서 개인적 행적의 축적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어떤 종류의 평판도 불가능하다.
5. 발전하는 가상세계
온라인 세계는 전적으로 구성된 환경이다. 가상공간의 건축설계사들(소프트웨어 설계사, 사이트 관리자)은 공동체에 중대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어떤 대화에 다른 사람들이 공개적으로 참여하거나 은밀히 듣고 있는가를 알 수 있는지, 온라인 정체성을 실제세계의 개인과 연결시킬 수 있는지, 주위 사람들에 대하여 단지 흐릿하게만 알 수 있는지 아니면 아주 자세하게 알 수 있는지 등은 모두 환경의 설계에 의해 결정된다.
복합적이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혼재하고 있는 가상세계에서 정체성을 형성하거나 감추는 새로운 방식이 발전되고 그에따른 기술들이 계속 발전하고 있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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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2.07.26
  • 저작시기2002.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9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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