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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과(교육, 학습)의 중요성, 도덕과(교육, 학습)의 특성, 도덕과(교육, 학습)의 수업절차, 도덕과(교육, 학습)와 공동체주의, 정보통신기술교육, 도덕과(교육, 학습)의 교수학습방법, 도덕과(교육, 학습)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교육, 학습)의 중요성

Ⅲ. 도덕과(교육, 학습)의 특성
1. 통합적 기능으로서의 특성
2. 단계적 위치로서의 특성
3. 총론으로 본 특성

Ⅳ. 도덕과(교육, 학습)의 수업절차
1. 인지 영역 중심(1차시)
2. 정의 영역 중심(2차시)
3. 행동 영역 중심(3차시)

Ⅴ. 도덕과(교육, 학습)와 공동체주의

Ⅵ. 도덕과(교육, 학습)와 정보통신기술교육

Ⅶ. 도덕과(교육, 학습)의 교수학습방법

Ⅷ. 향후 도덕과(교육, 학습)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별, 학급별)
② 효경의 날 운영, 나의 주장 발표 시간 운영(칭찬합시다, 이렇게 생각한다. ~께 할말 있습니다. 이것만은 고칩시다.)
라. 지역의 특성이나 시사성이 강한 내용은 그 지역이나 시기에 알맞게 재구성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동시에 학생들의 가치 탐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교사 상호 간에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① 시사판 운영, 학급(학교) 신문 발행, 개인 자료 모음집(portfolio)
② PMR(plus minus reconstruction), mind-mapping
마. 학교 내 관련 교과 교육과 여타의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통해, 그리고 학교 생활 전반에 걸쳐 도덕적 가치와 규범에 대한 지도를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도덕과 교육을 보완하고 도덕 규범의 내면화와 생활화에 힘쓴다.
① 재량 활동 시간 활용 ‘도덕 교과실’(또는 예절실) 운영 지도
② team teaching, 보조 교사제
바. 학급과 학교의 분위기를 도덕 공동체 문화와 풍토로 조성하고,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 및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지도함으로써 학교를 도덕 교육의 장으로 운영하여 도덕 교육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이를 적극 실천한다.
사. 교사의 사고 방식, 가치관 및 태도, 일상적인 언행 등은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크게 미치므로 항상 학생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노력한다.
Ⅷ. 향후 도덕과(교육, 학습)의 방향
덕목론적 접근, 인격 교육, 배려의 도덕성과 도덕 지능에 관한 연구가 주는 공통적 시사점은 종래의 자율적 접근에서 강조했던 보편적추상적인 도덕 원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사회 속에서 추구되어 온 도덕적 덕목들에 가치를 부여하고, 또 도덕적인 지식이나 추론 능력만이 아니라 도덕적 정서와 도덕적 행동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도덕 교육의 이론적 추세에 맞추어 제7차 도덕과 교육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도덕적 지식, 판단력뿐만이 아니라, 도덕적 정서와 행동 경향성을 고루 잘 발달시켜 통합적인 도덕적 인격을 갖추게 하는 인격 교육(character education)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즉, ‘도덕적으로 알고 느끼며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을 기르도록 도덕성의 세 가지 측면인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 그리고 행동적 측면이 통합적이고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도록 의도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도덕과 수업도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인지적 영역의 교육을 통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예절과 도덕규범 등 ‘도덕적 가치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도덕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신장하며, 정의적 영역의 교육을 통해 도덕적 생활 장면에서의 ‘도덕적 민감성과 적극성’을 기르고, 행동적 영역에서는 도덕적 행동에 대한 ‘실천 의지의 행동화습관화’를 통해 자율적으로 도덕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Ⅸ. 결론
우리 교육실상에 비추어 보면 일곱 번째를 맞이하는 새 교육과정의 작동과정도 교육부에서는 그렇게 홍보하고 있지만, 그것은 또 다시 유리상자 속의 剝製로만 모셔 놓고 상대를 넘어뜨리기 위한 과거급제의 왜곡된 이데올로기에 철저히 통제되는 모순을 낳을 수밖에 없다. 이제 우리의 교육은 국가주의 교육과정 이념이 전혀 작동되지 않는 교육문화 구조에 던져져 있다. 다시 말해 우리 교육의 현실이 교육과정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입시 이념에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오늘의 교육 이념, 교육과정과 교육현실 양태의 부조화로 파괴된, 인간의 도덕정신을 회복시킬 수 있는 구체적 이념을 함의한 실천 논리가 궁리되고 자생적으로 잉태되지 않는다면, 그 해결의 실마리는 요원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사회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이러한 주류의식은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오히려 인간을 소외시킬 개연성이 높다. 교육을 통해 자본 계급의 낙인효과를 노리고, 권력과 부, 명예를 동시에 무임승차시키려는 맹목적 계급 상향의 무의식이 사라지지 않은 한, 어떠한 교육의 제도적 개혁도 인간이 본성회복과는 소원한, 잇속 챙기기로 그리고 약육강식의 금수적 구조로 전락될 것이다. 이러한 교육 문화적 상황 아래서 <도덕>교육의 설자리는 참으로 허망한 것이다. 여기서 어떤 도덕적 창의성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창의성 실종신고를 내어야 하지 않을까?
해서 이러한 교육난수표를 푸는 단초를 우리는 교육의 밖에서 장기적으로 학벌주의 이념을 우선 극복해야 한다. 우리의 삶의 목적과 유리된, 그것도 타당성이 낮은, 지필 시험 점수 따라 전공과 직업을 선택하는 준거와, 금력과 권력 잡기 식의 이데올로기가 극복되지 않은 채, 언론들의 교육에 대한 이중적 코드화를 깨지 않는 한, 이 같은 인간의 ‘자유정신의 본성회복’과 ‘창의성의 실현’이라는 제대로 된 교육이상의 실현은 영원히 잡히지 않는 그림의 떡이지 않을 수 없다. 이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경쟁력 향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개체의 참다운 삶과 행복에 그 근거를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바람직한 삶의 행복을 추구하는 교육의 원래 모습으로 환원시킬 수 있는 통합적 지혜가 절실하지 않을 수 없다. 이와 같은 정신과 이념을 지닌 실천적 지혜를 궁리하는 것이 오늘 우리에게 초등 <도덕>교사에게 맡겨진 소명인 것이다. 아동을 대함에 인격체로서의 자유 이념이 결여된 어떠한 실천적 교육활동도 망가진 도덕정신 세계를 복원시키기에는 徒勞다. 이러한 상황아래서 창의성에 대한 구체적인 기교를 논하는 건 지엽적인 해결책밖에 더 되겠는가? 따라서 초등의 교사는 <도덕>교육 활동이라는 고유 영역의 구체적 나무의 생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설명하는 일과 동시에, <도덕>교육이라는 큰 숲을 통찰할 수 있는 안목과 직관능력을 연구와 연찬을 통해 길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2000
서강식,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서울 : 양서원, 1999
정탁준, 학교공동체내의 도덕적 습관 형성, 교육과학사, 2002
추병완, 정보윤리교육론, 울력출판사, 2001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편, 세계의 도덕윤리교육,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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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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