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학의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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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서의 미학연구는 철학적 방법에 있어 영국 경험주의의 새로운 노선 아래 다양한 현대의 과학적 미학으로 발전해 나갔다. 바로 이러한 현상속에서 파생된 것이 분석미학이며 특히 분석철학의 입장에서 영·미 현대 미학의 최대 특징으로 꼽히고 있다.
20세기 전반의 미국 철학을 대표하는 인물로 실용주의의 선두주자인 듀이를 꼽을 수 있듯이 미국 미학에서 또한 듀이의 이름은 빼놓지않고 들어간다.
듀이 말고도 그의 제자인 먼로나 산타냐 등을 꼽을 수 있다.
미국 미학의 성격 중 가장 중심적인 것은 세기 초엽의 영국적인 민족적 철학에서 물려받은 실증주의 경향이다.
칸트 미학의 형이상학적 전제들을 거부한 산타냐나, 실용주의 입장에서 칸트와 같은 관념론적 철학을 반대한 듀이, 또 그의 제자이면서도 산타냐에게서도 영향을 받은 먼로는 확고한 실용주의에 입각해서 미학이 철학에 근접해 있는 것일지라도 철학과는 독립적인 하나의 학과처럼 제시하여 새로운 과학적 연구의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동시에 형식주의적 경향의 이론을 통해 하나의 예술작품을 구성하는 선 및 색채, 율동의 탐구가 이루어진다. 라이스 카펜터, 헌거랜드, 클라이브 멜, R 프라이, 파커, 고트샬크 등의 형식연구와 레이더, 하스퍼스, 프롤 등의 형식분석 등을 들 수 있다. 형식분석 이론은 예술에 있어서의 형식과 양식을 똑같이 여기는 하나의 유형학을 제시하는 분석과 같은 것으로 현대의 형태심리학을 낳게 하느데 벌러프의 심적거리 연구, 버논 리의 감정이입 연구, 아른하임의 상징성 연구와 예술심리학, 리드의 정신분석학적 예술해석 등이 그것이다. 이와 같이 발달한 미와 예술에 관한 사조들 속에서 비평과 순수한 의미에서의 미학 사이의 상관성 문제가 대두되는데, 가치의 문제에 연결된 일종의 상대주의 아래에서 예술비평 이론과 비평철학이 대표적이다.
특히, 비평철학은 미국적 논리 실증주의에 바탕을 둔 현대 분석미학의 입장을 잘 대변하고 있다.
결론
이상,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20세기 현대미학의 동향은 크게 유럽의 현상학적인 것과 미국의 분석철학적인 것으로 대별되고 있다고 할 수 있고, 거기에 각 학자들간의 독자적인 방법론의 적용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일반예술학이라는 경험과학적 방법의 이론과 함께, 예술철학의 측면에서 현상학적 방법과 분석철학적 방법을 통해 전통의 철학적 미학의 형이상학적 내용을 발전시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과거에나 현재에나 미학이 우리들의 다양한 인간적인 감정과 관련한 미적 가치에 의미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현상학적 미학이든 존재론적 미학이든 또 분석 미학이든 이 모두는 아주 논리적으로 쓰여진 가정에 불과할 뿐이다. 물론 이러한 이론들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미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은 한다. 그러나, 미학이라는 학문은 나 자신이 느끼는 감정 그것이 더 소중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참고 자료
미학 특강 - 박준원 저/ 2002
미학의 기초와 그 이론의 변천 - 강대석 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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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9.22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3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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