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인식론에 기초한 기독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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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4
본론 5
1, 인식론 개관 5
(1)인식론의 개념 5
(2)인식론의 역사 7
1) 플라톤 8
2) 아리스토텔레스 9
3) 데까르트 10
4) 로크 12
(3)소결론 13
2, 이성 중심의 인식론의 결과 13
(1)객관주의 인식론의 문제 14
(2) 상상력의 중요성에 대한 부각 16
3. 이성중심의 인식론이 기독교교육에 미친 영향 18
(1)커리큘럼 20
(2)교수방법 22
4, 성경적 인식론( 를 중심으로) 23
(1)고대 근동 지역에서 `알다`의 쓰임새와 의미 24
1)이집트어에서 알다의 쓰임새 24
2) 아카드어에서 알다의 쓰임새 25
3) 이집트 어와 아카드어에서 `알다`의 의미 26
(2) 구약성경에서 알다의 용례와 의미 26
1)세속적(secular) `알다`의 용례 26
2) 종교적(Religious) 용례 30
3) 계시(revelation)적 차원의 지식 33
(3) 구약성경에 나타난 인식론 37
5, 바람직한 기독교교육인식론 및 대안 39
(1)바람직한 인식론에 대한 전망 40
(2)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대안 42
1)커리큘럼 42
2)교수방법 46
결론 50
참고도서 53

본문내용

동지역에서 알다라는 단어의 쓰임새를 살펴보고, 그 의미를 정리했다. 그래서 히브리인이 사용한 "알다"라는 말은 "자신을 개방하고 앎의 대상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경험적으로 체득하고 그것을 내면화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임을 알게됫다. 특히 히브리인은 "알다"를 가능케 하는 존재를 하나님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하나님 주도적인 인식론이 형성되었으며, 지혜자의 특징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사는 사람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위해 행하신 구원의 행위를 기억하고 삶 속에서 고백하는 사람이다. 여기서 강조되는 것은 인식의 경험적 차원과 상상력, 기억 차원이다.
이상에서 살핀 성경적 인식론을 기초로 기독교교육의 커리큘럼과 교수 방법의 분야를 마리아 헤리스(Marla Harrls)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마리아 헤리스는 우선 기존의 커리큘럼이 학교교육 중심의 커리큘럼으로서 그 범위가 협소했음을 지적한다. 그리고 그는 커리큘럼이 목적하는 바 가르침이 일정한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사도행전에 소개되는 초기 기독교 공동체의 모습에 입각하여 균형있는 교회공동체가 내재한 코리큘럼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끝으로 그가 말하는 교수 방법은 다섯 단계로서 관심 갖기(Taking Care). 단계들 취하기(Taking Steps), 형태 취하기(Taking Form), 시간 취하기(Taking Time) 위험들 감당하기(Taking Risks)이다. 이 원리의 특징은 교사가 상상력을 활용하여 학생을 상상의 자리로 끌어 들여, 교사와 학생 그리고 내용이 만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진리, 계시를 발견하고 삶의 변화를 경험한다. 여기서 이루어지는 모든 상상력의 주체자는 성령이다. 상상력을 존중하는 교육의 또하나의 특징이 있다면 매 순간 마다 교사가 겸손의 성령의 인도를 기다리는 것이다.
이상에서 정리한 성경적 인식론에 기초한 기독교교육에 입각한 전망은 다음 몇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성경적 인식론을 회복해야 한다. 성경적 인식론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기서 지식은 습득의 대상이아니라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삶의 변화와 하나님에 대한 응답이다. 따라서 살리는 지식이고, 이웃과 자연과 통합하는 지식이다. 둘째, 이성과 정서, 과학적 논리와 상상력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지금까지 강조되어와서 우리 삶 속에 당연하게 통용되는 "객관성" 이면에 있는 인간과 지식 사이의 거리를 해결해야 한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에게 종교적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구조와 방법들이 제공되어야 한다. 앞에서 소개한 커리큘럼과 교수방법면에서 중요한 것이 있지만, 다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모든 교육의 현장에 침묵의 자리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성중심의 교육이 지식전달을 위한 "말"로 표현된다면 상상력이 존중되는 바람직한 인식론에 근거한 균형잡힌 교육은 통합과 생명, 그리고 개방을 나타내는 "침묵"으로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모든 교회교육 현장에서 침묵을 통한 만남을 제안하는 바이다.
참고도서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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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숙.이정호공저, {철학의 이해](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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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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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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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류
편집부, [철학소사전](서울: 종로서적, 1989)
JOHANNES. G BOTTERWECK HELMER RINGGREN, "THEOLO- GICAL DICTIONARY OF THE OLD TESTMENT TRANSLATED BY DAVID E. 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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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9.26
  • 저작시기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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