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본론
1. 이론설명
2. 한국 교회의 역할(내용적 측면)
3. 한국 교회의 역할(방법적 측면)
Ⅲ. 결론
토마스 그룸의 “기독교 신앙을 위한 교육” 이론을 통해서 본
신앙발달교육을 위한 한국 교회의 역할에 대한 정리
Ⅳ. 참고문헌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본론
1. 이론설명
2. 한국 교회의 역할(내용적 측면)
3. 한국 교회의 역할(방법적 측면)
Ⅲ. 결론
토마스 그룸의 “기독교 신앙을 위한 교육” 이론을 통해서 본
신앙발달교육을 위한 한국 교회의 역할에 대한 정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록 교회 안에서 실천적인 방법들을 교육해주어야 한다. 성경에 보면 실천적인 방법들이 잘 나와 있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기독교인들이 세상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교육해 주어야 한다. 무작정 전달식으로 교육해주기보다는 나이와 성별, 삶의 환경들을 고려하여 그것에 맞추어 교육해 주어야 한다. 또한 실천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교회 안에서 이웃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기독교인들이 쉽게 접하고 참여하여 하나님의 명령에 응답하는 참여를 많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신앙생활 안에서 실천되고 참여를 함으로써 기독교인들의 신앙생활은 발달되어지고 성숙하게 될 것이다.
‘기독교 신앙은 전체 인간과 관련된 전생에 걸치는 발전적 과정이다.’는 것에 대해 기독교인들이 신앙생활은 전체 인간과 관련된 전생에 걸치는 발전적 과정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한국 교회는 어떠한 역할을 해 줄 수 있을까? 첫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독교인들이 영적으로 성장하였다면 그것을 유지하고 실천하기 위함에는 실천적인 방법들이 따른다는 것을 교육해 주어야 한다. 단순히 ~해야만 한다는 강압적인 형태의 교육이 아니라 영적 성장을 통해 한 인간으로서 기독교인이라면 어떻게 행동하고 살아야 하는지를 알려주어야 하는 것이다. 사실 한국에서 이러한 것을 교육 해주는 교회는 많지 않다. 기독교인들이 이러한 신앙생활을 하고 있지 않음의 심각성을 깨닫고 교회 안에서의 교육을 잘 받아서 세상 속에 나아가 기독교인의 모습답게 살아가야 할 것이다. 이렇게 살고 세상 속에서 본이 되는 것을 통해 자신의 신앙도 발달되어질 것이다. 둘째, 교회 안에서 기독교인들이 전인격의 발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기독교인들은 신앙생활 속에서 어느 한 부분만을 성장하려고 하는 것 보다 자신의 전인격적인 성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교회와 기독교인들은 깨달아야 한다. 토마스 그룸이 말한 것처럼 기독교인들의 신앙발전을 위해서는 온전한 한 인간으로서 신앙생활을 하고 신앙생활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에 대한 교회의 역할은 막중한 것이다. 교회는 기독교인들이 능동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례들을 보여주며 기독교인들의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한 가지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독교인으로써 행동하는 모습을 상반되게 역할극을 해보면서 깨닫고 세상 속에 나아간다면 이것 또한 실질적인 방법으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기독교인들이 교육 받음으로써 깨닫고 실천함으로 인해 기독교인들의 신앙생활은 더욱 발전되고 성숙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토마스 그룸의 기독교 신앙을 향한 종교교육 이론은 지금 한국 교회에서 다시금 살펴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는 이론이다. 이 이론을 통해 한국 교회가 참된 기독교 교육을 하는 모습으로 성숙되어지기 원한다.
결론적으로 토마스 그룸의 ‘기독교 신앙을 위한 교육’이론을 통해서 본 신앙발달교육을 위한 한국 교회의 역할을 정리해보면 우선 교회가 기독교인들에게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주어지는 어떠한 선물보다도 중요한 것으로 기독교 신앙이라고 말해주고 또한 이것이 기독교인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주어야 한다. 인식을 할 수 있게끔 교육한 후에는 계속적으로 기독교인들이 더욱 하나님과의 활력 있는 관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신앙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또한 그것이 이들이 소유할 수 있는 것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 후 기독교인들은 자신의 신앙을 위해서 영적인 부분을 신뢰하고 알려고 하는 것과 동시에 인식적인 차원의 활동을 이어나가야 한다. 성경이 주는 감동과 함께 효율적인 성경교육방법을 사용하여 인식적인 차원의 활동을 이어나가야 한다. 이것은 분명히 신앙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기독교인들의 신앙전통에 대한 이해를 보다 깊이하고 확충하는 기회들을 제공해준다면 좀 더 깊은 신앙발달의 성숙을 가지고 올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기독교인들은 영적으로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잠재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적 상황으로 인해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올바르고 진정한 영적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이러한 기독교인들을 위해 이제 교회가 기독교인들이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고 여건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럼으로써 기독교인들의 마음이 하나님께로 향하고 자신들의 신앙을 올바르게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이고 또한 성숙한 신앙으로 발달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나라 선물에 대한 응답으로서의 참여로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을 믿음으로써 하나님 나라를 선물로 받게 되었다.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보장되어 있음을 교육받아서 더욱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확신하고 하나님 나라가 자신들을 위한 선물임을 알고 신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응답으로서의 참여를 위해 교회가 여러 가지의 기독교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이들이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행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독교인들의 전인격적 발전을 한국 교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기독교인들이 신앙발전과 인간적 발전을 분리시켜 생각하지 않도록 교회에서 교육해 주고 이들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토마스 그룸의 ‘기독교 신앙을 위한 교육’이론을 통해서 본 신앙발달교육을 위한 한국 교회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교회는 앞으로 기독교인들의 신앙발달을 위해 교육적으로 해야 할 일이 참 많다. 신앙발달교육을 위해 계속 연구하고 방법을 연구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시대에 따라 교육방법은 달라질 수 있지만 목적은 변화되지 않는다.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환경적 상황에 맞추어 교회가 올바른 교육적 역할을 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교회가 행할 때에 기독교인들의 신앙은 놀랍게 성숙해 질 것이고 이로 인하여 하나님은 기뻐하실 것이다.
Ⅳ. 참고문헌
토마스 그룸, 기독교적 종교교육
‘기독교 신앙은 전체 인간과 관련된 전생에 걸치는 발전적 과정이다.’는 것에 대해 기독교인들이 신앙생활은 전체 인간과 관련된 전생에 걸치는 발전적 과정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한국 교회는 어떠한 역할을 해 줄 수 있을까? 첫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독교인들이 영적으로 성장하였다면 그것을 유지하고 실천하기 위함에는 실천적인 방법들이 따른다는 것을 교육해 주어야 한다. 단순히 ~해야만 한다는 강압적인 형태의 교육이 아니라 영적 성장을 통해 한 인간으로서 기독교인이라면 어떻게 행동하고 살아야 하는지를 알려주어야 하는 것이다. 사실 한국에서 이러한 것을 교육 해주는 교회는 많지 않다. 기독교인들이 이러한 신앙생활을 하고 있지 않음의 심각성을 깨닫고 교회 안에서의 교육을 잘 받아서 세상 속에 나아가 기독교인의 모습답게 살아가야 할 것이다. 이렇게 살고 세상 속에서 본이 되는 것을 통해 자신의 신앙도 발달되어질 것이다. 둘째, 교회 안에서 기독교인들이 전인격의 발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기독교인들은 신앙생활 속에서 어느 한 부분만을 성장하려고 하는 것 보다 자신의 전인격적인 성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교회와 기독교인들은 깨달아야 한다. 토마스 그룸이 말한 것처럼 기독교인들의 신앙발전을 위해서는 온전한 한 인간으로서 신앙생활을 하고 신앙생활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에 대한 교회의 역할은 막중한 것이다. 교회는 기독교인들이 능동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례들을 보여주며 기독교인들의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한 가지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독교인으로써 행동하는 모습을 상반되게 역할극을 해보면서 깨닫고 세상 속에 나아간다면 이것 또한 실질적인 방법으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기독교인들이 교육 받음으로써 깨닫고 실천함으로 인해 기독교인들의 신앙생활은 더욱 발전되고 성숙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토마스 그룸의 기독교 신앙을 향한 종교교육 이론은 지금 한국 교회에서 다시금 살펴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는 이론이다. 이 이론을 통해 한국 교회가 참된 기독교 교육을 하는 모습으로 성숙되어지기 원한다.
결론적으로 토마스 그룸의 ‘기독교 신앙을 위한 교육’이론을 통해서 본 신앙발달교육을 위한 한국 교회의 역할을 정리해보면 우선 교회가 기독교인들에게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주어지는 어떠한 선물보다도 중요한 것으로 기독교 신앙이라고 말해주고 또한 이것이 기독교인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주어야 한다. 인식을 할 수 있게끔 교육한 후에는 계속적으로 기독교인들이 더욱 하나님과의 활력 있는 관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신앙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또한 그것이 이들이 소유할 수 있는 것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 후 기독교인들은 자신의 신앙을 위해서 영적인 부분을 신뢰하고 알려고 하는 것과 동시에 인식적인 차원의 활동을 이어나가야 한다. 성경이 주는 감동과 함께 효율적인 성경교육방법을 사용하여 인식적인 차원의 활동을 이어나가야 한다. 이것은 분명히 신앙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기독교인들의 신앙전통에 대한 이해를 보다 깊이하고 확충하는 기회들을 제공해준다면 좀 더 깊은 신앙발달의 성숙을 가지고 올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기독교인들은 영적으로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잠재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적 상황으로 인해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올바르고 진정한 영적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이러한 기독교인들을 위해 이제 교회가 기독교인들이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고 여건을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럼으로써 기독교인들의 마음이 하나님께로 향하고 자신들의 신앙을 올바르게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이고 또한 성숙한 신앙으로 발달되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나라 선물에 대한 응답으로서의 참여로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을 믿음으로써 하나님 나라를 선물로 받게 되었다.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보장되어 있음을 교육받아서 더욱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확신하고 하나님 나라가 자신들을 위한 선물임을 알고 신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응답으로서의 참여를 위해 교회가 여러 가지의 기독교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이들이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행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독교인들의 전인격적 발전을 한국 교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기독교인들이 신앙발전과 인간적 발전을 분리시켜 생각하지 않도록 교회에서 교육해 주고 이들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토마스 그룸의 ‘기독교 신앙을 위한 교육’이론을 통해서 본 신앙발달교육을 위한 한국 교회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교회는 앞으로 기독교인들의 신앙발달을 위해 교육적으로 해야 할 일이 참 많다. 신앙발달교육을 위해 계속 연구하고 방법을 연구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시대에 따라 교육방법은 달라질 수 있지만 목적은 변화되지 않는다.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환경적 상황에 맞추어 교회가 올바른 교육적 역할을 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교회가 행할 때에 기독교인들의 신앙은 놀랍게 성숙해 질 것이고 이로 인하여 하나님은 기뻐하실 것이다.
Ⅳ. 참고문헌
토마스 그룸, 기독교적 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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