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의 기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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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Ⅱ. 기독론 중심의 신학
1. 기독론 위치
2. 기독론의 문제
3. 인본주의 신학에 대립하는 기독론 중심의 신학

Ⅲ. 삼위일체론에 나타난 기독론 중심의 신학
1. 삼위일체의 하나님
2. 성자 하나님
3. 영원한 아들
4. 참하나님 - 참 인간

Ⅳ. 교회교의학 재4권 화해론에 나타난 바르트의 기독론
1. 화해론의 목적과 특징
2. 그리스도의 3가지 직능
3. 하나님과 인간을 화해시키는 그리스도
4. 성육신

Ⅴ. 결 론

본문내용

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계약의 보증이다. 그는 구속의 진리를 보증하며 그것의 현실성이다.
) Ibid. p. 198.
4. 성육신
바르트는 제 4부 2권에서 성육신의 교리를 논하고 있다. 그는 여기에서 시간안에 있어서의 예수의 존재를 다룬다.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차원이 행동이다. 하나님이 인간이 되셨다. 창조주가 피조물이 되었다. 이는 기독교 신아의 최대의 신비이다. 이 성육신이 의비하는 바는 다음 네가지이다. 첫째, 하나님이신 아들이 사람이 되었다. 하나님이신 아들이 성육신 행위의 주체이다. 둘재, 하나님의 아들이신 분이 인간 안에 존재한다. 그는 인간 그대로의 모습이 되셨다. 예수께서 말씀하실 때 하나님 자신이 말씀하시는 것이다. 이 인간 예수가 행동하고 고통당할 때 하나님 자신이 행동하시고 고통당하신다.아들의 인격아네서 신성과 인성이 연합된다. 셋째, 한 인격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신성과 인성이 연합되어졌다. 신성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아버지와 공통적으로 가지신 것이고 인성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른 모든 인간들과 공통적으로 소유하신 것이다. 넷째, 하나님의 아들은 인간 본성을 자기 자신에게따지 고양시키셨다. 하나님은 인간 본성을 자신의 본성과 연합시키신다. 이 일이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일어났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새로운, 참된 인성이 존재한다. 인간 본질이 신성화되지는 않는다. 그것은 인간 본질로 남아있다. 그러난 그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들리워져서 하나님 편으로 고양되어졌다.
) Ibid. p. 199-200.
Ⅴ. 결 론
바르트는 하나님과 인간의 질적 차이를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로 매개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참 하나님이 참 인간안에 나타나셨기 때문이다. 따라서 참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간됨에서, 참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의 성격에서 비로소 나타난다. 기독론은 전통적으로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관하여 논의 되어 왔다. 그러나 바르트는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구분하지 않고 계시의 측면에서 양자을 계시하였다.
바르트의 삼위일체론은 성육신론으로 발전되었다. 바르트는 모든 신학적 기술을 연결하는 말씀으로 요한복음 1장 14절을 강조한다. 즉 그리스도론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결정되는데 그 하나님의 계시된 말씀은 그리스도와 동일시 되기 때문이다. 성육신은 계시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되심과 인간되심(God-Manhood)의 개념을 나타낸다.
바르트의 기독론은 하나님의 존재로부터 출발하는 위로부터의 그리스도론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정적으로, 존재론적으로, 본질적으로 규명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르트신학의 특징 중 하나가 행동주의(Actualism)이다.
바르트의 신학은 철저히 그리스도 중심적이다. 바르트의 기독론은 칼세돈 신조의 두 본성교리와 케노시스 기독론의 두상태 교리를 절묘하게 연합하고, 칼빈의 삼중적 직무와 전통적인 화해이 교리와 크리스챤의 실존 등을 특유의 천재적 솜씨로 관련시키고 체계화 한 점에 독특한 새로움이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고대 에큐메니칼 신조와 중세, 개혁주의의 전통적인 기독론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참 고 문 헌
박봉랑, 「기독교의 비종교화」, 서울 : 법문사, 1975.
주재용, "네스트리우스 기독론 재고 이유",「신학연구」15집, 서울 : 한국신학대학, 1974.
윤성범, 「칼바르트」,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68.
윤철호, "교회교의학에 나타난 칼 바르트의 그리스도 중심적 신학과 기독론", 「장신논단」제8집
서울 :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2.
제프리 브로밀리,「칼바르트 신학개론」, 신옥수 역,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4.
데이비드 L. 뮬러, 「칼바르트 신학사상」, 이형기 역, 서울 : 엠마오, 1986.
Karl Barth, The Doctrine of the Word of God, church Dogmatics, Ⅰ/2, Edinburgh : T.& T. Clark, 1936
E. Brunner, the Mediator, London : Luther Worth Press, 1934.
칼 바르트의 기독론
Ⅰ. 서 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 1
Ⅱ. 기독론 중심의 신학 -------------------------------------- 2
1. 기독론 위치 ------------------------------------------ 2
2. 기독론의 문제 ---------------------------------------- 3
3. 인본주의 신학에 대립하는 기독론 중심의 신학 ----------- 3
Ⅲ. 삼위일체론에 나타난 기독론 중심의 신학 ----------------- 4
1. 삼위일체의 하나님 ------------------------------------ 4
2. 성자 하나님 ------------------------------------------ 5
3. 영원한 아들 ------------------------------------------ 5
4. 참하나님 - 참 인간 ----------------------------------- 5
Ⅳ. 교회교의학 재4권 화해론에 나타난 바르트의 기독론 --------- 6
1. 화해론의 목적과 특징 --------------------------------- 6
2. 그리스도의 3가지 직능 -------------------------------- 7
3. 하나님과 인간을 화해시키는 그리스도 ------------------ 8
4. 성육신 ---------------------------------------------- 9
Ⅴ. 결 론 -------------------------------------------------- 9
참고 문헌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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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2.10.01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4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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