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목회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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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오순절 운동

II.치유의 네가지 유형

III. 신앙과 치유

Ⅳ. 구원과 치유

본문내용

차원의 치유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를 도표화하면 아래와 같다.
클라인벨은 수평적 차원의 삶이 서로 연계되어 있으므로 상담이나 목회는 전인적인 회복을 염두에 두고 상담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하지만, 그가 이처럼 여섯 가지의 삶의 차원들을 이야기할 때의 핵심은 영적인 차원에 중심을 둔 인간회복이라는 데에 있다. 즉 모든 수평적인 삶의 차원들은 영적인 삶의 차원들에 연계되어 있으며, 모든 수평적인 삶의 차원들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하에 놓일 때에 영적인 차원으로 화하게 된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하면, 실제로 영적인 차원에 속한 제6의 삶은 존재하지 않으며 수평적인 다섯 가지 삶의 차원이 하나님과 관계를 맺을 때에 곧 영적 차원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영(Sprit)'이라는 뜻은 인간의 수평적 삶의 차원을 하나님과 연결시키는 고리 역할을 하는 삶의 차원이다.
위의 도표는 5각뿔이다. ① 모든 수평적 삶의 차원은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차원의 변화는 다른 차원에 즉각적인 영향을 준다. ② 모든 수평적 삶의 차원은 하나님과 관계를 맺는다. ③ 하나님과 관계가 올바르게 된 수평적 차원은 영적인 차원을 갖게 된다. ④ 영적이라 함은 수평적 차원이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을 때에 생겨나는 새로운 차원이다. 그러므로 다섯 가지의 수평적 차원은 수평적 차원일 뿐만 아니라 영적인 차원이 될 수 있다. ⑤ 일반적으로 치유는 수평적 차원의 치유(전인성 회복)에서 그칠 수 없고 수직적 차원(하나님과 관계)의 치유(구원)를 포함한다.
이상에서 논의한 것을 요약하면 인간의 모든 삶의 차원들은 상호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① 육체의 치유와 영적인 구원을 구별하여 이야기할 수 없고, ② 육체의 치유는 어떠한 모양으로든 우리의 영적인 삶에 영향을 미치며, 영적인 구원은 우리의 육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치료는 저절로 영적인 가치가 생겨나는가? 그리고 영적으로 구원을 받으면 모든 질병이 치료되는 것인가?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 한다. 그러면 이 문제를 어떻게 대답할 수 있을까?
2. 치료, 구원 그리고 믿음
모든 치료가 구원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으며 모든 의사들은 어떤 의미에서 영적인 사역에 종사하고 있다는 것이 틸리히의 주장이다(Tillich. 1966:55). 그러나 우리는 신앙 공동체 안에서의 치유를 노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틸리히 주장은 우리의 논의 밖의 일이다. 신유의 은사는 육체의 질병 치료에 관심을 가진다는 데에서 의사의 관심과 비슷한 데가 없는 것은 아니나, 몇 가지 점에서 커다란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 ① 신유의 은사는 교회 공동체 안에서 믿음의 사람들에 의해 나타난다. 이것은 단순히 의사가 병자 앞에서 치료행위를 하는 것과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브리스터(C.W.Brister)가 지적한 대로 (Brister, 19:146) 믿음의 사람은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이기 때문에 믿음의 사람이 환자 앞에 설 때에 그 환자는 믿음의 사람을 통하여 거기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을 깨달으며, 그 하나님 앞에 자기를 세운다. 즉 신유의 은사는 그 시작에서부터 몸의 질병의 치료와 함께 그 환자를 하나님 앞에 서게 한다. ② 교회공동체에서 질병을 치료하는 사람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병을 고친다. 가끔 약품이나 기름이나 물이나 술을 병해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이때에도 믿음의 사람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안수하며 병을 고친다. 이때에 환자는 자기 육체의 질병을 치료하는 자가 사람이 아니라 믿음의 사람을 통하여 자기에게 임재하신 주 예수님이심을 깨닫는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신유의 은사가 주 예수님을 환자와 직접 연결시켜주는 기회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유는 그 자체가 영적인 행위요 영적인 사건이다. ③ 신유의 은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질병을 고치신다는 믿음에 근거한다. 즉 신유의 은사는 하나님께서 인간들 속에 들어오셔서 병으로 고통하는 환자를 병의 고통에서 해방시켜 건강케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신유를 통하여 환자에게 들어오시며, 환자의 마음과 정서와 삶을 총체적으로 회복시키실 뿐만 아니라 그 환자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게 하시고 하나님과 더 친밀한 관계를 갖도록 만드신다.
우리는 여기에서 앞서 언급한 인간 존재 차원의 연계성을 거듭 확인한다. 그것은 우리 인간의 수평적인 삶의 여러 차원들이 서로 연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수평적인 삶은 하나님과의 관계의 영적 삶의 회복에서 완성된다는 것이다. ① 하나님은 우리의 수평적 삶에 관심을 가지고 모든 수평적 차원의 삶을 건강하게 회복시키시는 분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병을 고치시고, 귀신을 쫓아내시고,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눌린 자에게 자유를, 불구자에게 완전함을 회복시키신다. 하나님은 애굽의 억압과 폭력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며, 모든 대적자들로부터 이스라엘을 건지신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구원의 한 부분이다. ② 그러므로 모든 수평적 차원은 그 자체의 건강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 회복이라는 두 가지 삶의 차원을 가진다. 예를 들면, 건강 회복만으로는 몸의 가치가 완성되지 않으며 하나님 안에서 몸의 목적과 가치를 발견해야 진정한 몸의 건강을 이야기할 수 있다. 즉 몸의 건강은 그 자체만으로는 완전하지 않으며, 하나님 안에서 영적인 목적과 가치를 발견하여 영적인 몸이 되었을 때에만 완전한 건강을 회복한다. 그러므로 신유는 몸의 치료에만 그 뜻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건강에까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③ 하나님은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시어 우리의 육체의 질병을 고치실 때에 그 질병의 치유와 함께 영적인 구원에까지 관심을 가지고 치유하신다. ④ 하나님은 교회 공동체를 통하여 환자를 고치시며, 치유된 환자에게 더욱 영적 건강과 몸의 건강을 증진시키도록 교회에 위임하신다.
요약하면 모든 신유의 과정은 영적인 구원에서 완성되며, 영적인 구원은 몸의 치료와 전인 건강을 회복시킬 때에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넘치는 삶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이 모든 치유의 과정을 통해서 믿음은 환자와 신앙 공동체에게 전달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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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2.10.08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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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5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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