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수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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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노출 성향
1. 선별적 노출의 개념 정의
2. 선별적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B. 설득에 대한 수용자(교인)들의 피설득 성향
1. 피설득 성향의 개념
2. 피설득 성향의 상관 요인

C. 설교 대상으로서의 수용자 분석
1. 일반적 분석
2. 구체적 분석

본문내용

의 유사한 상황이라든지, 사람들, 지역 등을 고려하여 유추해 보는 방법이며, 개인적 분석은 청중인 교인과 만남 가운데서 찾을 수 있는 느낌, 그리고 사고방식 등에 대하여 조사를 하고 목회 적인 도움이 될 만한 공감대 형성을 위한 기본 요소를 찾아본다. 이를 위해서는 성도들의 기록들을 통한 관찰로서 상담록이라든지 심방록 교적부 등의 기록을 통한 관찰과, 설교자의 개인적인 직관과 감성, 그리고 만남 등을 통하여 예리하고 사랑으로 꽉찬 마음으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때 발견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염필형 『현대 신학과 설교 형성』, 223
1. 일반적 분석
일반적인 분석은 주로 문화·정치 사회적인 면을 중심이 된다. 그 이유는 청중들만이 갖는 나름대로의 문화적 배경, 경험, 철학의 바탕 위에서 모든 것을 수용하고, 이해하고 평가하는 사고 형식이 구축되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염필형 『설교 신학』(서울:성광문화사,1991) : 113
1) 역사(정치·사회적)적 측면
한국의 설교 수용자들의 심성은 한마디로 정치적 불안과 억압의 역사에서 위축된 심성이다.
) 정장복, 『예배와 설교 핸드북』,65
한국의 기독교는 한일합방의 식민화의 기초에서 성장을 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5·16군사 쿠데타와 1970년대의 남북 긴장, 그리고 1981년의 군사 정부에서의 억압된 상황이 있다.
) 염필형,『설교 신학』: 119 - 122
이러한 상황들을 정장복은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왕정의 흥망성쇠를 비롯하여 사색 당파의 치열한 싸움 그리고 일제의 잔인한 식민정책과 한국 전쟁의 동족 살상은 이 민족에게 안주보다는 늘 불안의 정서를 너무 깊이 심어 주었다. 더욱이 이 땅의 현대사가 두 차례의 군사 쿠데타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는 사실은 이 민족의 정서를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 정장복,『예배와 설교 핸드북』: 65
2) 문화·사상적 측면의
한국인의 종교성은 윤리적이나 철학적이지 못하다. 오히려 샤마니즘(Shamanism)의 특징인 재화초복적인 심성이다. 즉 재앙을 피하고 복을 얻으려는 현세적인 것이다.
) Ibid, 66
이러한 사상은 "신비적이고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없는 감성적인 신의 존재와 그 가르침에 초점"
) Ibid,
을 두고 있으나 이론적이거나 이성적이지 못하고 감성적이다. 즉 한 국의 심성은 감성에 기초한 재화초복적인 현세적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의 심리 구조면에서 볼 때 자신을 감추는 자세다. 즉 "우리 사회는 남 앞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언제나 삼가는 것이 도덕적 수양이라고 고정"
) Ibid, 68
시켰다. 그러므로 우회적인 표현을 사용하게 되었고, 따라서 눈치가 발달하여 "권위 있는 자의 눈치만 보면서 언행할 뿐 진정한 의사 소통을 하지 못하는"
) Ibid,
대화 현장이 되고 말았다.
또 하나는 한국의 고유한 수직 문화가 서구의 수평 문화와 접목이 되면서 급속도로 변해 가고 있다.
) Ibid, 67
'우리'라는 복수 개념에서 '나'라는 단수적 개념으로 권위와 대와의 양태가 달라지고 있다. 즉 많은 혼란과 혼돈의 시대에 있음을 볼 수 있다.
3) 현대의 특징
) 염필형, 『현대 신학과 설교 형성』, 206 - 207
현대의 특징으로는 신 무용론의 시대로 몰입하였으며, 물질 문명과 함께 산업화와 도시화의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물질의 넉넉함과 함께 여가에 대한 관심이 팽배해지고 있다.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퇴폐적이며 정신문화를 혼미케하는 병폐를 증대시키고 있는 실정이 되고 말았다. 종교적, 다원주의적 현상이 또 다른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2. 구체적 분석
일반적인 분석 다음에 실시해야 하는 것이 곧 구체적인 분석이다. 즉 지적 수준이라든지 성별, 취미, 심리적 분석 등을 들 수 있다.
1) 심리적 분석
) Ibid, 211 - 212
청중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심리적 인간 이해의 접근이 또 다른 인간 이해의 한 측면이다. 즉 인간은 근본적으로 욕구 충족을 위한 존재이기에 이 욕구 충족을 시켜 주어야 한다. 이 욕구에는 마슬로우(A. Maslaw)의 요청 이론에서 볼 수 있다.
Abraham Maslaw, "A Dynamic Theory of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염필형, 『현대 설교 신학과 설교 형성』, 212 재인용.
즉 ① 생리적 요청, ② 안전 요청, ③ 사랑의 요청, ④ 명예 욕구, ⑤자아실현의 욕구를 들 수 있다.
2) 회중의 분석
설교자는 회중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두 가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그 첫째는 비망록, 교인 기록부, 혹은 가능하면 설문지 등 그 이외에 직접 또는 간접적 접촉 형태를 통하여 회중을 분석할 수 있다. 즉 설교자가 수용자인 회중의 상황이라든지 아니면 때때로 메모한 설교 상황에 관한 내용들이나 혹은 회중들의 상태를 기록한 비망록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꾸준히 기록을 하여야 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심방을 하든지, 아니면 기록된 교인들의 교적부, 심방록 등을 통하여 회중들의 상태와 형편을 분석해 볼 수 있다. 더 한 걸음 나아가 가능하다면 설교를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직접 회중들로부터 설문지를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나 아직도 한국 교회의 상황에서는 무리가 따르지 않을까 염려하면서 할 수 있으면 시도해 보는 것도 설교 청취를 위해서는 많은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 본다.
또한 청중 적용을 잘하기 위해서 책만을 의지하는 것보다는 직접 사람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 더 좋은 것을 볼 수 있다. 바우만은 그의 저서『현대 설교학 입문』에서 필립 부룩스의 글을 인용하면서
J. Daniel Baumann, 정장복역, 『현대설교학 입문』, 70 - 71
"그는 책으로만 자료를 얻어서 설교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설교를 하였다."고 지적을 하였다. 책은 아무래도 간접적인 자료일 수가 많고 일반적인 내용이 많을 수밖에 없지만 직접 회중을 상대로 얻은 자료, 설교자 자신의 감수성을 통하여 얻은 자료는 참으로 청중 적응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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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2.10.14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6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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