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 의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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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Ⅱ. 미디어 환경 변화의 개괄
1. 올드 미디어의 한계
2. 뉴미디어의 도래
1) 집적 기술 및 마이크로 프로세서 기술의 발달
2) 디지털 기술의 발전
3) 컴퓨터 기술의 발전
4) 통신 기술의 발달
3. 뉴미디어에서 멀티미디어로

Ⅲ. 소비자의 입장에서 본 미디어 환경의 변화
1. 커다란 변화에 직면해 있는 공중파 TV
2. 불확실한 미래의 라디오
3. 컴퓨터로부터 도전을 받는 출판
4. 인터넷 까페
5. 인터넷 폰
6. 인터넷 뱅킹

Ⅳ. 공급자의 입장에서 본 미디어 환경의 변화
1. 기존방송의 기능 확장에 따른 인터넷 방송의 탄생
2. 비디오텍스의 제공
3. PC통신업체의 호황
4. INTERCAST 방송
5. 인터넷 광고

Ⅴ. 인터넷이 미디어 환경을 변화시킨 사례 (1) -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의 정의
2. 전자상거래의 특징
1) 소비자 입장에서
2) 공급자의 입장에서
3.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소비자의 입장에서
2) 공급자의 입장에서

Ⅵ. 인터넷이 미디어 환경을 변화시킨 사례 (2) - 인터넷광고
1. 인터넷광고의 정의와 특징
2. 인터넷 광고의 유형
1) 웹을 이용한 광고
2) 사업자간 협력을 통한 프로모션

Ⅶ.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 환경 변화의 개선방안
1. 인터넷 정보 신뢰성
2. 인터넷 정체
3. 인터넷 보안

Ⅷ. 結

본문내용

행할 수 있다.
4) 광고의 신속한 갱신이 가능하다.
5) 광고의 효과 측정이용이하다.
6) 기존의 매체보다 적은 비용이 든다.
7) 광고에서 쇼핑까지 연결한다.
8) 개별 수요자의 특성에 맞출 수 있다.
2. 인터넷 광고의 유형
1) 웹을 이용한 광고
1 검색 엔진을 이용한 프로모션
- 웹사이트를 홍보하는 수단중 가장 쉽게 할 수 이씨는 것이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검색 엔진들은 웹사이트 리스트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아직도 가장 많은 방문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다. 이러한 검색엔진에는 야후, 다움, 알타비스타, 익사아트, 인포시크등 점차 증가 하고있는 추세이며, 각각에는 검색의 특징이 있으므로 이를 잘 이용하는 것이 좋다.
2 배너를 이용한 프로모션
- 인터넷 광고 중에서도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광고 기법이 바로 배너광고이다. 배너 광고란 그래픽 이미지에 마케팅 또는 광고 메시지를 넣어서 보는 사람들을 자신의 사이트로 끌어들이는 홍보 도구를 뜻한다. 상업적이 사이트에서는 주요한 마케팅 기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2) 사업자간 협력을 통한 프로모션
1 링크 교환을 통한 프로모션
- 처음 인터넷이 생기면서 자신들의 사이트를 알리고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 경쟁 관계에 있는 사이트들과 서로 협력관계를 맺어야 했다. 그러기 위해서 자신의 사이트에 경쟁업체의 URL을 적기도 하고, 반대로 다른 업체의 사이트에 자신의 URL을 적어놓아 방문자들이 자연스럽게 링크하도록하였다. 이렇게 링크를 주고받게되면 자신의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보다 풍부하게 만들어 줄수 있으며, 웹 서핑자들에게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서치 엔진이나 디렉토리에 의존하지 않고도 특정 사이트로 바로 이동하여 정도를 얻게 하여 보다 빠르고 편하게 서핑하도록 한다. 결국 링크 교환은 경쟁업체나 자신의 사이트에 이익을 가져다주는 윈윈전략이 될수 있다.
2 네트워크형 광고
- 어느 한 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할 경우 그사이트가 아무리 유명하다. 해도 광고를 전달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네트워크 광고의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다. 주제별고 관계가 있는 사이트들이 모여 네트워크망을 이루고 서로 배너를 교환함으로써 보다 많은 광범위하고 폭 넓은 사용자들에게 자신들의 메시지를 보여준다. 결국 네트워크 광고는 수많은 사이트들이 하나의 네트워크 속에서 회원으로 가입하여 회원들간의 사이트들에 배너 광고를 번갈아 내는 형식의 광고를 말한다.
Ⅶ.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 환경 변화의 개선방안
1. 인터넷 정보 신뢰성
- 인터넷에는 네트워크 전체를 관리하는 곳이 없기 때문에 네트워크상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그 곳을 파악해 내기가 무척 어렵고, 그러한 상황에 대해 클레임을 걸 수도 없다. 그러므로 정보를 게재한 당사자의 정보 신뢰성은 단순히 정보 제공자의 양심에 호소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런 이유로 공신력 있는 기관이 제공하고 있는 정보를 제외하고는 정보의 신뢰성 면에서 다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네티즌들의 보다 성숙하고 신중한 인터넷 정보의 활용을 통하여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2. 인터넷 정체
- 인터넷 이용이 확산되면서 네트워크 정체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인터넷 정체를 일으키는 여러 요소 중에 우선 과다 접속이 가장 큰 요소이며, 인터넷 서비스 내용이 달라졌다는 점도 정체의 한 원인이다. 즉 몇 년 전만 해도 텍스트 위주의 전송이었던 인터넷 환경이 요즘은 화려한 동영상과 그래픽, 음성 파일까지 등장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 미디어가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의 확충이 절실히 필요하다.
3. 인터넷 보안
- 인터넷 상거래에서 네티즌에게 가장 민감한 부분은 개인 정보의 유출과 이에 따른 보안 문제이다. 현재 은행 신용카드 사용에 따른 개인 정보의 유출 문제가 인터넷 상거래의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현재 다방면으로 연구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라 사소한 개인의 정보 역시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수 정보보호 체계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Ⅷ. 結
-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디지털 미디어는 그냥 생겨 난 것이 아니라 과거의 미디어가 컴퓨터 기술과 전파방식의 발전 등으로 인해 새롭게 보강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그 의미와 규모가 분명 거대해 졌고 기존의 미디어가 가진 기능의 새로운 관점에서의 접근이 시도되어지고 있다. 기존에 정보제공이 국지적으로 제한되어 수용자 또한 수용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되어 있었지만 인터넷의 도래는 모든 정보를 수용자가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global한 시대를 한단계 앞당기는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누구나가 정보 창출의 주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미디어의 상관조정 기능의 역기능인 부정확하고, 편견과 불공정한 입장에서의 정보제공은 수용자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는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다시 말하자면, 인터넷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미디어이지 그 이상, 즉 실제 인간 세상은 될 수 없다. 그러한 경계의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인간소외일 것이다. 대면하는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익명성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에 진실성, 책임감, 신뢰성이 사라지고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규명하거나 찾지 못하는 소외가 생기고 이는 이미 많은 예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터넷이 갖는 중독성과 배제성도 인터넷이 완전한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다가가는데는 문제를 갖게 한다. 즉 가상의 사이버 공간에 자기를 가두고 그 안의 자신을 진실로 여김으로 인해 더욱 빠져들게 되고 다른 사람, 특히 인터넷에서 도태된 사람은 커뮤니케이션에서 배제하게 되는 현상을 낳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인터넷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기존의 미디어보다는 가장 가깝지만 그에 동일시하는 것은 커다란 문제를 낳는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잘 이해하고 파악하여야만 그들에 지배당하는 것이 아닌 지배할 수 있는 입장에 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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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25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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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8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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