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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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해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일러스트레이션이란 무엇인가?
1. 정의
2. 일러스트레이션의 내용상 분류
3. 일러스트레이션의 형식상 분류
4. 회화와 일러스트레이션의 비교
5. 그래픽 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의 비교
6. 민화와 일러스트레이션의 비교

제 2 장 일러스트레이션 기법
1.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본 형태
2. 재료와 기법

제 3 장 전문직업으로서의 일러스트레이션
1. 컨셉트
2. 스타일
3.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4. 포트폴리오
5. 작자와 사용자 보호

본문내용

거나 석연치 않은 것은 넣지 말아라. 흔히 좋지 않은 작품만이 아트디 렉터의 머리에 오래 남게 되는 것이다.
② 적당한 양이 과다한 양보다 더 큰 효과를 낸다.
: 잘된 것 15점 미만이면 작가의 모든 재능을 충분히 설명하고도 남는다. 적은 분량은 실수를 보일 확률도 적고 반면에 작품도 더 값어치가 있어 보인다.
③ 작은 크기가 더 좋다.
: 간편하고 튼튼하고 유니크하고 들고 다니기 편리하게 만들어라. 그리고 이러한 포트 폴리오는 부피가 큰 프린트나 원작보다 더 프로페셔널하게 보인다. 포트폴리오는 곧 작가로서의 여러분의 얼굴이 되는 것이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
(3) 포트폴리오 레이아웃
일반적으로 포트폴리오에서는 첫 번째와 마지막 그림이 제일 중요하다. 첫 번째의 인상에서 받는 느낌과 끝에서 받아 되돌아오는 느낌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앞부분과 끝 부분에 좋은 것을 몰아 넣든다면 포트폴리오의 생명력이 없어진다. 그래서 머리의 영상을 제대로 혼동시키기 위해서는 사이사이에 좋은 그림을 넣어 영상을 연결 시켜야 한다. 만약에 출판된 그림이 있거나 공모전에 당선된 그림이 있다면 우선 맨 앞면에 넣어라. 그리고 그 다음 그림들을 같은 맥락으로 연결시키면 부담 없이 볼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될 것이다.
레이아웃의 기본은 다음과 같다.
①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면 그리고 그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가 전 혀 없을 때에는 일반적으로 상대방이 가장 알아보기 쉽도록 만든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이때에는 두 가지를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 하나는 여러 가지의 재능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고 또 하나는 자기가 하고자 하는 스타일이 포함된 그림이다.
② 가능하다면 상대방에 대해 미리 조사해야 한다.
③ 만약에 클라이언트로부터 주문을 하겠다는 언질을 받은 상태라면 대충의 아이디어와 사용할 스타일을 제시해야 한다.
④ 여러분이 이미 관계를 맺고 있는 아트디렉터나 클라이언트가 있다면 물론 특정 스타일 의 새로운 그림을 보이는 것이 당연하겠으나 가끔 개인용으로 그린 그림 등을 보여줌으로 써 다른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도 좋다.
⑤ 대인관계에도 신경을 써라. 아트디렉터나 클라이언트들은 일반적으로 여러분의 작품 을 기준으로 일을 의뢰하지만 한편으로는 당신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도 본다.
(4) 작품제시
포트폴리오로 제시할 때의 형태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슬라이드, 출판된 인쇄물 모음집, 원화, 비디오 테이프 등이 있다. 프리젠테이션은 무척 중요한데, 여기서부터 초보 일러스트레이터의 출발이 시작된다. 학생들의 전반적인 그래픽적 감각을 평가받고 있는 것이다. 진지한 자세를 보여주지 않고는 일을 주어도 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하므로 여러분의 작품이 어떻게 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보일지를 파악해 아래의 요소 중에 맞추어 보기 바란다.
(5) 프로모션 카드의 활용
아무리 좋은 포트폴리오라도 만약 프로모션 자료가 없다면 아트디렉터나 클라이언트는 곧 여러분을 잊어버리게 된다. 이것은 일자리를 얻기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내가 원하는 일을 얻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모든 사업이 그렇듯이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에게도 최소한의 투자는 필요하다. 나를 대표할 수 있는 그림에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을 넣은 엽서나 다른 형태의 인쇄물을 만들어 놓고 가면 이것이 여러분에게 일거리를 제공해 주는 다리 역할을 할 것이다.
5. 작자와 사용자 보호
영어의 컨트랙(contract)이란 '계약'의 의미로 일러스트레이터나 그림 사용자간의 분명한 책임과 권리의 한계를 나타내기 위해 한쪽의 의무와 권리를 동시에 수반하는 동의를 묶은 명문화된 서류로서 이는 만약에 구두로 계약을 했다가 나중에 서로 상반되는 주장을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될 경우는 결구 서로가 피해를 입게 되므로 서류를 통해 약속을 보장받으려는 것이다. 계약서를 작성할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밝혀두어야 한다.
(1) 가격의 한계
가격을 정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 측의 규모, 용도, 작가의 수준 등을 종합해 정해지나 결국은 당사자간의 합의에 달려있다. 미국의 경우 일러스트레이션의 가격은 대충 협회에서 정해놓고 이를 기준으로 각 출판사나 에이전시마다 나름대로의 가격이 정해져 있어 신진이나 전문가나 대충은 이에 준하는 수수료를 받으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 가격의 격차도 심할뿐 아니라 시장의 질서가 자리잡히지 않았는데, 이에 대한 기준 마련이 절대 필요하다.
(2) 원화의 소유권
어떤 목적으로 작품을 그려주었든 사용자는 일차 인쇄물에만 사용권이 주어진다. 만약 목적이 변경된다거나 그럴 의도가 있다면 아예 처음부터 분명히 가격과 권리에 한정을 짓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차후 계약을 재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작품은 작품이 출판되고 난 한 달 이내에 당연히 돌려 받아야 한다.
(3) 예외적인 가치 기준
특별히 난해한 그림이나 복잡한 그림의 경우 그것에 대해 배려를 해야 한다. 만약에 시간이 평균치보다 오래 걸리는 복잡한 그림은 그만큼 차등 가격이 인정되어야 한다. 이것은 특히 광고용 그림에서 많이 볼 수 있다.
(4) 비정상적인 시간의 요구
만약 클라이언트로부터 비정상적인 시간(주말이나 휴일)또는 갑작스레 밤을 세워서 작업해야 그림을 끝낼 수 있는 요구를 받았다면 정상적인 가격으로는 그 그림을 그릴 수 없다.
(5) 경비와 자료조사 시간의 계상
출판이나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은 기본적인 가격이 형성되어 있으나 이외에 특별한 프로젝트일 경우 일을 하기 위해 그 일에 관계되어 발생하는 경비는 지불되어야 한다.
(6) 계약의 변경 및 취소
이 문제는 어디서나 종종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계약시 작가와 사용자는 계약 취소부분을 분명히 명시해 두는 것이 좋다.
(7) 크레디트
출판물의 경우 저작권과 관계되어 그림 밑에 넣는데, 광고의 경우에는 크레디트 라인이 들어가지 않는다.
(8) 원고료 수수
작가와 클라이언트와의 사이의 관계 설정은 매우 중요하다. 정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거이 바람직 한데, 그 이유는 첫째, 프로정신에 입각하게 되면 일에 긍지를 느낄 수 있다. 둘째, 사용자와 작가간의 책임의 한계를 분명히 할 수 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2.10.27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8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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