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미술과 교육목표
1. 교과 목표
2. 교과 내용 체계표
Ⅱ. 단원지도 계획
1. 단원명
2. 단원 성격
3. 단원 설정이유
4. 단원 학습 목표
5. 단원 지도 계획
6. 지도 방침
7. 지도상 유의점
8. 평가 관점
Ⅲ. 학습자 실태조사
1. 학생 실태조사
2. 실태분석 및 대책
Ⅳ. 본시 학습지도안
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2. 교수-학습자료
3. 형성평가
1. 교과 목표
2. 교과 내용 체계표
Ⅱ. 단원지도 계획
1. 단원명
2. 단원 성격
3. 단원 설정이유
4. 단원 학습 목표
5. 단원 지도 계획
6. 지도 방침
7. 지도상 유의점
8. 평가 관점
Ⅲ. 학습자 실태조사
1. 학생 실태조사
2. 실태분석 및 대책
Ⅳ. 본시 학습지도안
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2. 교수-학습자료
3. 형성평가
본문내용
하여 오늘 중으로 제출한다.
차시 수업내용 : 표현력 신장- 음악 듣고 그리기
준비물 - 8절 흰색 도화지,
채색재료(색연필, 물감, 파스텔, 크레파스 등.. - 한가지 선택)
2. 교수 - 학습자료
≪ 수업 내용 및 준비물 ≫
- 만화 그리기
- 캐릭터 상품 제작 -열쇠고리, 노트, 종이컵, 면티, 손수건 등...
- 광고 제작 ┌ TV
└ 신문
자기 캐릭터를 가지고 각자 한가지씩 선택하여 작품 제작
★ 만화 그리기
: 이야기를 꾸며 스토리에 맞게 종이에 컷 장면들 깔끔하고 성의있게 그리기
준비물 - A4용지 많이, 펜, 연필, 지우개, 채색 재료 등
◎ 캐릭터 상품 제작 할 사람 준비해 올 것
★ 열쇠 고리 → 지점토, 소조용 주걱, 고리, 물감, 니스, 신문(깔 것) 등
★ 노 트 → 8절 색도화지 3매 정도, 스테플러, 자, 채색 재료, 연필, 지우개 등
★ 종이컵 → 종이컵, 도화지나 색도화지, 연필, 지우개, 채색재료 등
★ 면 티 → 면티, 염색색종이, 연필, 지우개, 가위 등
★ 손수건 → 손수건, 염색색종이, 연필, 지우개, 가위 등
★ 외에도 다른 것을 만들고 싶으면 그에 따른 준비 해오기
◎ 광고할 사람 준비해올 것
★ TV 광고 → 8절 색도화지, 8절 도화지 2장(여유있게), 연필, 지우개
★ 신문 광고 → 8절 색도화지, 채색 재료(색종이풀, 싸인펜, 색연필 등),연필, 지우개
3. 형성평가
문제 1. 디자인의 3요소는?
문제 2. 캐릭터란 무엇인가?
문제 3. 창의성을 신장하려면 어떻게 할까?
문제 4.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정답 ≫
문제 1. 실용성, 양질성, 심미성 (* 독창성)
문제 2. 대상의 특징적 요소를 개성을 살려 과장 또는 우스꽝스럽게 표현한 그림
문제 3.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실험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는다.
문제 4. 학생 각자의 의견
난공캐릭터스케치/만화컷활용아이디어스케치/작품평가표 첨부
캐릭터란 단순 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자기만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는 형상을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표현한 모든 것'을 말한다. 이를 더욱 구체적으로 상품화의 가치(사업성)와 연결 지어 정리하여 본다면, 화등의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이라 정의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가치는 기본적으로는 캐릭터의 디자인에서 창출되어야 하나, 그 외적인 요소 즉, 캐릭터의 영업, 마케팅 등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하는, 현대 비즈니스가 총 집결된 지식산업의 총아로 이의 올바른 구현 여부에 따라 가치의 엄청난 차이가 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캐릭터는 엄연한 '상품을 전제로 한 형상물'이면서 '상품이자 브랜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캐릭터는 기능적으로
첫째, 상품의 뚜렷한 이미지 창출과 보존효과,
둘째, 동일한 상품과 비교 했을 때 갖는 경쟁적 우위,
셋째, 사업내용과 이념을 홍보하고 상품판매와 정보제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넷째, 인지적 효과와 친근감을 더해 주는 정서적 효과를 지니고 있어 그 활용가치의 중요성은 날로 높게 인지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 예로 월트 디즈니사의 '미키 포 키즈(Mickey for kids)' 같은 브랜드는 의류와 샴푸, 비누 등의 제품으로 대표된다. 즉, 캐릭터의 산업적 강점은 바로 이러한 브랜드의 파급 효과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과 동일 개념을 갖는다는 점인데 이러한 강점이 오늘날 ABC방송을 인수할 정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된 것이다. 캐릭터산업은 외형상 특징이나 이름, 성격 등을 가진 개성을 이용해 소비자에게 호소할 수 있는 형상을 각종 상품이나 서비스에 접목한 산업이라 볼 수 있으며 어느 하나의 상승효과를 낼 수 있는 복합산업으로 미디어믹스(Media-Mix)산업이라고 불려지기도 하며 무한한 시장의 잠재력을 가진다.
작 품 평 가 표
년 학기
학년 반 번 이름
작성일 월 일
1. 제작한 작품은 무엇입니까?
2. 많은 다양한 제품 중 이 작품을 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3. 본인의 작품에서 특히 강조하거나 두드러지
게 표현하자 했던 부분은 무엇입니까?
4. 각각의 작품을 완성하는데 얼마나 걸렸나요?
5. 작품 제작할 때 가장 힘들었던 것은?
6. 어떤 과정을 거쳐 작품을 완성하였나요?
7. 어떤 재료를 사용했습니까?
8. 기타 보충하고 싶은 말은?
평 가 항 목
스스로에게 접수를 준다면?
캐릭터- 창의성, 심미성
작품제작- 창의성(작품아이디어 및 재료활용), 태도
심미성, 양질성, 실용성, 완성도
차시 수업내용 : 표현력 신장- 음악 듣고 그리기
준비물 - 8절 흰색 도화지,
채색재료(색연필, 물감, 파스텔, 크레파스 등.. - 한가지 선택)
2. 교수 - 학습자료
≪ 수업 내용 및 준비물 ≫
- 만화 그리기
- 캐릭터 상품 제작 -열쇠고리, 노트, 종이컵, 면티, 손수건 등...
- 광고 제작 ┌ TV
└ 신문
자기 캐릭터를 가지고 각자 한가지씩 선택하여 작품 제작
★ 만화 그리기
: 이야기를 꾸며 스토리에 맞게 종이에 컷 장면들 깔끔하고 성의있게 그리기
준비물 - A4용지 많이, 펜, 연필, 지우개, 채색 재료 등
◎ 캐릭터 상품 제작 할 사람 준비해 올 것
★ 열쇠 고리 → 지점토, 소조용 주걱, 고리, 물감, 니스, 신문(깔 것) 등
★ 노 트 → 8절 색도화지 3매 정도, 스테플러, 자, 채색 재료, 연필, 지우개 등
★ 종이컵 → 종이컵, 도화지나 색도화지, 연필, 지우개, 채색재료 등
★ 면 티 → 면티, 염색색종이, 연필, 지우개, 가위 등
★ 손수건 → 손수건, 염색색종이, 연필, 지우개, 가위 등
★ 외에도 다른 것을 만들고 싶으면 그에 따른 준비 해오기
◎ 광고할 사람 준비해올 것
★ TV 광고 → 8절 색도화지, 8절 도화지 2장(여유있게), 연필, 지우개
★ 신문 광고 → 8절 색도화지, 채색 재료(색종이풀, 싸인펜, 색연필 등),연필, 지우개
3. 형성평가
문제 1. 디자인의 3요소는?
문제 2. 캐릭터란 무엇인가?
문제 3. 창의성을 신장하려면 어떻게 할까?
문제 4.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정답 ≫
문제 1. 실용성, 양질성, 심미성 (* 독창성)
문제 2. 대상의 특징적 요소를 개성을 살려 과장 또는 우스꽝스럽게 표현한 그림
문제 3.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실험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는다.
문제 4. 학생 각자의 의견
난공캐릭터스케치/만화컷활용아이디어스케치/작품평가표 첨부
캐릭터란 단순 디자인의 요소가 아닌 '자기만의 성격과 특징을 통해 생명력을 갖는 형상을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표현한 모든 것'을 말한다. 이를 더욱 구체적으로 상품화의 가치(사업성)와 연결 지어 정리하여 본다면, 화등의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이라 정의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가치는 기본적으로는 캐릭터의 디자인에서 창출되어야 하나, 그 외적인 요소 즉, 캐릭터의 영업, 마케팅 등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하는, 현대 비즈니스가 총 집결된 지식산업의 총아로 이의 올바른 구현 여부에 따라 가치의 엄청난 차이가 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캐릭터는 엄연한 '상품을 전제로 한 형상물'이면서 '상품이자 브랜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캐릭터는 기능적으로
첫째, 상품의 뚜렷한 이미지 창출과 보존효과,
둘째, 동일한 상품과 비교 했을 때 갖는 경쟁적 우위,
셋째, 사업내용과 이념을 홍보하고 상품판매와 정보제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넷째, 인지적 효과와 친근감을 더해 주는 정서적 효과를 지니고 있어 그 활용가치의 중요성은 날로 높게 인지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 예로 월트 디즈니사의 '미키 포 키즈(Mickey for kids)' 같은 브랜드는 의류와 샴푸, 비누 등의 제품으로 대표된다. 즉, 캐릭터의 산업적 강점은 바로 이러한 브랜드의 파급 효과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과 동일 개념을 갖는다는 점인데 이러한 강점이 오늘날 ABC방송을 인수할 정도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된 것이다. 캐릭터산업은 외형상 특징이나 이름, 성격 등을 가진 개성을 이용해 소비자에게 호소할 수 있는 형상을 각종 상품이나 서비스에 접목한 산업이라 볼 수 있으며 어느 하나의 상승효과를 낼 수 있는 복합산업으로 미디어믹스(Media-Mix)산업이라고 불려지기도 하며 무한한 시장의 잠재력을 가진다.
작 품 평 가 표
년 학기
학년 반 번 이름
작성일 월 일
1. 제작한 작품은 무엇입니까?
2. 많은 다양한 제품 중 이 작품을 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3. 본인의 작품에서 특히 강조하거나 두드러지
게 표현하자 했던 부분은 무엇입니까?
4. 각각의 작품을 완성하는데 얼마나 걸렸나요?
5. 작품 제작할 때 가장 힘들었던 것은?
6. 어떤 과정을 거쳐 작품을 완성하였나요?
7. 어떤 재료를 사용했습니까?
8. 기타 보충하고 싶은 말은?
평 가 항 목
스스로에게 접수를 준다면?
캐릭터- 창의성, 심미성
작품제작- 창의성(작품아이디어 및 재료활용), 태도
심미성, 양질성, 실용성, 완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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