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많다는 이유 때문만이 아니고, 또한 우리가 마치 거대한 산들에 의하여 파묻혀 있는 것처럼 엄청난 죄악에 묻혀 있다는 이유로 인하여 하나님의 율법이 우리들에게 부끄러움을 안겨 줄 때마다, 만일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너무나 가혹하게 대하시는 것으로 느껴진다면, 여러분께서는 하나님은 결코 우리를 절망 가운데 버려두시는 것을 원치 않으시며, 오히려 우리가 쓰러지더라도 지체없이 다시 일어나도록 우리를 도와주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분명히 아시기 바랍니다. ...그런 까닭에 믿는자들은, 비록 자신들이 정죄된 자리에 있을지라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을 멈춰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 주님께서 우리들을 죽음의 심연에서 건지시고 또 우리들이 하나님의 순전하신 은혜 가운데에 우리의 구원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위해서는, 우리들이 이와 같은 파멸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설사 우리들이 매일 우리의 몸 안에 수 백만의 죄가 있음을 느끼게 되더라도, 우리가 용기를 잃어서는 안 됩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그것을 밀쳐내고 앞으로 나아가야만 합니다. 바로 이같은 이유에서 사도 바울은 믿는 자들에게 죄를 멀리 할 것을 권고하는 가운데, '너희 안에 죄가 거할 곳이 없도록 하라'고 말하지 않고, '너희는 죄로 왕노릇 하지 못하게 하라'는 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바꾸어 말해서, 죄가 언제나 우리 안에 거하고 있다고 했을 때, 그렇게 말하는 근본적 목적은 우리에게 우리의 비참한 처지에 대하여 일깨워 주려는데 있으므로, 우리들에게는 죄를 상대로한 매일 매일의 전투가 요구되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가 깨달아야 하겠으며, 이와 함께 우리는 하나님께서 그의 힘과 또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우리에게 베푸시는 성령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들을 보다 더 강건하게 해 주실 것을 그 분께 기도하면서 한층 더 뜨겁게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마음을 가지고 그에게로 달려가야 할 것입니다"
칼빈의 자신의 청중들이 충분히 깨달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질문과 함께 다시 설명하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C. 결 론
칼빈의 설교는 성경의 충실한 해설과 적용이었다. 그의 설교는 설교자로서의 자기 인식과 설교에 대한 성경적 확신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굳게 믿었다. 그래서 그는 성경의 적확(適確)한 뜻을 찾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칼빈은 "너희 말을 듣는 자는 곧 내 말을 듣는 것이요 너희를 저버리는 자는 곧 나를 저버리는 것이요"(눅10:16)라는 말씀을 목사의 말씀 사역에 대한 말씀으로 이해했던 것이다.
그래서 칼빈은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입이며 그의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확고한 신앙 위에 서 있었다.
그는 또한 설교란, 성경이 충실히 그 본래의 의미를 찾아 설명 되어지고 가르쳐 질때, 하나님의 권위를 갖는 하나님의 말씀이 된다는 것을 확신했다. 그래서 그는 성경 강설(講說)을 최고의 영광으로 알았다. 그는 "말씀의 사역자" "말씀의 종"이라는 별명에 걸맞게 그의 생애를 말씀 사역에 헌신했다. 설교자의 자기 인식 없이는 설교 사역의 변혁도 없는 것이다. 설교자의 자기 인식과 설교에 대한 개혁자의 인식을 재 발견하는 것은 오늘날 우리들의 설교사역을 새롭게 변혁시킬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불행히도 설교 사역에 대한 회의와 갈등이 표출되고 있다. 설교에 대한 확신이 사라져 가고 있다.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의 대표자요 하나님의 입" 이라는 설교자의 자기 인식이 없다. "너희 말을 듣는 자는 곧 내 말을 듣는 것이요 너희를 저버리는 자는 곧 나를 저버리는 것이요"(눅10:16)라는 말씀을 믿으려는 사람들이 사라지고 있다.
우리는 이런 시대 일수록 개혁자 칼빈의 말씀에 대한 확신을 배워야 할 것이다. 개혁자 칼빈의 설교에 대한 확신이 오늘 우리들의 사역에 도전이 되어야 할 것이다.
여러해 동안 제네바에서 칼빈의 동료로 활동했던 니콜라스 데 걀라르(Nicolas des Gallars)의 말을 끝으로 이 논의를 마치고자 한다. 니콜라스 데 걀라르(Nicolas des Gallars)는 칼빈의 목회활동을 다음 말로 요약했다.
"얼마나 많은 일과, 얼마나 많은 철야와 얼마나 많은 염려를 그는 감당했던가, 얼마나 날카롭게 얼마나 민감하게 그는 위험을 예견했던가, 얼마나 열심히 그는 이 위험들을 피했던가, 얼마나 신실하고 지성적으로 모든 이에게 관심을 가졌던가, 어떤 친절과 감사로 자기에게 말 걸어오는 자들을 영접했던가, 얼마나 신속히 그리고 솔직히 그는 중대한 질문을 자기에게 해 오는 자들에게 대답했던가, 사람들이 자기 앞에 내 놓는 난관과 문제들을 사적이건 공적이건 얼마나 현명하게 해결하였던가, 얼마나 부드럽게 그는 고통당하는 자를 위로하고 낙담하며 용기를 잃은 자를 부추겼던가, 어떤 열심으로 그는 교만한 자들과 고집불통들을 쓰러드렸던가, 그가 불행을 참아 낸 것은 얼마나 큰 영혼의 위대함인가, 그가 번영 속에서 어떤 절제로 행동했던가, 얼마나 능란하게 또 도약적으로 그가 참되고 신실한 종의 모든 의무에 전념했던가, 나는 이 모든 것을 분명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 없습니다."
1994.8.
서명범목사
* 참고 서적 *
1. 죤 칼빈, 김종흡외 3인 공역, 기독교 강요(하), 생명의 말씀사, 1989.
2. ______, 엄성옥역, 요한 칼빈 설교집(그리스도의 구속사역), 은성, 1989.
3. ______, 이종태역, 칼빈의 설교집, 세종문화사, 1978.
4. ______, 서문 강역, 칼빈의 욥기강해(욥과 하나님), 지평서원, 1988.
5. ______, 김동현역, 칼빈의 이사야 설교, 기독교연합신문사출판국, 1992.
6. 박건택 편저, 칼빈과 설교, 도서출판 나비, 1988.
7.리챠드 스타퍼, 박건택역, 목사로서의 칼빈, 신학정론, 도서출판바라,1990.
8. 벤자민 팔리 편역, 박희석 옮김, 칼빈의 십계명 설교, 성광문화사, 1991.
9. 로날드 윌리스, 이종태역, 칼빈신학의 이해, 생명의 말씀사, 1991.
10. 죤 맥아더외, 김동완역, 강해 설교의 재발견, 생명의 말씀사, 1993.
칼빈의 자신의 청중들이 충분히 깨달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질문과 함께 다시 설명하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다.
C. 결 론
칼빈의 설교는 성경의 충실한 해설과 적용이었다. 그의 설교는 설교자로서의 자기 인식과 설교에 대한 성경적 확신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굳게 믿었다. 그래서 그는 성경의 적확(適確)한 뜻을 찾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칼빈은 "너희 말을 듣는 자는 곧 내 말을 듣는 것이요 너희를 저버리는 자는 곧 나를 저버리는 것이요"(눅10:16)라는 말씀을 목사의 말씀 사역에 대한 말씀으로 이해했던 것이다.
그래서 칼빈은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입이며 그의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확고한 신앙 위에 서 있었다.
그는 또한 설교란, 성경이 충실히 그 본래의 의미를 찾아 설명 되어지고 가르쳐 질때, 하나님의 권위를 갖는 하나님의 말씀이 된다는 것을 확신했다. 그래서 그는 성경 강설(講說)을 최고의 영광으로 알았다. 그는 "말씀의 사역자" "말씀의 종"이라는 별명에 걸맞게 그의 생애를 말씀 사역에 헌신했다. 설교자의 자기 인식 없이는 설교 사역의 변혁도 없는 것이다. 설교자의 자기 인식과 설교에 대한 개혁자의 인식을 재 발견하는 것은 오늘날 우리들의 설교사역을 새롭게 변혁시킬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불행히도 설교 사역에 대한 회의와 갈등이 표출되고 있다. 설교에 대한 확신이 사라져 가고 있다.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의 대표자요 하나님의 입" 이라는 설교자의 자기 인식이 없다. "너희 말을 듣는 자는 곧 내 말을 듣는 것이요 너희를 저버리는 자는 곧 나를 저버리는 것이요"(눅10:16)라는 말씀을 믿으려는 사람들이 사라지고 있다.
우리는 이런 시대 일수록 개혁자 칼빈의 말씀에 대한 확신을 배워야 할 것이다. 개혁자 칼빈의 설교에 대한 확신이 오늘 우리들의 사역에 도전이 되어야 할 것이다.
여러해 동안 제네바에서 칼빈의 동료로 활동했던 니콜라스 데 걀라르(Nicolas des Gallars)의 말을 끝으로 이 논의를 마치고자 한다. 니콜라스 데 걀라르(Nicolas des Gallars)는 칼빈의 목회활동을 다음 말로 요약했다.
"얼마나 많은 일과, 얼마나 많은 철야와 얼마나 많은 염려를 그는 감당했던가, 얼마나 날카롭게 얼마나 민감하게 그는 위험을 예견했던가, 얼마나 열심히 그는 이 위험들을 피했던가, 얼마나 신실하고 지성적으로 모든 이에게 관심을 가졌던가, 어떤 친절과 감사로 자기에게 말 걸어오는 자들을 영접했던가, 얼마나 신속히 그리고 솔직히 그는 중대한 질문을 자기에게 해 오는 자들에게 대답했던가, 사람들이 자기 앞에 내 놓는 난관과 문제들을 사적이건 공적이건 얼마나 현명하게 해결하였던가, 얼마나 부드럽게 그는 고통당하는 자를 위로하고 낙담하며 용기를 잃은 자를 부추겼던가, 어떤 열심으로 그는 교만한 자들과 고집불통들을 쓰러드렸던가, 그가 불행을 참아 낸 것은 얼마나 큰 영혼의 위대함인가, 그가 번영 속에서 어떤 절제로 행동했던가, 얼마나 능란하게 또 도약적으로 그가 참되고 신실한 종의 모든 의무에 전념했던가, 나는 이 모든 것을 분명 어떤 말로도 표현할 수 없습니다."
1994.8.
서명범목사
* 참고 서적 *
1. 죤 칼빈, 김종흡외 3인 공역, 기독교 강요(하), 생명의 말씀사, 1989.
2. ______, 엄성옥역, 요한 칼빈 설교집(그리스도의 구속사역), 은성, 1989.
3. ______, 이종태역, 칼빈의 설교집, 세종문화사, 1978.
4. ______, 서문 강역, 칼빈의 욥기강해(욥과 하나님), 지평서원, 1988.
5. ______, 김동현역, 칼빈의 이사야 설교, 기독교연합신문사출판국, 1992.
6. 박건택 편저, 칼빈과 설교, 도서출판 나비, 1988.
7.리챠드 스타퍼, 박건택역, 목사로서의 칼빈, 신학정론, 도서출판바라,1990.
8. 벤자민 팔리 편역, 박희석 옮김, 칼빈의 십계명 설교, 성광문화사, 1991.
9. 로날드 윌리스, 이종태역, 칼빈신학의 이해, 생명의 말씀사, 1991.
10. 죤 맥아더외, 김동완역, 강해 설교의 재발견, 생명의 말씀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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