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와 중세 신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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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르네상스의 교육
1. 르네상스의 의미
2. 르네상스의 교육론


Ⅱ. 종교개혁의 교육
1. 종교개혁의 의미
2. 종교개혁의 교육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치 형태가 바뀌는데에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아주 사소한 수정에 지나지 않았다. 어쨌던 종교개혁가들이 그들의 운동이 필연적으로 가지고 올 광범하고 궁극적인 사회적 변화를 거의 의식하지 못한 것은 분명하다. 이와같이 교육의 분야에서 종교개혁 이전으로부터 이후로의 이행이 비교적 순탄하게 이루어 질 수 있었던 것은 종교개혁은 북부유럽 문예부흥의 직접적인 산물이었다는 것. 그리하여 종교개혁에 의하여 도입된 새로운 교육적 이상은 그 반세기 이전에 지적인 면에서 유럽에 지배적인 세력을 가졌던 인문주의자들의 이상에서 직접 발전되어 나온 것으로서 그것과 별로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2. 종교개혁의 교육론
①루터의 종교개혁
루터는 민중교육에 열심이었다. 그것을 자신의 종교개혁운동에 불가결한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는 세 개의 팜플렛에서 교육의 개혁을 제창하고 있다. 먼저 ①1520년에 출판된 「기독교적 신분의 개선에 대하여, 독일의 기독교도가 귀족에게 보내는 글」에서는 부패하고 타락하여 어떠한 역할도 할 수 없개 된 당시의 수도원과 사원을 비판하고 무위도식하는 소굴인 수도원 따위를 폐지해버리고 세속의 왕권으로 되찾아 올 것을 역설했다. ②이어서 1524년에 쓴 「기독교적 학교를 설립하고 그것을 유지해야 하는 점에 대해, 전 독일 도시의 시장, 시평의회 의원에게 보내는 글」에서 오늘날의 완전히 부패한 기독교가 아니라 참된 기독교 신앙이 모든 시민에게 골고루 미치게 하기 위해서 학교 교육 역시 전 시민에게 골고루 미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했다. ③1530년에 쓴 「자식을 학교에 입학시켜야 한다는 점에 대한 설교」라는 책에서는 부모에게 호소하여 부모는 그 자식을 훌륭한 기독교 신자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 자식을 학교에 입학시킬 의무가 있고 또 "정부에는 민중에게 그 자식을 학교에 취학시킬 것을 강제할 의무가 있다"고 하였다. 이상의 3권의 책에서 그는 의무교육제도라는 것의 기본적 원리를 밝혔다.
②칼뱅파의 교육사상
루터파와 나란히 종교개혁의 다른 한 커다란 분파를 이루었던 칼뱅파의 교육개혁은 도시의 상공시민과 농촌의 자영 중산농민등 일반적으로 중산계층을 기반으로 발전하였다. 칼뱅주의자인 밀턴은 1644년에 쓴 「교육론」에서 '아카데미'라고 이름붙인 새로운 학교에 관한 구상을 그리고 있다. 자유로우며 개척적인 인간을 만들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문을 사랑하고 도덕을 공경하며 용감한 사람이되고 훌륭한 애국자가 되어 신의 사랑을 받고 만세에 이름을 남기려고 하는 고매한 생활의욕에 불타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것은 다음 시대에 산업자본가로서 사
회의 지배세력으로 떠오르는 운명을 짊어지게 된 사람들의 인간상이며 신생 자본주의의 정신과 의욕을 표현하고 있는 인간상이다.
참고 문헌
1. 서양교육사 연구, 성기산, 문음사
2. 서양교육사, 윌리암 보이드(저), 박재문외 2(역), 교육과학사
3. 세게교육사, 우메네 사토루(저), 김정한외 1(역), 풀빛
4. 교육사 및 교육철학, 김용일, 법문사
5. 교육사, 이원호, 배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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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11.12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1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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