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교육] 그리스시대의 교육과 로마시대의 교육에 대한 분석과 사상가들 분석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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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고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2) 그리스의 교육
(1) 영웅, 무사의 교육
(2) 폴리스의 교육
(3) 헬레니즘 시대의 교육
(4) 교육사상가
3)로마의 교육
(1) 공화정시대의 교육
(2) 제정시대의 교육
(3) 교육사상가

2. 중세시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2) 기독교 교육
(1) 기독교
(2) 기독교 학교제도
3) 세속교육
(1) 기사교육
(2) 시민학교의 발생
4) 대학의 성립
5) 교육사상가
(1) 아우구스티누스
(2) 토마스 아퀴나스

본문내용

물의 현관에서 열렸다. 그리고 그리스에서처럼 언어와 문학을 중요시하는 문법학교가 있었다. 호머의 작품들이 주 교재였으며 라틴어로 번역된 오딧세이를 가지고 라틴어 수업과 문학교육이 이루어졌다.
웅변술이 로마 국가와 법제도 속에서 점차 중요성을 지니게 됨에 따라 부다 높은 수준의 일반적인 교육을 하는 최종 학교로서 수사학학교가 발달하였다.
③ 이 시기에 발달한 학교를 종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임채식, 2002)
연령
학교
교사
교육내용
비고
6,7 ~11,12
Ludus
Ludi Magister
읽기, 쓰기 셈하기
초등교육 수준
12,13~16, 18
문법학교
Grammaticus
문법, 수학
중등교육 수준
14, 16~18, 19
수사학교
Rhetor
문법, 수사학, 변증법
고등교육 수준
21, 25~40, 45
대학
Professor
철학, 법률, 의학, 건축, 수학, 수사학
(2) 제정시대의 교육
① 학교교육제도의 발달
로마가 공화정에서 제정으로 전환되면서 로마인은 그리스 문화를 로마사회에 채용해 자기 것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그 일반적인 수단으로 그리스의 교육제도를 채용하는 것이었다.
로마의 중심지에 그리스의 영향을 받은 초등학교, 문법학교, 수사학학교들이 설립되었다. 제정시대 학교의 형태가 국립과 시립으로 되었고 황제의 통치권이 확대되면서부터 로마 전역에 학교가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자치시가 초등교육을 의무로 간주하고 황제의 후원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도화되고 특히 수사학교사들에게 봉급을 정규적으로 지급하고 세금을 면제해 주었다. 수사학 교육은 일반적으로 국가 관리나 장교 등 상류사회 계층의 일원이 되는 길로 그 교육 내용은 부자연스러워졌으며, 더욱 형식화되고 기교적이 되어갔다. 동시에 7가지 “자유교과” 3학: 문법, 수사, 논리, 4예: 산수, 기하, 천문, 음악
오늘날 중등교과목의 원조가 되었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시초라고 볼 수 있다.
의 체제도 여러 권으로 된 백과사전적 총서 안에서 고정되어가고 비판적인 텍스트 본문들이 많이 나왔고 도서관이 많이 설립되었으며 대학의 숫자가 늘어났다.
② 기독교의 전파와 교육의 변화
그리스화 된 로마교육은 외견상으로는 5세기에 서로마 제국의 지배권이 소멸될 때까지 번창하고 세력이 유지되었다. 그러나 로마인의 생활이 문란해지고 정치적으로 독재화되고 초기의 개인주의와 로마인의 강건성이 상실되어감에 따라서 교육이 전반적으로 그들의 생활과 관련성을 갖지 못하게 되었다. 그 결과 종래의 교육은 초기 기독교 교회에 의해 시작된 새로운 교육으로 서서히 대체되어 갔다.
로마는 오리엔트에서 성장한 기독교의 영향을 받고, 기독교의 전파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기독교가 성장하게 되자 교육의 과정에서 새로운 측면이 강조되었다. 초기 기독교는 독자적인 교육기관을 세우지 않았다. 교육은 도덕적 훈련과 구원에 필요한 교리를 학습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이것은 다른 세속적 기관에서는 할 수 없었던 교육이었다.
(3) 교육사상가
① 키케로
(가) 로마교육의 그리스화
로마교육이 보다 체계적인 형태로 갖추게 되면서 문학과 수사학이 학교교육에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모든 관심이 웅변술에 집중되었다. 이런 흐름의 주동적 역할을 한 인물이 키케로였다. 그는 그리스인의 교육적 이상을 수용했고, 수사학과 철학교과를 옹호하였다.
(나) 웅변가 교육
키케로는 기원전 55년경에 저술한 <웅변가론>에서 교육의 본질에 관한 자신의 견해와 로마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그 최종목적을 웅변가로 규정지었다. 키케로는 교육의 문제를 대중 계몽가의 입장에서 보는 일반 교양인의 관점을 취하였다. 그는 로마의 정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웅변교육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였으며, 설명과 시범을 통하여 웅변의 이론과 기술을 발전시키는데 노력했다. 그는 교육 받은 사람이 되려면 누구나 철학과 웅변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고 확신하였다.
(다) 교육사적 의미
키케로가 제시한 웅변가는 박학과 윤리적 인격의 발달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키케로는 이것을 후마니타스라고 불렀다. 여기서 키케로에 의해 인문주의적 교육이상이 처음으로 명확하게 파악되고 정립되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그는 헬레니즘 시대에 나란히 성장한 웅변술적인 교육이상과 철학적 교육이상의 통합을 추구했다.
② 퀸틸리아누스
(가) 교육의 목적: 완전한 웅변가
퀸틸리아누스도 웅변가의 양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으나 그는 수사학적인 학교들의 천박성에 대해 비판하고, “완전한 웅변가”를 양성하기 위한 인간적이고 윤리적인 인격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실제로 그는 철학을 소홀히 여기지 않았으며, 훌륭한 웅변가는 선량한 사람이어야한다고 보았다. 하지만 그는 웅변가를 철학자로 만들 생각은 없었으며, 웅변가를 유일한 완전한 인간으로 간주하였다.
(나) 교육의 방법
퀸틸리아누스는 교육의 과정을 학생을 중심으로 하여 기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놀랍다. 이러한 관점에서 퀸틸리아누스는 학습의 심리를 고찰하고 교육의 과정을 중개하는 교사의 역할을 새롭게 인식하였다. 그는 아동의 개인적인 흥미와 개성을 존중하고 발달을 고려함으로써 아동의 자발성을 키워 주고 수업에서 변화와 연관을 추구하는 것, 건전한 명예심을 각성시키는 것 등을 강조하였다.
(다) 교육사적 의미
그의 <웅변가 교육론>은 로마의 교육을 가장 잘 서술한 저술로서, 가치 있는 일반교육학적인 사상과 교수법적 사상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후에 이것은 특별히 인문주의자들에 의해 권위 있는 저서로 인정받게 된다.
참고자료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저, 양서원(2004)
『교육철학 및 교육사』 임채식 정찬주 한상규 저, 양서원(2002)
『교육의 역사와 사상』노상우 저, 교육과학사(1998)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1권』김명신 저,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교육사상사 - 서양편』소동호 저, 교육과학사(2004)
『중세와 토마스 아퀴나스』박경숙 저, 살림(2004)
『엠파스 백과 사전』 http://100.empas.com/
『조화섭 교육학 뉴 마인드 맵』조화섭, 현대고시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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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15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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