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란사와 뮬란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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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토리
1)<목란종군(木蘭從軍)>에 관하여..
2)정목란전
3)뮬란 영화내용

2. 영화해설

3.원작과 영화의 차이
1)뮬란은 누구인가?
2)중국의 목란에서 세계적 뮬란으로 재창조

본문내용

이때 뮬란은 뛰어난 기지를 발휘하여 흉노족들을 모조리 눈속에 생매장시켜 버리지만, 자신도 눈속에서 부상을 당하고 만다. 그러나 부상을 당한 후 뮬란은 치료를 받는 도중에 동료들에게 자신의 신분이 여자라는 것이 발각된다. 동료 남자들은 뮬란이 조정에서 파견된 고위관리에 의해 "황제를 기만한 죄"로 처형당할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그녀를 눈덮인 산속에 버려둘 수밖에 없었다.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무슈가 항상 곁에 있어 줌으로써 뮬란은 정신적인 위로를 받으며 견딜 수 있었다. 소속 부대에서 쫓겨나 참담한 심정으로 돌아갈 때 뮬란은 산유(單于: 선우, Chan yu)와 그의 부하들이 눈속에서 죽지 않고 살아나는 것을 발견한다. 뮬란은 즉시 그 사실을 알리기 위해 마을로 내려갔지만 샹 일행은 산유가 다시 살아나서 근처에 와있다는 뮬란의 말을 무시해 버린다.
샹의 부대가 황궁으로 개선하여 황제의 성대한 환대를 받고 있을 무렵 다시 살아난 산유와 그의 부하 병졸들은 곧장 황궁으로 쳐들어 온다. 이때 뮬란도 다시 황궁으로 돌아와서 용감하게 그들을 물리치고 위험에 처한 황제를 구출한다. 황제는 뮬란의 공로를 높이 인정하고 그녀를 황실보좌관에 임명하였지만 뮬란은 그것을 거절하고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한다. 집으로 돌아온 뮬란은 가족의 따뜻한 영접을 받고 마침내 샹의 사랑을 받아들인다.
뮬란 은 감동적이고 흥미진진하면서도 스릴이 넘치고 코믹한 영화이다. 뮬란 의 성공적인 제작에 월트디즈니사는 상당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뮬란 은 준비 단계를 포함하여 8년이란 세월을 거쳐 완성되었으며, 영화제작을 위하여 동원된 인원은 무려 2천여명이나 되었다. 뮬란 을 제작하기 위해서 제작진은 세 번이나 중국을 방문하여 각종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들은 중국의 미술관과 박물관은 물론 각지의 명승고적을 답사하여 고대 중국의 건축양식을 연구한후 그것을 토대로 영화의 배경을 구성하였다. 월트디즈니사의 회장 피터는 "뮬란"을 주제로 삼게 된 배경에 대해, 이 이야기에서 한 소녀가 전통적인 봉건 예교의 속박을 타파하고 진정한 자아를 발견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뮬란 은 디즈니사에서 처음으로 제작한 고전극이며, 이를 통해서 디즈니사는 본격적으로 아시아 세계에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중국이라는 넓은 무대는 영화의 내용을 더욱 알차게 만들었고, 중국의 아름다운 융단과 회화는 제작진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하였다. 지금까지 디즈니사의 애니메이션은 원본을 중시하면서 그것을 중심으로 주제와 스토리를 구성해나갔다. 그러나 이전의 그 어떤 작품도 뮬란 만큼 많은 연구와 고증을 거친 작품은 없었다. 디즈니 제작진은 평범하게 생활하던 한 소녀가 아주 특별한 과정을 거치면서 마침내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게 된다는 데 대단한 매력을 느꼈다. <목란시>에서는 목란이 12년간의 병영생활을 성공리에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온 후에 비로소 그녀의 신분이 여자라는 사실이 밝혀지지만, 영화에서는 극적 효과와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하여 그전에 그녀의 신분이 밝혀지도록 구성하였다.
영화에서 뮬란의 형상은 관객들을 아주 매료시키는데, 그 이유는 그녀가 신과 같은 완벽한 존재가 아니라 많은 결점을 가진 보통 인간으로 묘사되었기 때문이다. 때로는 일을 하면서 실수를 자주 저지르기도 하는 이러한 모습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인간의 참모습이다. 뮬란은 전통 예교에 속박된 봉건사회에서 생활하였지만, 결코 그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동화되지 않고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노력을 통하여 그러한 사회적 전통과 그녀에 대한 사람들의 관념을 변화시켰다.
뮬란 의 등장인물 중에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이 하나 있으니, 그는 바로 뮬란의 수호신인 무슈(Mu shu, 木須龍)이다. 무슈의 형상은 원래의 민간고사에는 전혀 없던 것이다. 그러나 루이 디즈니는 일반적으로 중국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사람들의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운무에 둘러싸인 산봉우리와 하늘로 날아오르는 신룡(神龍)인데, "어찌하여 이 영화에는 중국의 용이나 신선 또는 요술을 부리는 동물이 없을까"라고 생각하여 이를 제작진에 건의하였다.
이러한 제의를 받아들인 제작진은 논의를 거친 다음 귀여운 수호신 무슈의 인물을 창조하기로 하였다. 무슈의 일거일동은 미국의 코믹배우 애디머피의 연기에서 많은 힌트를 얻었다고 한다. 실제로 애디머피는 뮬란 에서 무슈의 성우역을 맡아 무슈의 행동에 그녀의 재기를 유감 없이 발휘하기도 했다.
3)
지난 여름에 개봉된 만화영화 중에 '뮬란'이라는 것이 있다. 영어로 된 대사를 잘 들어보면 주인공의 이름은 '물란'이지 '뮬란'이 아니다. 또, 자막을 보면 '뮬란'은 '파'집안의 자손이라고 씌여있다. 그렇다면 이 여주인공의 성명(姓名)은 '파 뮬란'이 된다. 왠지 괴팍한 성이 아닌가?
사실 뮬란의 원작은 목란사(木蘭辭)라는 장편서사시라고도 하는 전설이다. 여자인 주인공의 본명은 화목란(花木蘭)이며, 중국어로는 '화물란'(또는 화무란)이라고 읽는다. 즉 목란꽃이라는 뜻이다. 목란꽃은 천녀화(天女花)라고도 하니, 어쩌면 '뮬란'을 천녀(天女)라고 칭찬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런데, 왜 '화물란 or 화무란'이 '파 뮬란'이 되었는가? 'Mulan'은 알파벳을 차용한 중국어 발음표기였기 때문에, 미국인들도 'Mulan'이 중국인이 이름인 고유명사라는 것을 알고 '물란'으로 읽었을 것이다. (이것은 Pak Se-ri를 미국 언론인들이 팩 세리가 아닌 팍세리로 불러주는 것과 같다.) 그런데 '화'는 어떻게 해서 '파'가 되었나? 필자의 우둔한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출처 및 참고한 곳:
http://www.thesea.co.kr/version/23thesea/22travelmain_1.htm
http://films.hitel.net/film.php?film=A9128
http://myhome.naver.com/mugam20/renwu/mulan.htm
참고문헌 朝鮮小說史 (金台俊, 學藝社, 1936), 애국계몽기 창작 고전소설의 한 양상(張孝鉉, 정신문화연구 41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0).
(자료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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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13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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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11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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