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전망 : 디지털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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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전망 :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현황
2.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특징
(1) One Source Multi Use
(2)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구조의 혼합
(3) 관련 산업간 융합
(4) 타겟마켓의 형성
(5) Licensing의 활용
3.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문제점
(1) 차별화된 유통 채널의 확보 미흡
(2) 업체의 영세성
(3) 전문인력의 부족
(4) 업체 지향형 지원체제의 일관성 부족
4. 디지털 컨텐츠 e-HUB를 통한 지원
(1) e-Marketplace 구축
(2) Cyber exhibition & Experience
(3) 해외 정보 제공 및 산업 지원
(4) 기타

※ 별첨 : 디지털 컨텐츠 산업별 현황
1. 애니메이션 산업
2. 캐릭터산업
3. 게임산업
4. 출판만화 산업
5. 전자출판 산업
6. 방송영상

본문내용

'99년 지원
(매년 4년)
케이블TV
제작비
지원
방송진흥
기금

197.5억
10억
4.5%
(2년상환)
조흥은행
한미은행
케이블TV
PP
매년 지원
방송영상관련 단체
― 한국방송진흥원
. 한국방송진흥원은 방송연구조사사업, 방송영상진흥사업, 방송전문인력 양성사업 및 방송회관 관리 등의 사업을 수행
. 연간 16개 과정을 개설 300명 정도의 방송종사자 전문인력 재교육과 예비인력을 양성
― 국제방송교류재단
. 국제방송교류재단은 방송의 국제교류사업을 통해 한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올바른 이해와 국제적 친선의 증진을 도모
. 방송·영상·광고산업의 진흥 및 문화예술의 선양에 이바지
국내 방송시장 규모
― 1995년의 2조 2733억원에서 2000년에는 4조 505억원으로 경상가격 기준으로 연평균 10.7% 씩 증가 (1995년에 시작된 케이블TV산업이 1996년부터 매출이 발생하면서 시장규모의 확대에 일익을 담당)
― 2000년의 경우 매체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지상파 방송이 78%(1995년 87%), 케이블TV가 16%, 중계유선이 6%
― 방송광고시장 규모 : 1998년의 급격한 감소이후 1999년에는 빠른 속도로 회복되었으며 2000년에는 2조 5201억원을 기록하여 IMF경제위기 이전인 1997년보다도 6130억원이나 더 큼
국내의 방송산업 규모 (단위 : 억원)
방송사업자군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지상파
방송3사
1,9011
2,1858
2,2142
1,6109
2,0757
2,6575
지역민방
452
1006
1160
878
1443
2319
기타방송
1074
1384
1681
1393
1472
2730
소 계
2,0537
2,4022
2,4983
1,8379
2,3671
3,1625
케이블TV
SO
-
857
1600
1772
1951
2747
PP
-
1819
1555
1581
1731
3024
NO
-
139
331
381
334
544
매출액소계
-
2800
3481
3896
4370
6991
시장규모
-
2605
3117
3609
4013
6523
중계유선방송사
2757
2385
2383
2654
2646
2357
매출액 합계
2,3733
2,9207
2,7165
2,0990
2,6350
4,0973
시장 규모
2,3733
2,9012
3,0483
2,4642
3,0330
4,0505
방송3사의 점유율 (%)
80.1
75.3
72.6
65.4
68.4
65.6
* 자료 : 다음에 언급한 자료를 제외하고는 방송진흥원(2001), 중계유선방송사는 방송위원회(2001)
NO는 정보통신진흥협회(2001)
* 방송3사에는 KBS, MBC, MBC계열사 및 SBS가 포함되었다. 통상적으로 방송3사의 통계에는 MBC계열사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PP의 매출액에서 홈쇼핑사업자의 매출액은 제외하였다.
* 매출액합계는 매출액의 단순합계이고, 시장규모는 케이블TV산업에서 PP의 수신료수입과 NO의 수입을 뺀 값
왜냐하면 PP와 NO가 받는 수신료 수입은 SO의 매출액이 이미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매체별 방송인력의 추세(1996-2000)
연 도
1996
1997
1998
1999
2000.12
지상파방송사
방송4사
12,067
12,741
10,165
10,584
10,827
지역민방
674
677
1,134
1,159
1,277
특수방송
1,087
1,118
1,095
1,187
1,257
소계
13,828
14,536
12,394
12,930
13,361
케이블TV
종합유선방송국
1,805
2,082
2,164
2,871
3,327
방송채널사용사업자
3,963
4,044
3,556
3,665
5,053
소계
5,768
6,126
5,720
6,536
8,380
위성방송
(1,750*)
합계
19,596
20,662
18,114
19,466
21,741(23491)
* 자료: 방송진흥원(2001, 12), 방송영상산업통계백서
강익희, 국내방송산업 인력의 현황과 평가, 방송21, 2001년 10월.
* 독립제작사와 중계유선 종사자 제외
* 2001년 현재이며 괄호안의 수치는 위성방송을 포함한 수치임
방송산업의 총인력은 1996년의 19,596명에서 2000년 12월 21,741명으로 5년 동안 약 1.1%정도 증가
국내 인터넷방송 현황 및 전망
구 분
2000년도
2003년도(예측)
인터넷방송 현황
·총 1,400여 개
-직원 10인이상 업체 수 : 700여 개
·총 5,000여 개
매출액 규모
·약 1천1백억 원
·약 1조 원
※ 1인 음악방송업체 수 : 16,000여개 (2000년도 )
* 자료 : 가트너그룹
국내방송사업자의 인터넷 사이트 운영현황(2001년 1월 기준)
구 분
지상파방송
사업자
방송채널
사용사업자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합 계
인터넷방송
및 홈페이지
운영업체
38개사 38개
36개사 38개
49개사 49개
123개사
125개
비 고
프로그램 동영상
제공 (라디오 방송
사업자 제외)
프로그램 동영상 제공
자사 홍보
프로그램 동영상 제공
(82개)
전망과 발전방향
방송영상산업은 폭발적인 콘텐츠 수요 증가와 위성방송·인터넷 방송 등으로 전세계인이 함께 향유할 수 있는 문화적 동시성이 매우 높은 특성으로 인해 영상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60%이상)보다 훨씬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2005년까지『방송영상 선진권 진입』을 목표로 인프라, 인력, 창작, 유통, 법·제도 등 방송산업 전반에 걸쳐 분야별 7대 중점과제를 선정, 집중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이에 따라 2005년까지 방송영상 시장규모는 5조 4천억원에서 10조9천억원, 고용인력 3만2천명에서 7만명, 독립제작사 240개사에서 500개사, 수출 2천만 달러에서 1억 달러로 각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체적으로 7대 중점 추진과제는 다음과 같다.
(1) 방송영상산업 진흥을 위한 지원체계의 확립
(2) 독립제작사 육성 지원
(3) 방송영상 공동활용 인프라 구축
(4) 방송영상 전문인력 양성체제 구축
(5) 유통선진화 및 해외진출 지원 확대
(6) 남북한 방송영상교류 추진
(7) 방송문화의 선진화를 위한 여건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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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13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5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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