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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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고전주의 음악
1. 고전주의
2. 고전음악의 특징
3.고전주의의 주요 음악가

2. 낭만주의 음악
1. 낭만주의
2. 낭만주의의 새로운 음악

3. 낭만주의의 주요 음악가들
1. 초기 낭만파
2. 중기 낭만파
3. 후기 낭만파

본문내용

사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표제음악을 만들어 낸 것이다. - - 베르디(Giusepe Verdi, 1813∼1901)
당시 오페라도 크게 성행하였는데 이탈리아의 가극왕 베르디는 민족적이면서도 개성적인 오페라를 작곡하여 대단한 인기를 누렸는데, 그는 초기의 작품에서는 아름다운 선율을 중시하여 작곡하였으나 당시 낭만주의 문예의 영향을 받은 중기 이후의 작품에서는 극적 진실을 추구하여 극과 음악이 함께 중요시되었고 관현악법도 충실한 명락들을 이루면서 만들어 냈다. 그의 작품은《리골레토 Rigoletto》《춘희 La Traviata》《아이다 Aida》등의 많은 걸작들이 있다.
-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
독일의 음악가로 악극(Music Drama)을 창시하였다. 기존의 전통적인 오페라의 불합리한 점을 과감히 정리하고 새로운 형식의 음악극을 만들어낸 그는 유도동기(誘導動機)를 사용하여 극중 인물이나, 특정 장면을 나타냈고, 극의 단절을 방지하기 위하여 '무한선율(無限旋律, Unendliche Melodie)'를 창안하였다. 이런 수법의 악극으로 《크리스탄과 이졸데》가 최고의 역작으로 꼽히는데 반음계의 빈번한 사용과 불협화음의 사용 등으로 재래의 기능 화성법의 한계를 넘어 조성의 붕괴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 볼프(Hugo Wolf, 1860∼1903)
주로 가곡을 통하여 그의 천재성을 발휘하였는데 슈베르트 이후의 독일 가곡의 문학적, 예술적 발전을 정상으로까지 끌어 올렸다. 이와 같은 진보적인 신낭만주의는 바그너를 중심으로 하여 유럽 음악계 전체의 지배적인 흐름이 되었는데, 그 반면에 고전파 음악정신을 바탕으로 해서 작곡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
고전 형식에다가 신선한 예술미와 뛰어난 기교를 융합하여 절대음악에 정진한 브람스는 온후하고 독실한 인격을 지닌 작곡가였다.
바하와 베에토벤에 애착을 가지고 진지하게 공부하여 베토벤에게는 고전적인 형식을 계승받고, 바하에게는 다성적인 요소를 이어 받아 수많은 명작들을 남겼다. 브람스는 단 4곡의 교향곡을 남겼지만 다른 많은 작품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작품이 교향곡이라 할 것이다.
한편, 이 시대에 파리와 빈, 그리고 런던을 중심으로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경음악이 전개되고 있었는데, 이것을 오페레타(Operetta)의 세계였다. 파리에서는 오페라부파, 빈에서는 오페레타, 런던에서는 라이트 오페라(Light Opera)등으로 명칭이 달랐지만, 그 내용은 모두 친숙한 제재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을 특색으로 삼고 있다. 파리에서는《천국과 지옥》을 작곡한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 1819∼1880), 빈에서는 오페레타와 많은 왈츠의 명곡을 남긴 슈트라우스(Johann Strauss, 1804∼1849, 1825∼1899) 부자, 서곡《경기병》으로 유명한 주페(F, van Suppe, 1819∼1895), 런던에서는 설리번(A.S. Sullivan, 1842∼1900)등이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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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23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6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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