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에 관한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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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극에 관한 보고서

1. 연극의 기초지식
기원
연극의 특징
2. 연극의 형식
고전주의 연극의 형식
낭만주의 연극의 형식
사실주의 연극의 형식
표현주의 연극의 형식
서사극이란 ?
부조리 연극의 의미
3. 연극의 종류
부조리극과 서사극

본문내용

은 웃음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데 반해 희극은 웃음을 통해 문제.의견.비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소극은 웃음을 자아내되 직선적이며 외향적인 면이 특징이다. 언어나 유머 즉, 이성적인 사고를 통해서가 아닌 감각 즉 우수꽝스러운 행위나 직설적인 행위로 웃음을 자아내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소극의 인물들은 특유한 제스쳐와 행동으로 실수를 연발하면서 사건을 풀어 나간다. 여기에서 관객은 상식이하의 판단력밖에 없는 극중의 인물을 보면서 자신의 우월감을 느낀다. 그것은 곧 자신에게 새로운 삶의 의욕으로 전화된다. 이런 것과 함께 부정과 악에 대한 좌절과 분노를 익살스런 웃음으로 해소시켜 주는것이 소극의 특징이다. 연극의 종류를 네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부조리극과 서사극
♣ 부조리극(Theatre of the absurd) ♣
1.사전적 의미
주로 베케트,이오네스코,아다모프,주네등의 희곡에 적용되는 용어로서 1930년대 초현실주의 운동에서 유래되었다.`50,`60년대에 괄목할만한 성공을 거두었다. 언뜻보기에는 이들 작품운 극의 구성과 성격 묘사에 관한 전통적인 극작방법을 거부한듯이 보였다.극의 제시부는 때로 모호하여 등장 인물의 과거사 또한 거의 언급되지 않았다. 등장인물 자체가 유동적으로 연기 도중 불합리하게 비논리적으로 자신의 성격을 변모 시키며 행위를 모호한 상태로 남겨지거나,환상적이며 기괴한 사건들을 내포한다. 그러나 이들 작품은 자신의 불안,강물微幻,욕망등 작가들의 내적 세계를 묘사한 백일몽,환상으로 간주해 볼때 이것은 곧 작가의 리얼리티, 즉 내적현살이며 보다 넓은 의미로 보면 인간실존의 환상과 몽상적 세계를 표현한다. 이들 작품은 한 인간의 미적생활에 대한 표현이므로 외부세계에 대한 설명이라는 마음의 상태를 은유적으로 묘사한 서정시에 가깝다. 부조리극속에 연기는 은유된 것의 이미지를 재현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무대 위에 입체적으로 형상화 되어야 하는 것이다.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나 이오네스코의 "의자"는 인간의 근본상황을 묘사한 시적 이미지이다. 이로부터 많은 극작가가 탄생하였다. 그때까지만해도 무대에서 거부되어오던 다양한 주제를 표현키 위해 기술적 방법이 개발되었다. 부조리(Ausrd)라는 말은 카뮈의[시지프의 신화]라는 평론집에서 유래된 말이다. 카뮈에 의하면 인간이 태어난 세계는 불합리하여 인간의 희망과는 동떨어진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의 조건이나 행동은 부조리할 수 밖에 없다. 부조리작가들의 세계관이나 인생관은 까뮈의 그것과 일치한다. 까뮈는 스스로 알맞은 가치관을 찾고 질서를 세우고자 한데 반해 이들의 부조리극작가들도 부조리한 우주와 해체된 인간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줄 뿐이었다. 까뮈는 샤르트르나 인간의 새로운 생의 방식을 찾는 다는 의미에서 전통적인 사실주의 연극의 테두리안에서 그들의 극을 구축해 나아가는데 비해 이들은 원인, 결과의 방정식을 논리 정연히 펴내는 과거의 연극을 지양한다.
2. 부조리주의의 선봉자들 .
19c말 알프레 작크의 "위비 대왕"을 부조리주의 작품의 효시로 본다. 전통적 가치의 괴기스럽고 풍자적인 정치와 철저한 비사실적 기법등으로 후기의 많은 작품들을 예고하고 있다. 분절적으로 부조리주의적 철학을 가진 최초의 조직적인 운동은 허무주의였다.
♣ 서 사 극 ♣
1920년대에 서사연극은 독일에서 발생하였다. 그것은 2차 대전 전에는 거의 인식되지 못했다가1945년 이후 영향력을 꾸준히 키워 갔다. 서사연극은 누구보다도 베르톨트 브레히트(1898-1956)가 연상하는데 이에 앞서 알아두어야 할 사람이 있다. 브레히트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서사극의 무대 제작 기법을 구사한 '엘빈 피스카토르'이다. 피스카토르는 연극에 입문할 당시 브레이트와 함께일을 하기도 했는데 정치,사화적인 문제를 토론할수 있는 공개적인 광장으로서의 연극 형식을 구상했다. 그들은 이 새로운 형식을 '서사극'이라고 불렀다. 피스카토르의 의도는 자연주의와 표현주의등 현존하는 극형식에 새로운 명확성을 부여함으로써 연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도덕적 목적을 되찾는 것이었다. 그는 빅토리아 시대 무대의 기계 장치와는 달리 의식적으로 현대의 과학사회를 반영했다. 처음부터 하나의 독립된 설명적 장치로서 영화를 이용하고 회전무대를 별롯 콘베이어 벨트,에스커레이터,엘리베이터,전동화된 다리,상하 이동식 무대등을 이용해 공간상의 자유로움을 꾀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브레히트가 함께 참여한 '착한 병사 슈바이크'이다. 브레히트는 피스카토르와 그의 서사극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표현주의가 인기절정에 달했을 즈음 연극에 발을 들여놓은 그는 점차적으로 그의 극작의 체계와 뒷받침이 된 이론들을 만들기 시작했다. 브레히트는 그가 반기를 들었던 연극적 연극과 구별짓기 위해서 그의 작품을 '서사적'이라 칭했다. 그는 구연극이 관객을 완전한 수동적 역할로 축소시키기 때문에 그 유용성을 이미 상실했다고 주장했다.
구연극에서는 심지어 역사적 주제까지도 오늘의 관점에서 다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접근법은 사건들이 고정,불변의 것으로 제시된다고 하였다. 게다가 사실적 무대 제작으로 행동의 안정감이 관람자를 화면 상태에서 무비판적으로 관람할 수 밖에 없게 만든다고 주장하였다. 브레히트는 그의 이상적인 연극을 묘사하면서 '역사화','이화작용', '서사적'등의 세 핵심 용어들을 사염淪杉. 사실주의자들과는 달리 브레히트는 연극이 시사문제를 실생활적으로 다뤄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오히려 연극 제시에 있어 행동들이 이상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러한 소외효과를 이룩하는 한 방법이 '역사화'인데 그것은 상식적으로 다른 시대나 장소에서 취한 소재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는 극작가가 역사적 소재를 오늘의 패턴으로 다루는 것과 반대로 '과거성'-사건을 현재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극의 모든 측면에서 브레히트는 이렇게 새 연극으로 즉 관람자가 단순히 수동적으로 관찰하는 대신에 참여할 수 있는 연극으로 모습을 바꾸고자 하였다. 그의 주요한 작품들은 이차대전이 끝나기 전에 쓰였으나 그는 점점 그 중요성을 더해갔고 현대 희곡 및 연극의 기법에 가장 깊은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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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1.18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9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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