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와 문화(일본에 관한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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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일본의 개요
◈ 일본인의 결혼
◈ 죽음과 장례식
◈ 日本의 飮食文化 일본의 음식문화
◈ 일본의 전통문화
◈ 歌舞伎(가부키)
◈ 相撲(すもう) 스모
◈ 일본의 연중행사
◈ 일본인의 목욕문화
◈ 다도
◈ 마츠리

본문내용

한다. 여러 사회에서 행하여지는 '축제'의 의의와 기능으로 흔히들 '일상의 전도'를 지적한다. 축제는 일상을 비일상의 시공간으로 격리하며 세속의 삶을 일정 기간 전환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축제의 시공간은 일상의 부정이며 정지이며, 따라서 카오스 상태 즉 혼돈과 무질서의 상황을 초래하게 된다. 일시적으로 해방된 공간이 형성되는 것이다. 이는 축제가 끝나고 다시 일상의 질서로 전환될 때까지 지속되게 된다. 일본사회의 마츠리도 바로 이 축제 일반의 속성과 다르지 않음은 앞에서 보아 온 바이다. 일상의 시·공간을 '비일상의 시·공간'으로 전환시키므로서 얻게 되는 카오스의 해방공간과 거기서 얻게 되는 희열감·도취감이 마츠리의 최대 매력이 된다는 점이 바로 마츠리의 기능과 역할이자 현대적 번창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3. 각 지방 주요 마츠리
(1). 도쿄 간다 마츠리
치요다구에 위치한 간다는 헌책방가로 유명한 곳이다. 이 간다의 마츠리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하여 벌인 축제가 그 기원이다.매년 5월 14일에서 15일에 행해진다.과거에는 히에(日枝)신사의 산노(山王)마츠리, 후카가와(深川)마츠리와 함께 에도의 3대 마츠리의 하나로 에도 시대 '마츠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108개의 자치회에서 90개의 미코시(御輿)를 선보일 정도로 그 규모는 엄청나다. 간다 주민뿐만 아니라 은행이나 일반 기업들도 참가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2). 교토 기온 마츠리
고대 일본의 수도였던 교토에는 고대 일본의 유산들이 많이 남아 있어 문화유산을 느낄 수 있는 도시이다. 기온 마츠리는 일본 중요 무형민속문화재로 약1100년 전에 전염병을 퇴치하기 위해 기원했던 어령회(御靈會)가 그 기원이다. 매년 7월 1일부터 31일까지 행해진다. 기온 마츠리의 하이라이트는 17일에 있는 야마보코 행진으로, 거대한 야마보코가 거리를 행진한다. 이 야마보코를 보기 위해 각 지역뿐만 아니라 세계각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든다.
(3). 오오사카 텐진사이(天神祭)
오오사카 텐진사이는 일본 3대 마츠리이자 일본 3대 선상 마츠리이기도 하다. 서기 949년에 덴만구(天滿宮)신사가 건립이 된 다음해 6월 1일에 경내 해변에서 가미호코(창과 도끼 구실을 하는 무기)를 바다에 띄워서 그 가미호코가 표착한 해변에 제사단을 마련하여 시령을 안치하고 목욕재계한 것이 그 기원이다. 매년 7월 24일에서 25일에 행해진다. 하이라이트는 25일에 있는 '여름대축제'와 오후 6시부터 시작되는 후나토쿄(船渡御)이다. 후나토쿄는 약 100여척의 화려한 배들이 도지마가와(堂島川)와 오가와(大川)를 거슬러 올라가는 행사이다. 육지에서 뿐만 아니라 강에서 축제를 즐기는 점이 아주 매력적이다.
4. 마츠리의 현황
일본은 고유풍속의 측면에서 볼 때 바로 마츠리의 나라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정월 초 하루부터 섣달 그믐까지 '일본인이라면 누구나 말만 들어도 가슴이 설렌다'는 마츠리가 일본 열도 어디에선가는 열린다. 일본의 마츠리는 1년내내 계속되는 것으로 전국적 각 지방 별로 혹은 계절별로 마츠리가 많은데 계절 행사로서의 전국 공통의 마츠리만 국한해도 대략 60여개에 이르며 여기에 각 지방별 마츠리를 포함시키면 그 수는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이다. 그리고 마츠리는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끊임없는 변형을 거치긴 했으나 아직도 원형을 간직한 채 유지되는 것들이 많다.
5. 마츠리의 의미
사전상 의미(지시적)
신사등에서 신을 위로하는 제사의식, 마을축제, 사회집단의 잔치
상점가나 관광지 등에서 손님을 모으기 위해 번화하게 행하는 회합모임. 상가 번영회와 같은 이익집단의 이익추구와 연결된 판촉활동도 가리킨다. 함축적 의미(내포적) 마을이나 사회집단 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일본인 특유의 공동체 의식을 배양하고 키워낸 의례이다. 공동체적 집단의 중심적 자리에서 떨어져 나간 성인들의 향수와 그리움을 태워 버리는 하루 저녁의 흥분으로 지적 정신이라기 보다는 침묵의 靈氣 또는 狂氣의 정열이 감도는 것이다.
6. 마츠리와 농경문화
과거의 일본은 농업이 중심산업이어서 당시의 일본인의 생활은 벼농사 스케쥴에 맞춰 행해졌다. 따라서 일본인의 연중 행사와 생활 문화는 벼농사와 깊은 연관 관계로 맺어져있어 수확에 대한 감사나 풍작이나 풍어를 기원하는 점에서 축제가 갖는 의미가 컸다.
7. 현대의 마츠리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본의 마츠리는 성격적인 면에서 점차 그 모습을 달리 해오고 있다. 오늘날의 이벤트가 지방적이며 협동성을 추구하는 이벤트임에 는 틀림이 없으나 종교적인 면과는 점점 동떨어져 가는 양상을 띄고 있다. 현재는 이러한 축제의 많은 예가 관광객들을 매료시킬 수 있는 구경거리 위주의 행사로 바뀌어가고 있다. 상업적인 유혹이 전통 적인 지역사회의 공동체의식과 트러블을 낳고 있는 상황이라 하겠다. 이러한 딜레머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즉 지역공동체 구성원의 스트레스 해소, 공동체의식의 고양으로 표현되는 전통적 마츠리와,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써 경제적 이윤 등이 기대되는 상업적 마츠리를 놓고 대두되는 갈등이 바로 그 것이다. 바야흐로 늘 새로운 활력 의 원천으로 대변되었던 마츠리의 존재가 커다란 문제에 봉착하게 된 것이다. 지역사회 전체의 참가의식을 선행하는 마츠리는 지역사회의 협동심을 고양시키는 역할 을 한다. 일부 사람들은 미래의 세대들이 과연 현재의 쿠로이시市의 네프타와 같은 전통 마츠리를 지키기 위해서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줄 것인가에 관해 의문을 제기한다.
★☆참고 자료☆★
◈http://www.jculture.co.kr
◈http://members.tripod.lycos.co.kr/∼hiskbj/
◈http://www.tojapan.co.kr/
◈http://home.hanmir.com/∼topzil/frame1.htm
◈http://www.seoul-gchs.seoul.kr/∼jeonghee/
◈http://www.seejapan.co.kr/
◈http://www.japanworld.co.kr/main/index.asp/
◈http://user.chollian.net/∼yshgo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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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2.12
  • 저작시기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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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2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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