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⑴-1. 아테네의 민주정치
① 개혁 배경
② 솔론의 경제·사회개혁
③ 페이시스트라토스와 프레이스테네스의 개혁
⑴-2. 민주주의의 결과
① 아테네 민주정의 핵심
② 아테네 민주정의 특성
③ 아테네 민주정치의 한계
④ 현대 민주주의와의 차이
⑵-1 스파르타의 정치
① 군국주의 체제 성립
② 리쿠르고스 체제
③ 원로회의와 민회
④ 에포르
⑵-2 군국체제의 결과
① 문화적 정체성
② 군국주의 체제의 발전과 현대 공산주의와의 상이점
3. 결론
참고 문헌
2. 본론
⑴-1. 아테네의 민주정치
① 개혁 배경
② 솔론의 경제·사회개혁
③ 페이시스트라토스와 프레이스테네스의 개혁
⑴-2. 민주주의의 결과
① 아테네 민주정의 핵심
② 아테네 민주정의 특성
③ 아테네 민주정치의 한계
④ 현대 민주주의와의 차이
⑵-1 스파르타의 정치
① 군국주의 체제 성립
② 리쿠르고스 체제
③ 원로회의와 민회
④ 에포르
⑵-2 군국체제의 결과
① 문화적 정체성
② 군국주의 체제의 발전과 현대 공산주의와의 상이점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효율적이었다. 스파르타의 정치적 안정과 스파르타의 정치적 안정과 스파르타 시민의 헌신적 봉사는 많은 다른 그리스인의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스파르타는 BC 500년경 강력한 세력으로 부상하고 펠로폰네소스 동맹의 중심국가가 되었을 뿐 아니라 그 이후의 역사에서 주요 역할을 하게 되었다.
⑵-2 군국체제의 결과
① 문화적 정체성
리쿠르고스 개혁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사회질서의 기본 특징은 엄격히 규정된 계급제도에 있었다. 스파르타의 인구는 대체로 세 신분으로 나뉘어 있었으며 계급간 이동은 거의 없었다. 매우 드물게 노예계급이 해방되는 일이 있었지만 시민권은 부여되지 않았다.
이러한 스파르타는 BC 7세기말경 군국주의 국가로 전환한 이래 국가 전체가 하나의 군대 막사로 화한 반면 예술과 문화는 정체되었다고 일반적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통설과 달리 스파르타 문화는 정체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독특한 발전을 이룩한 증거도 있다. 특히, 여성이 사회적으로 존중되고 자유로운 생활을 즐길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스파르타는 군국주의의 문화의 침체에 있어서도 예술의 중심지였다. 라코니아의 자연은 시적 영감의 원천이었으며 문학에서 조형미술에 이르기까지 스파르타인의 업적이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② 군국주의 체제의 발전과 현대 공산주의와의 상이점
흔히 스파르타 사회체제를 현대 공산주의와 비교한다. 스파르타 체제에서는 생산수단인 토지와 노예가 적어도 이론상 집단 소유였으며, 스파르타 시민은 공동식사를 위해 농업 생산물의 일부를 국가에 헌납하였다.
이에 대해 스파르타 정치체제는 왕정과 귀족정의 혼합체제이면서도 실제로는 귀족과두제 중심이었다. 아무런 노동을 하지 않는 세습 귀족에 의해 정치적 특권이 독점이었다. 스파르타의 상공업은 개인들에 의해 운영되었다. 또한 스파르타는 노예제 사회였다. 스파르타 시민은 노예 노동에 의존해 생계를 유지하였다. 따라서 소수지배체제와 폐쇄경제, 전시민을 군대로 만든 스파르타의 군국주의는 공산주의보다는 파시즘에 더 가까운 것이다.
3. 결론
지금까지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체제를 살펴보았다.
아테네의 민주정은 가장 전형적이다. 직접민주주의가 시행되었고, 18세 이상 남자 자유인으로 참정권을 제한했으며, 직업관료가 없어 추첨에 의해 관리를 선출했고, 공직자에 대한 보수는 없었다.
즉, 아테네 민주정은 클레이스테네스가 기초를 마련하고 페르시아 전쟁 후 더욱 더 발전하였으며 페리클레스 시대에 완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아테네는 제국주의, 노예제, 민주주의하는 조건에 힘입어 일약 '그리스의 학교’다시 말해 그리스의 문화적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획득하게 된다.
그에 비해 스파르타는 전설적 인물인 리쿠르고스가 이 토지의 재분배를 단행한 동시에 부국강병을 지향하는 여러 개혁을 실시하여‘리쿠르고스 제도’라고 불리는 특이한 국가제도를 만들었다고 한다.
스파르타는 일반적으로 과두정 또는 귀족정의 폴리스라 하여 아테네의 민주정과 대조적인 국가제도로 알려져 있으나 스파르타 시민은 귀족적인 기사가 아니라 중무장보병이며, 중무장보병 시민의 민주정이 가장 잘 실현된 폴리스이다. 그러나 참정권이 없는 페리오이코이와 헬로트(Helot)가 다수 존재하였으므로 특권적인 스파르타 시민은 귀족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정체는 과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스파르타는 아테네의 민주주의 정치체제의 변천 패턴을 따르지 않는 독특한 군사적 독재주의로 일관함을 알 수 있다.
【참고 문헌】
·『아테네 민주정치사』1976 양병우著 서울대출판부
·『서양사 개론』 1984 민석홍著 삼영사
·『브리태니커』 1993 한국브리태니커회사
·『새로쓴 서양사총론』2000 차하순著 탐구당
⑵-2 군국체제의 결과
① 문화적 정체성
리쿠르고스 개혁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사회질서의 기본 특징은 엄격히 규정된 계급제도에 있었다. 스파르타의 인구는 대체로 세 신분으로 나뉘어 있었으며 계급간 이동은 거의 없었다. 매우 드물게 노예계급이 해방되는 일이 있었지만 시민권은 부여되지 않았다.
이러한 스파르타는 BC 7세기말경 군국주의 국가로 전환한 이래 국가 전체가 하나의 군대 막사로 화한 반면 예술과 문화는 정체되었다고 일반적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통설과 달리 스파르타 문화는 정체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독특한 발전을 이룩한 증거도 있다. 특히, 여성이 사회적으로 존중되고 자유로운 생활을 즐길 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스파르타는 군국주의의 문화의 침체에 있어서도 예술의 중심지였다. 라코니아의 자연은 시적 영감의 원천이었으며 문학에서 조형미술에 이르기까지 스파르타인의 업적이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② 군국주의 체제의 발전과 현대 공산주의와의 상이점
흔히 스파르타 사회체제를 현대 공산주의와 비교한다. 스파르타 체제에서는 생산수단인 토지와 노예가 적어도 이론상 집단 소유였으며, 스파르타 시민은 공동식사를 위해 농업 생산물의 일부를 국가에 헌납하였다.
이에 대해 스파르타 정치체제는 왕정과 귀족정의 혼합체제이면서도 실제로는 귀족과두제 중심이었다. 아무런 노동을 하지 않는 세습 귀족에 의해 정치적 특권이 독점이었다. 스파르타의 상공업은 개인들에 의해 운영되었다. 또한 스파르타는 노예제 사회였다. 스파르타 시민은 노예 노동에 의존해 생계를 유지하였다. 따라서 소수지배체제와 폐쇄경제, 전시민을 군대로 만든 스파르타의 군국주의는 공산주의보다는 파시즘에 더 가까운 것이다.
3. 결론
지금까지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체제를 살펴보았다.
아테네의 민주정은 가장 전형적이다. 직접민주주의가 시행되었고, 18세 이상 남자 자유인으로 참정권을 제한했으며, 직업관료가 없어 추첨에 의해 관리를 선출했고, 공직자에 대한 보수는 없었다.
즉, 아테네 민주정은 클레이스테네스가 기초를 마련하고 페르시아 전쟁 후 더욱 더 발전하였으며 페리클레스 시대에 완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아테네는 제국주의, 노예제, 민주주의하는 조건에 힘입어 일약 '그리스의 학교’다시 말해 그리스의 문화적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획득하게 된다.
그에 비해 스파르타는 전설적 인물인 리쿠르고스가 이 토지의 재분배를 단행한 동시에 부국강병을 지향하는 여러 개혁을 실시하여‘리쿠르고스 제도’라고 불리는 특이한 국가제도를 만들었다고 한다.
스파르타는 일반적으로 과두정 또는 귀족정의 폴리스라 하여 아테네의 민주정과 대조적인 국가제도로 알려져 있으나 스파르타 시민은 귀족적인 기사가 아니라 중무장보병이며, 중무장보병 시민의 민주정이 가장 잘 실현된 폴리스이다. 그러나 참정권이 없는 페리오이코이와 헬로트(Helot)가 다수 존재하였으므로 특권적인 스파르타 시민은 귀족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정체는 과두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스파르타는 아테네의 민주주의 정치체제의 변천 패턴을 따르지 않는 독특한 군사적 독재주의로 일관함을 알 수 있다.
【참고 문헌】
·『아테네 민주정치사』1976 양병우著 서울대출판부
·『서양사 개론』 1984 민석홍著 삼영사
·『브리태니커』 1993 한국브리태니커회사
·『새로쓴 서양사총론』2000 차하순著 탐구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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