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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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방가르드〔Avant- garde〕
1. 개요
2. 아방가르드 탄생의 시대적, 역사적 배경
3. 모더니티와 아방가르드
가. 모더니즘과 아방가르드
나. 모더니즘과 아방가르드의 성립과정
다. 모더니즘과 아방가르드의 전개

Ⅲ. 아방가르드의 성격과 특징
1. 아방가르드의 성격
가. 개척성
나. 공격성
다. 단절과 비타협성
라. 허무주의
마. 미래지향성
2. 유럽 아방가르드 미술과 그 특징
가. 미래주의
나. 다다이즘
다. 초현실주의
라. 표현주의

Ⅳ. 결론

본문내용

했다.
초현실주의가 표현한 방법은 바로 "색다른 낯설음" 이었는데, 그 들은 일상 생활에서의 낯익은 사물들을 일상적 맥락에서 떼어놓음으로서 성취가 된다. 그러기 위해 만든 작품으로 마그리트의 <집합적 발명>이 있는데, 이 작품에서 사람인지 물고기인지 혼돈되게 하는 상황을 만든다. 다른 낯설음의 기법은 데포르마숑인데 이는 형태를 왜곡시킨다는 말이다. 또 한편 그들은 콜라주와 몽타주 기법들을 이용했는데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물들이 엉켜있는 작품에서 당혹스러운 결과를 도출해 낸다.
결국 이들이 찾고자 했던 것은 단순히 꿈을 표현해 낸다는 것이라기 보다는 일상화되고 관념화되어버려서 똑같은 삶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에게 더 넓은 인식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었다.
이 운동을 예시한 미술가들은 보쉬, 아르침볼드, 피라네시, 고야, 롭스, 그리고 연대에 와서는 르동, 키리코 등으로 환상적이면서도 기이한 면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보였다. 이 들과 비슷한 특징 때문에 샤갈 또한 이 운동의 선두주자로 언급된다. 미로, 아르프, 마송, 에른스트같은 화가들은 프로타주와 꿈의 현실적 재생산 사이를 넘나드는 기법을 통해 시각적인 등가물을 창조하려고 했다.
초현실주의에 대한 열광은 1930년대 이후로 점차 줄어들었지만 완전히 소멸한 것은 아니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도 소규모로 유지되고 있다. 20세기 미학에서 이 운동의 중요성은 이러한 것에 대한 관심이 없던 때에 놀랍고도 이국적인 것의 부활을 보여주었다는데 있다.
달리의 <비판적-과대망상적 초현실주의>
달리는 매우 이성적인 실험으로 개철한 자신의 초현실주의 회화양식을 <비판적-과대망상적 초현실주의>라고 부른다. 이러한 그의 이분법은「기억의 영속성 」이라는 작품에서 드러난다. 이 작품에서 시간적인 요소인 시계들이 공간에서 녹고 있으며 공간적인 요소들은 고형의 것으로 나타난다.
<달리 : 기억의 영속>
라. 표현주의
"대상의 표현 묘사보다는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의 의지나 감정을 약동하는 선과 형태의 변형, 단순화에 의해 표현한 화파이다. 어찌보면 20세기의 미술은 다양한 양식으로 이루 어진 표현주의적 표현으로 가득차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넓은 의미의 표현주의는 모든 시대에 걸쳐 예술가 자신의 감정상태, 불안, 갈등 등의 내면적 긴장을 극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하는데, 20세기의 표현주의자들은 보스, 반고호, 엘그레코, 고야, 등의 화가들에게 호감을 갖는다.
현대적 의미의 표현주의는 독일을 배경으로, 1905년 드레스덴에서 디 브뤼케(Die Brucke,다리파)가 창설되면서 새 화풍을 일으키는데서 비롯되었다. 그들은 회화의 목적을 단순한 자연의 재현으로 보지 않는다. 그들은 르네상스 이후 유럽 미술의 전통적인 규범을 떨쳐버리고 감정과 감각의 직접적인 표현에 회화의 진정한 목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표현주의 회화의 선이나 형태, 색채 등은 이 같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사용된 수단이었다. 균형과 질서의 아름다움을 추구했던 전통적인 개념을 무시했던 이들은 오직 감정의 강렬한 전달과, 왜곡을 통한 주제와 내용의 강조를 추구했다.
현대 표현주의의 창시자는 에드바르트 뭉크로 본다.
이후 당대 진정한 표현주의자인 코코슈카는 작품을 통해 환각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데 그는 밝고 불안정한 텍스처와 대조효과를 얻기 위해 두터운 임파스토와 꿈틀거리는 붓질을 사용했다. 그리고 극도로 왜곡되어있는 누드를 그린 에곤쉴레, 종교적이면서도 세속적인 작품을 그린 조르주 루오, 실재와 환상의 경계를 초월하는 분위기의 그림을 그린 샤갈 등이 표현주의의 대표작가라고 할 수 있다.
표현주의 미술은 가난과 고통, 폭력, 격정 등을 예민하게 느꼈고 그것들을 미화하지 않고 곧바로 과장적으로 표현해내어 일반대중들로부터 환영을 받지 못했다. 일반인들은 여과되지않은 그들의 감정을 추하다고 본것이다. 표현주의 운동은 짧았지만 그 영향은 지대해서 제1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에서는 수틴에 의해 겨우 명맥을 유지했지만 독일에서는 더욱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어 이후 미술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현대 표현주의의 창시자 뭉크
현대 표현주의의 창시자로 여겨지는 뭉크. 그의 작품「사춘기」「절규」등을 보면 그는 노스탤지어와 공포, 절망으로 가득찬 내면세계를 표현해낸다. 「절규」는 표현주의의 대표적 작품으로 격렬한 색채, 터치의 소용돌이, 극적인 원근들은 절망적으로 일그러진 인물의 내면적 투쟁을 강조하고 있다.
<뭉크 : 절규>
Ⅳ. 결론
이번 레포트에서는 아방가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한마디 단어로 인식되었던 아방가르드가 이제는 많은 의미로 다가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역사를 공부하고, 전쟁의 참상도 알아보면서, 그 시대의 혼돈 속에서 아방가르드가 가질 수밖에 없었던 다의성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지금까지 알아 본 아방가르드의 뜻을 정리해본다면, 아방가르드란 19세기말과 20세기초에 일어났던 사상적 혼란과 이데올로기의 투쟁속에서 과거에서 탈피하고자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욕구가 예술로 이어져 나타난 일련의 반항아 집단이었으며, 이는 인위적이고 비인간적인 전통으로 가득한 과거와의 단절과 새롭고 진정한 예술을 향한 몸부림과 고뇌를 발판으로 인간과 예술에서의 유토피아를 꿈꾸었던 문예운동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본론에서 물론 아방가르드의 의미를 단순한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도 서술했으나 결론에 그래도 우리가 마지막으로 기억하고 싶은 손에 잡히는 한 문장의 정의를 나름대로 내려보고 싶었기에 이런 정리로 이 레포트를 마무리한다.
참고문헌
- 프레테리크 들루슈, 윤승준 역, 새 유럽의 역사, 까치. 1995
- 노버트 린트, 윤난지 역, 20세기의 미술,예경 1994
- 로즈마리 램버트, 김창규 역, 20세기의 미술, 예경, 1981
- 로즈마리 골드버그, 심우성 역, 행위예술, 동문선 1995
- A. 하우저, 백난청, 염무웅, 역, 문학과예술의 사회사- 현대편, 창작과 비평, 1992,234쪽
- 어문학부 교재편찬위원회, 언어와 표현 (들사람 얼), 강남대학교, 1998
- www.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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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21
  • 저작시기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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