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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여성의 삶을 얼마나 제한하고 있는지 또 그러한 어머니를 바라보면서 성장한 딸은 여성으로서의 자신을 어떻게 규정하게 되는지 보여 준다. 마지막 장면에서 어머니의 출산과 ‘나’의 초조(初潮)가 병치(둘 이상의 것을 같은 자리에 두거나 나란히 설치함)되면서 ‘나’가 느끼게 되는 절망감과 막막함은, 초조를 통해 여성의 길에 들어선 자신의 삶과, 죽음 같은 출산의 고통을 느끼는 어머니의 삶이 별개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는 데서 연유(어떠한 일이 그것에서 비롯됨)한다. ‘나’의 불안과 두려움은 결국 엄마 같은 삶을 살고 싶지 않은 데서 비롯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는 “따스한 핏속에서 돋아 오르는 순(筍)을, 참을 수 없는 근지러움”을 느끼고 “인생이란” 무엇일까를 생각하는 여자 아이로 성장한다. 여성의 삶, 어머니의 삶이 변한다면 소녀가 세상을 바라보고 느끼는 방식 또한 변할 것이다. 이처럼 「중국인 거리」는 여자 아이가 세상을 보고 느끼는 고유한 방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그뿐 아니라 여성 특유의 날카롭고 섬세한 시선으로 세상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여성’과 ‘여성의 삶’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는 작품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는 “따스한 핏속에서 돋아 오르는 순(筍)을, 참을 수 없는 근지러움”을 느끼고 “인생이란” 무엇일까를 생각하는 여자 아이로 성장한다. 여성의 삶, 어머니의 삶이 변한다면 소녀가 세상을 바라보고 느끼는 방식 또한 변할 것이다. 이처럼 「중국인 거리」는 여자 아이가 세상을 보고 느끼는 고유한 방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그뿐 아니라 여성 특유의 날카롭고 섬세한 시선으로 세상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여성’과 ‘여성의 삶’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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