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관계의 형상화는 전쟁의 폐허 위에 남은 지식인의 뿌리 뽑힌 삶과 좌절, 상실의 감정을 보여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의 공간적 배경은 피난지 부산이다. 당시 부산은 절망적인 삶을 살아가는 비극의 장소이다. 그리고 시간적 배경은 장마철로 어둡고 침침한 분위기가 지배한다. 이는 전후의 절망적이고 무기력한 당대의 상황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사건 자체가 전쟁 후의 현실 적응 문제이며 그 문제에 부닥친 인물들은 모두 병적인 인물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 즉 앞이 보이지 않는 절망적인 상황과 비정상적인 인간들의 삶을 통해 전쟁이 가져다 준 물질적 정신적 상처와 전후의 참상을 고발하고 있다. 그 방법에 있어서는 작가는 끝까지 냉소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결국 허무주의가 드러나는 것이다.
이 작품의 공간적 배경은 피난지 부산이다. 당시 부산은 절망적인 삶을 살아가는 비극의 장소이다. 그리고 시간적 배경은 장마철로 어둡고 침침한 분위기가 지배한다. 이는 전후의 절망적이고 무기력한 당대의 상황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사건 자체가 전쟁 후의 현실 적응 문제이며 그 문제에 부닥친 인물들은 모두 병적인 인물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 즉 앞이 보이지 않는 절망적인 상황과 비정상적인 인간들의 삶을 통해 전쟁이 가져다 준 물질적 정신적 상처와 전후의 참상을 고발하고 있다. 그 방법에 있어서는 작가는 끝까지 냉소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결국 허무주의가 드러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