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 루소의 에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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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 루소의 에밀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루소
⑴ 생애와 작품
⑵ 문화론
⑶ 사회·정치사상
⑷ 도덕 및 교육론
⑸ 루소의 영향

2.루소의 에밀
Ⅰ. <에밀>의 전반적인 내용
Ⅱ. <에밀>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루소의 자연주의와 관련하
[1] <에밀>의 교육적 의의
[2] <에밀>의 비판점

본문내용

대한 넓은 덕은 갖고 있다.
청년기에 신체는 많은 운동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연민, 자비, 친절, 은혜 등의 감정이 발달한다.
성인기에는 절제, 극기, 부부간의 애정, 의무가 강조된다.
루소의 교육과정론이 갖고 있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교과과정의 모든 내용이 언제나 자연속에 존재하고 있다고 보는 점이다.
어떤 훈련은 경험을 통해서 자연적 발전의 결과로 나타내는가 하면,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자연적 욕망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도 한다.
루소가 다양한 영역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만,
그 논의의 기초를 이루는 개념은 역시 아동의 자연성이다.
즉 루소의 자연주의적 경향이 그의 교육과정 논의에서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루소의 교육과정론은 인간 본성이 자연스럽게 계발될수 있도록,
발달과정을 거스르거나 앞지르지 않고
단계적으로 적절하게 조직되어야 한다는 대전제하에서 전개되고 있다.
Ⅱ. <에밀>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루소의 자연주의와 관련하여
[1] <에밀>의 교육적 의의
1.자연주의 교육은 사물에 대한 관찰 및 실험을 중시 함으로써 심리학과 교육의 과학화에도 기여하였다.
자연주의는 교육과정의 핵심을 교육방법에 놓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루소의 교육방법이 기존의 교육에 대한 반항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모든 방법이 전통적 교육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후일 교육이론이 보다 세부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하는데 중요한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2. 아동을 신체훈련, 감각훈련, 노작교육을 통해서 정서적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둠으로써
아동을 미래의 성인을 준비하기 위한 과도기적 존재로서가 아니라
현재의 감정과 정서와 행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야 할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
3. 교육을 미래의 준비로 보지 않고 현재의 관심과 흥미에 맞추어 아동의 본성을 계발해 나가는 과정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결과적으로 교육의 중심이 교사와 교재에서 아동으로 전환되는 전기가 되었다.
그는 일관되게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아동의 천부적 권리에 대해 열렬하게 지지하였다.
따라서 현대 교육에서 아동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주체로 자리잡게 된것도 바로 루소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루소를 아동의 진정한 발견자라고 지칭할 수 있다
4.현대 교과과정의 구성은 루소의 교육원리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았다.
루소의 교과과정에는 계속적으로 변화 발전하는 다양한 삶의 경험이 포함되어있다.
현대의 교육이 고정되어 있는 형이상학적 지식을 강제로 아동에게 주입하지 않고
아동의 발달과정과 경험을 최대한 교육과정에 반영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것도 루소의 영향이다.
5. 루소의 사상은 복잡하고 비인간화된 상황 하에서
인간 회복을 위한 자유인의 교육사상 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6. 자연의 기원과 발생 그리고 전개 과정을 계속적으로 주시하면서 보다 새롭고 참된 사회를 건설하려는 역사 정신이 있다.
과거의 잘못은 현재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데 루소는 그 해결을 위해서 자연을 도구로 과거를 분석하였다.
7. 루소의 발달단계 이론은 현실적인 실현 가능성이 결여되었다는 한계가 있지만
아동의 심리적 발달단계 수준에 부합하는 교육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각 발달단계는 양적 차이가 있는것이 아니고 질적으로 다를 뿐이다.
비록 루소가 자신의 발달단계론을 과학적이고 세밀하게 발전시키지는 못했으나
그가 아동의 발달단계에 대하여 심리학적으로 접근함으로써
프뢰벨에 의하여 보다 세분화되어 정의되는 등 많은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다.
루소의 발달단계이론은 아동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해석의 기초를 확립해 주었다.
8. 루소의 교육목적은 자연인의 형성이다.
자연인이란 시민과 대조되는 개념으로 자신의 판단에 의존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는 교육의 세 스승으로 완성되어 진다.
즉, 교육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연적인 내적 발달에 기초하여
주위의 사물을 파악하고 인간관계를 이해함으로써
하나의 개체로써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9. 인간의 자연적인 성향은 선하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그가 가지고 있는 흥미나 필요는 교육의 출발점이 되어야 하며
이것은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각 발달단계의 특성에 맞는 교육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0. 에밀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개인과 사회에 대해서 두드러지게 논의한 부분은 소년기와 청년기 교육이다.
소년기는 사물을 통하여 자신을 연구하는 시기로, 자연이 보여주는 사물의 세계만들 파악한다.
청년기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연구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목적은 사회에서 필요한 것을 자신의 이성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사회, 문화, 예술, 종교 등을 통하여 배운다
결국 소년기를 통하여 사물에 의한 자신의 연구 후에 비로소 사회적인 존재로서 자신을 연구하게 된다
[2] <에밀>의 비판점
1. 루소의 교육론은 자연적인 성장에 맡긴다는것,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개인을 방치해 둔다는 점에서 비판받을 수 있다.
또한 교육에 있어서 사회의 영향을 배제하고 있음도 비판받을 수 있다.
2. 상류계급의 자제를 위한 귀족의 자제를 모델로 하고
하류계급의 아동이나 장애자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 갖지 못했다
3. 훌륭한 교육이 왜 중요하며 당대의 학교교육이 어떻게 나쁜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4. 개인적 전체적 경험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의 교육을 밝히지 않았다
그의 교육론이 일반론에 머물고 있을뿐
구체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심도있는 논의를 전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5. 성차별이 지적될 수 있다. 남녀의 차이를 당시의 사회 문화적 상황에 근거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지 못하고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근거로 분석하고 있다
그리하여 결국 양자간의 차이를 시대와 사회에 따라서,
그리고 교육의 양과 질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는
가변적인 속성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불변의 특징으로 고정화시켜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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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3.11.08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18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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