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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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소설에서의 배경의 기능
1. 소설의 개연성 부여
2. 소설에서 배경은 인물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3. 배경은 소설에서 메타포르로서의 기능을 한다.
4. 배경은 특정지역의 로칼리즘으로서의 기능을 가진다.
5.브룩스와 워렌의 배경의 기능

Ⅱ 배경의 유형
1.자연적 배경
2. 사회·경제적 배경
3. 심리적(정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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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본문내용

삶과 빈부의 격차를 상대적으로 부각시켜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3. 심리적(정신적) 배경
심리적 배경은 과거와 미래, 그리고 현재를 뒤 썩여서 넘나드는 심리적 시간과 더불어 어느 일정한 장소를 배경으로 삼아서 정착된 것이 아니라 시간과 공간을 자유스럽게 초월하여 인물들의 활동영역을 여러 세계로 확대시키고 있는 배경인 것이다.
심리적 배경은 비유로서의 기능을 가지며 소설의 분위기 조서에 한 몫을 할뿐 만 아니라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시 공을 초월한 주인공의 의식. 전통적인 사실적 배경을 탈피한 심리적 배경. 공간영역을 혼합하고 시간을 뒤섞기 때문에 인물이 동시에 여러 세계에 살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그 33번지라는 것이 구조가 흡사 유곽이라는 느낌이 없지 않다. 한 번지에 18가구가 죽--어깨를 맞대고 늘어서서 창호가 똑같고 아궁지 모양이 똑같다. 게다가 각 가구에 사는 사람들이 송이송이 꽃과 같이 젊다. 해가 들지 않는다. 해가 드는 것을 그들이 모른 체하는 까닭이다. 턱살 밑에다 철줄을 매고 얼룩진 이부자리를 널어 말린다는 핑계로 미닫이에 해가 드는 것을 막아버린다.(중략) 내 몸과 마음에 옷처럼 잘 맞는 방 속에서 뒹굴면서 축 처져 있는 것은 행복이니 불행이니하는 그런 세속적인 계산을 떠난 가장 편리하고 안일한 말하자면 절대적인 상태인 것이다. 나는 이런 상태가 좋았다. 이 절대적인 내 방은 대문간에서 세어서 똑--일곱째 칸이다. 럭키 세븐의 뜻이 없지 않다. 나는 이 일곱이라는 숫자를 훈장처럼 사랑하였다. 이런 이 방이 가운데 장지로 말미암아 두 칸으로 나뉘어 있었다는 것은 그것이 내 운명의 상징이었던 것을 누가 알랴?(이상 『날개』)
위 소설에서 33번지에 집들의 구조를 설명하다가 해가 들지 않음을 이야기 하고 갑자기 자기 방안에서 낮잠을 잔다로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내 방은 대문간에서 세어서 똑 일곱 번째이다. 나는 이 일곱이라는 숫자를 훈장처럼 사랑하였다." 처럼 어느 일정한 장소의 이동이라든가, 시간의 흐름이 없이 주인공의 의식의 흐름에 따라 일관하고 있다
그리고 이 소설의 심리적 배경은 무기력하고 나태한 자의식의 심리상태라는 주제와 연관이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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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문학의 이해 신춘호 외3명 선일문화사 1991
현대소설의 이해 우한용 외3명 새문사 1999
소설쓰기의 이론과 실제 현길어 한길사 1994
소설을 어떻게 볼것인가 권택영 동서문학사 1991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11.21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3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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