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이인직 연보
2. 혈의 누와 관련된 연구과제
3. 문학
1) 친일문학
2) 작품 속에 나타난 이중성
4. 정치 소설
1) 일본 정치소설의 개념
2) 한국의 정치소설의 등장
3) 이인직과 정치소설
4) 이인직의 소설은 정치소설인가? 준정치소설인가?
5. 정치소설의 소설성
2. 혈의 누와 관련된 연구과제
3. 문학
1) 친일문학
2) 작품 속에 나타난 이중성
4. 정치 소설
1) 일본 정치소설의 개념
2) 한국의 정치소설의 등장
3) 이인직과 정치소설
4) 이인직의 소설은 정치소설인가? 준정치소설인가?
5. 정치소설의 소설성
본문내용
의 정신을 매혹시켜 이성적 사유를 흐리게 하는 시인을 추방한다는 것인데. 여기서 '플라톤'은 문학의 진정한 기능을 교훈성에 잡고 있다. 후대로 오게 되면서 문학의 기능은 교훈성과 쾌락성이 더 세분화됨으로써 첨예한 대립양상을 띄게 된다. 순수와 참여논쟁이 바로 그것이다. 즉 순수와 참여에서 순수는 문학의 쾌락성에 근접해 있고 참여는 교훈성에 근접해 있다. 참여는 '헤겔'의 『변증법적 논리』에 접근하게 되면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을 부정하게 되고 새로운 시대를 창조하는 원천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순수와 참여논쟁은 완료형이 아니라 아직까지도 현재형이므로 어느 것에 우월적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고 볼 수는 없다.
고대문학에서 교훈적인 작품은 많았으나 참여적인 작품은 흔치 않았다. 『홍길동전』이 참여적인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을 수는 있겠으나 근대문학에서 보여 지는 현실성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인직의 작품은 고대에서 근대문학으로 이어지는 문학사에 순수와 참여의 등불을 밝힌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 전통이 있었기 때문에 60년, 70년 대 활활 타오르기 시작한 참여문학들이 하나 하나씩 드러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고대문학에서 교훈적인 작품은 많았으나 참여적인 작품은 흔치 않았다. 『홍길동전』이 참여적인 작품이라고 말 할 수 있을 수는 있겠으나 근대문학에서 보여 지는 현실성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인직의 작품은 고대에서 근대문학으로 이어지는 문학사에 순수와 참여의 등불을 밝힌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 전통이 있었기 때문에 60년, 70년 대 활활 타오르기 시작한 참여문학들이 하나 하나씩 드러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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