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이후 달라진 결혼 풍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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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Ⅱ. 본론
1. 혼례(결혼)의 의미
(1) 전통사회: 제도적 결혼
(2) 산업사회: 우애적 결혼
(3) 한국사회: 제도적 결혼에서 우애적 결혼으로
2. 전통 혼례문화
(1) 혼례절차
(2) 혼례의식
3. 신식 결혼문화
(1) 약혼식
(2) 결혼식
(3) 혼수
4. 신세대 결혼문화
(1) 여권신장을 보여주는 것
(2) 야간 결혼식
(3) 야외 결혼식
(4) 청첩장의 변화
(5)IMF식 결혼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다. 또 집집마다 장롱 속에 숨겨져 있는 어머니들의 패물을 새로 다듬어 며느리 예물은 시어머니 패물로, 사위예물은 친정어머니 패물로 준비하는 것도 의의와 실속 있는 일이다.
웨딩드레스는 한 번 빌려 입는 데 70∼80만원은 기본이고, 강남의 비싼 곳은 200∼300만원을 호가하는 데도 일생에 단 한번 입는 옷이라는 생각에 많은 신부들이 욕심을 내는 웨딩드레스도 요즘은 30∼40만원대가 인기이고, 그나마 무료로 빌려주는 곳을 찾아서 빌려 입는 신부들이 부쩍 늘었다. 그리고 식은 예식장에서 올리되 예복은 한복을 두루마기까지 곱게 차려입고 하는 신랑·신부들도 생겨나고 있다.
야외촬영의 경우도 결혼식 전에 미리 하루 날을 잡아 100∼200만원을 주고 하던 것을 아예 생략하거나 ,결혼식 당일에 저렴하게 하는 신혼부부들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결혼식도 비싼 예식장에서 하기보다는 각 구청(시청)에서 운영하는 구민(시민)회관이나 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회관 등에서 무료로 이용하는 알뜰 파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예식 과정에서도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저명인사(거의 남자들)가 보던 주례도 이제는 여성주례자, 부부가 함께, 주례 없이 자신들이 정한 부부생활원칙이나 결혼축시를 낭독하는 것으로 대신하는 경우도 있다. 번잡한 낮 시간을 피해서 야간에 여유 있게 결혼식을 치르려는 커플들도 늘어나고 있다. 오후 5시 이후에 예식을 치르면 피로연 비용을 할인해 주거나 스위트룸 숙박권을 무료로 제공하는 혜택이 주어지기도 한다. 야외 예식장은 시간에 쫓기지 않고 여유 있게 할 수 있어 많이 하고 있다. 색다르고 특별한 것을 선호하는 신세대답게 최근 답답한 실내에서 벗어나서 공원 등 야외에서 우아하고 분위기 있게 알뜰하게 결혼식을 올릴 수 있다. 야외 예식장은 사용료를 안 받는 곳이 많기 때문에 인기가 있다.
그리고 서로 맞절을 하며 합환주를 마시는 신토불이 혼례도 생각해 볼 만하다. <한국의 집> 혼례 경비는 모두 합해서 126만 원이다. 내역을 보면 신랑 신부와 기러기 아범의 의상 대여료와 초례상 차림, 기러기 한 쌍, 방명록, 양가 부모의 코사지 등에 60만 원이 들고, 장소사용료가 66만 원이다. 폐백음식을 따로 준비해야 한다. 하지만 세태 변화 때문인지 전통혼례를 치르는 곳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피로연음식이 결혼음식을 가늠하는 시대가 되면서 그간 한껏 인플레이를 보인 항목이다. 그러나 절약이 미덕인 IMF시대에 피로연 음식을 일괄 음식점에 맡길 것이 아니라 잡채나 떡, 밑반찬들을 집에서 준비라면 음식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맛깔과 정성도 돋보인다. 주 메뉴는 국수, 옛날부터 잔치 집에서는 국수가 최고 음식이었다.
청첩장도 이제는 색다르게 신문을 직접 사진도 넣어가면서 자신들이 결혼하게된 과정을 기록하여 만들어 보내거나 인터넷을 이용하여서 알리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자신들이 직접 편지를 써서 보내기도 한다. 이것은 전에는 결혼식에 별친분이 없는 사람들에게 까지 보내던 청첩장을 이제는 서로에게 갈 부담을 생각하여 자신들의 결혼에 꼭 참석해야 할 사람들에게만 보내면서 자신들의 성의를 보이기 위함이기도 하다.
사실 그 동안 우리의 결혼식에는 거품이 너무 많았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 나라 평균 혼례비용은 한 쌍에 7천7백 만원으로 세계 최고수준이었다. 한해 평균 40만3천 쌍이 식을 올리니까 결혼비용만 해도 연간 25조 3천억 원이나 되는 셈이다. 이렇게 돈을 무지막지하게 들여 결혼을 하고, 결국 그 때문에 많은 부작용이 생기는 것이 그간 우리네 결혼문화였다.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우리의 혼례문화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가 신세대라 칭하는 젊은이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개성을 결혼에 독창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남들과는 조금이라도 다르고 특색 있게 하고 싶어하는 것이 요즘 신세대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IMF와 연결되어서 색다르고 거품을 뺀 알뜰 결혼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원래 우리 민족은 인간의 삶을 작위적으로 꾸미지 않고, 우주의 섭리를 형식에 땀아 절차 속에서 그 의미를 되새겨 갔었다. 이치와 의미가 없어지는 것은 알맹이를 잃는 것이다. 알맹이가 없으면 빈 그릇만 남게 되는데 이것을 우리는 허례어식이라고 하지 않는가. 이치를 모르면 의미를 잃게 되고 무언가 빈 것 같아 자꾸만 남이 하는 것을 흉내내대 보면 껍데기만 남게되는 것이다. 따라서 의미를 모르는 채 치르는 혼례는 IMF위기를 망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달라진 신세대들의 결혼 문화를 바탕으로 분에 넘치는 혼수, 사치스런 웨딩드레스, 불필요한 피로연, 형식에 얽매이는 예단, 예물 같은 결혼식 거품은 확실히 빠지게 되길 바란다.
Ⅳ. 참고문헌
김동일, 『신세대 의식구조 실태』, 한국사회문화연구원, 1994.
박혜인, "한국 전통혼례의 연속과 단절",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혼인』,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1991.
서병숙, 『결혼과 가정』, 교문사, 1993.
안정남, "현대 결혼 의례의 의미",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혼인』,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1991.
윤오복, 『우리 결혼하니 참 좋다』, 참세상, 1996.
정은희, "가정의례", 『한국가족문화의 오늘과 내일』, 사회문화연구소,1995.
최성애, 『혼수전쟁』, 청산, 1993.
최신덕, 『가족과 결혼』,이대 출판사, 1978.
홍욱화, "가족형성과정의 변화", 『한국가족문화의 오늘과 내일』, 사회문화연구소, 1995.
월간 신동아, 1993, 10월호.
정보신문 교차로, 1998. 2. 2.; 1998. 2. 4.
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Ⅱ. 본론
1. 혼례(결혼)의 의미
(1) 전통사회: 제도적 결혼
(2) 산업사회: 우애적 결혼
(3) 한국사회: 제도적 결혼에서 우애적 결혼으로
2. 전통 혼례문화
(1) 혼례절차
(2) 혼례의식
3. 신식 결혼문화
(1) 약혼식
(2) 결혼식
(3) 혼수
4. 신세대 결혼문화
(1) 여권신장을 보여주는 것
(2) 야간 결혼식
(3) 야외 결혼식
(4) 청첩장의 변화
(5)IMF식 결혼식
Ⅲ. 결론 ··········
Ⅳ.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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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06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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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6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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