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도덕교육이란 무엇인가?>
<부끄러움 가르치기>
<내적 기준의 형성>
<도덕 교육의 불필요성과 불가능성>
<도덕 교육의 범위>
<사려의 교육>
<도덕교육과 행동의 정당화>
<도덕교육과 갈등 상황>
<부끄러움 가르치기>
<내적 기준의 형성>
<도덕 교육의 불필요성과 불가능성>
<도덕 교육의 범위>
<사려의 교육>
<도덕교육과 행동의 정당화>
<도덕교육과 갈등 상황>
본문내용
하려는 관점을 어떤 사람은 "스냅 사진식 도덕 교육관"이라고 이름 붙였다. 이 관점은 마치 스냅 사진처럼 앞 뒤 맥락이 없는 갈등 상황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도덕 문제를 이해하려고 한다. 또 이 관점은 마치 스냅 사진을 보듯이 한 사람의 행동을, 그 사람이 어떤 성품의 사람이며 어떤 비전을 가진 사람인가에 대한 고려없이, 평가하고 판단한다. 이러한 관점과 대비되는 관점, 즉 하나의 갈등 상황을 그 상황이 이루어지게 된 전체적인 과정의 시각에서 이해하고 한 사람의 선택과 결정과 행동을 그 사람의 전체적인 사람됨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고, 따라서 도덕 교육의 초점을 바람직한 성품의 형성에 맞추려는 관점은 굳이 이름을 붙인다면 "활동사진식 도덕 교육관"쯤이 될 것이다.
콜버그의 딜레마 상황이 스냅사진이라면 문학 작품 속의 갈등 상황은 활동사진이라고 말할 수 있을는지도 모른다. 콜버그의 딜레마 상황의 특징은 ①모든 다른 길은 다 막혀 있어서 이것이냐 저것이냐를 선택할 수밖에 없도록 그렇게 설계된 가상적인, 비현실적인 상황이다. ②스냅사진처럼 갈등 상황 그 부분만 똑 떼어서 제시되고 있다.(상황을 보고 판단할 세부적인 정보가 더 필요하나 정보를 얻을 길이 없다.)
콜버그의 딜레마 상황이 스냅사진이라면 문학 작품 속의 갈등 상황은 활동사진이라고 말할 수 있을는지도 모른다. 콜버그의 딜레마 상황의 특징은 ①모든 다른 길은 다 막혀 있어서 이것이냐 저것이냐를 선택할 수밖에 없도록 그렇게 설계된 가상적인, 비현실적인 상황이다. ②스냅사진처럼 갈등 상황 그 부분만 똑 떼어서 제시되고 있다.(상황을 보고 판단할 세부적인 정보가 더 필요하나 정보를 얻을 길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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