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의 특성과 재료 및 표현방법 작품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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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화의 특성

2 한국화의 재료(1)

3 여러가지 재료(2)

4 여러가지 재료(3)

5 표 현 방 법

6 산수화

7 나뭇가지 표현법

8 인물화

9 화조화

10 문인화

11 난 잎 그리는 순서

12 꽃대 그리는 순서

13 백묘법

14 구륵법

15 몰골법

16 작 품 감 상-1

17 작 품 감 상-2

18 작 품 감 상-3

19 작 품 감 상-4

본문내용

1.선과 여백을 중시.
2.먹과 화선지 사용.
3.관념의 세계 중시.
4.감상자 위주 표현
5.운필에 대한 필력
6.종이의 흡수성과
먹의 농담으로 대
상의 형체를 재현
돌,옥,도자기로 만들어 지며, 적당히 물을 흡수하여 빨리 마르지 않아야 하며, 사용 후에는 찬물로 찌꺼기를 깨끗이 씻어 두어야 아교가 상하지 않고 먹색이 좋다.
가볍고 단단하며 향기와 광택이 있고
오래 된 것이 좋다.
송연묵 ; 소나무를 태운 그을음
유연묵 ; 기름을 태운 그을음
유송묵 ; 두 가지를 섞어서 만든 먹.
붓 허리가 튼튼하여 탄력이 있고 마음대로 돌릴 수 있어야 한다.
끝이 뾰쪽하고(尖),
끝이 가지런하고(齊),
가운데가 통통한 것(圓)이 좋다.
楮 紙 (닥종이) ; 지질이 질겨 서예
竹 紙 (죽지) ; 얇고 빳빳하여 채색화
綿 紙 (면지) ; 흡수성이 좋아 수묵화
麻 紙 (삼베) ; 두꺼워 채색화에 적합
絹 (비단) ; 불화, 초상화제작에 적합
한국화의 채색 재료는 주로 광물성이며 이를 분쇄하여 아교와 섞어 굳힌다. 굳히는 형태에 따라 분체, 접시체, 석체로 나뉜다.
흙 ; 홍색,흰색,황색
돌 ; 녹청, 흰색, 군청색, 감청, 회색동물성 ; 흰색, 연지색
식물성 ; 남색, 노랑색
금속 ; 금색, 은색, 백금색
기타 ; 주색(황화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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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8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39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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