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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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프트웨어 공학 개요

2. SDLC(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본문내용

5. 소프트웨어 공학
1)프로세스 계층
- 소프트웨어 공학 기술의 효과적인 인도를 위해 설정해야 하는 핵심프로세스 영역(Key Process Areas)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정의
- KPA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들의 관리제어에 대한 기준을 만들고, 기술적인 방법들을 적용하고, 작업 제품들(모형,문서,데이터,보고서,형식 등)을 만들어 내고 이정표를 설정하고,품질을 확인하고 변경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내용들을 포함
2) 방법론(Method)
-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기술적인 `How to`를 제공
- 요구사항분석, 설계, 프로그램 구축, 테스트, 유지보수 등의 태스크들로 구성
3) 도구(Tool)
- 프로세스와 방법을 자동화나 반자동화를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
- CASE : 도구들이 통합되어 한 도구가 생성한 정보를 다른 도구가 사용할 수 있도록 도구들을 통합하는것
소프트웨어 공학 환경을 만들기 위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공학 데이터베이스(분석,설계,코딩,테스트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포함하는 저장소)들을 결합시켜 놓은 것.
SDLC(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 소프트웨어 타당성 조사로부터 개발, 유지보수, 폐기까지의 전과정을 하나의 주기로 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델화 한 것
2.폭포수형정의
- 고전적 라이프사이클 패러다임(Classic Life-cycle Paradigm)
- 분석, 설계, 개발,구현, 시험 및 유지보수과정을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방법
3. 특징
- S/W개발을 단계적으로 정의한 체계이며 순차적 접근방법 사용
- 개념 정립에서 구현까지 하향식 접근 방법을 사용
( 높은 추상화 단계 -> 낮은 추상화 단계로 옮겨가는 방식)
- 각 단계 종료 시 검증 후에 다음 단계로 진행(이전단계산출물 ->다음단계의 기초)
4. 장/단점
1) 장점
- 프로젝트 진행과정을 세분화하여 관리 용이
- 가장 오래되고 폭넓게 사용 : 사례 풍부
- 전체과정이 이해하기 용이
- 기술적 위험이 작고, 경험이 많아 비용,일정예측이 용이한 경우 적합
2) 단점
- 실제 프로젝트는 이 모델을 따르지 않음(간접적으로만 각 단계의 반복을 허용함)
- 고객 요구사항을 초기에 구체적으로 정의 어려움.
(초기 불확실성 수용 어려움 )
- 중요 문제점의 발견이 늦어짐(목표 시스템이 후반부에 가서야 구체화 됨)
- 순환 발생으로 순차적 흐름을 따라가기 어려움
- 초기 단계 강조 시 코딩, 테스트 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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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3.12.28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40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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