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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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화 구연의 개념
1) 동화 구연이란 무엇인가?
2) 구연의 요소
가. 구연자는 누구인가?
나. 청자는 누구인가?
다. 무엇을 가지고 구연하는가?
라. 언제 구연하는가?
마. 어디서 구연하는가?
3) 구연의 역사
가. 옛 이야기 시대
나. 교회 시대
다. 유치원 동화 구연 시대
라. 소파동화구연시대
마. 학예회 동화 구연 시대
바. 현대 동화 구연 시대
사. 라디오 방송 동화 구연 시대
아. 텔레비전 동화구연시대
자. 다양한 구연시대

2. 동화구연의 성격
1) 구연의 효과
가. 아동들이 좋은 문학작품을 접할수 있도록 기회를준다.
나. 언어사용능력을 향상시켜준다.
다. 언어사용태도를 배양시켜 준다.
2) 구연의 목표
가. 말하기 듣기의 기능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나. 읽기, 쓰기의 본질구조를 이해하게 한다.
다. 문학작품의 감상력을 높인다.
3) 구연의 기능
가. 언어학적 능력
나. 의사소통 능력
다. 문화적 능력
라. 언어수행능력
4) 구연능력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과정
가. 안내과정
나. 시범과정
다. 질문과정
라. 구연과정
마. 평가과정

3. 동화구연의 방법
1) 구연의 기본
(1) 구연의 조건
가. 애정을 갖고 구연해야 한다.
나. 간단 명쾌하게 해야 한다.
다. 독특한 개성을 표현해야 한다.
라. 작품에 동화되어야한다.
(2) 구연자의 기본정신
가. 내용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라.
나.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라.
다. 환경설정에 신경을 써라.
(3) 구연자의 자세
가. 청자를 의식하지 말라.
나. 목소리를 살려라.
다. 옷차림은 구연 내용을 고려하라.
(4) 구연전개 방법
가. 시작부분
나. 진행부분
다. 마무리부분
2) 구연 기법
(1) 내용 선정을 잘 하라
가. 작품선택의 기준
① 전체적 기준
② 세대별 기준
나. 작품선택의 주의점
다. 작품의 여러 형식
(2) 내용에 알맞은 제스처를 구사하라
(3) 표정을 지어라
(4) 화술에 관심을 가져라
(5) 음색 관리를 철저하게 하라
(6) 발음을 분명히 하라
(7) 발음 속도를 조절하라
(8) 내용에 맞는 음성으로 표현하라
(9) 감정을 살려라
(10) 해설 처리에 신중을 기하라
(11) 파문을 고려하라
(12) 강조할 것은 강조하라
(13) 환경 파악을 하라
(14) 행동을 자연스럽게 하라
3) 구연 기술
(1) 화술법
가. 대화체를 최대한 활용하라.
나. 자신의 음색관리를 잘 하라.
다. 대상에 맞는 음질을 구사하라.
라. 군더더기 없는 언어를 구사하라.
마. 말꼬리는 흐리지 말라.
바. 속도감을 유지하라.
사. 음량과 음폭을 살려라.
아. 여러 가지 화법
(2) 호흡법
(3) 제스처법
가. 제스처를 어떻게 하나
나. 제스처는 필요한가
다. 제스처의 실제
① 머리 부분
② 몸통부분
③ 팔다리 부분
④ 목소리
⑤ 표정
⑥ 삼가야 할 제스처
라. 실연
(4) 소리법
(5) 리듬법
가. 유형
나. 음률
다. 리듬
4) 구연의 여러 가지
(1) 연극을 활용한 구연
가. 연극으로 꾸미기
나. 연극구연의 주의점
다. 구연을 위한 극본 다듬고 고치기
(2) 속담을 활용한 구연
(3) 고사 성어를 활용한 구연
(4) 입체 구연
5) 구연에 따른 추후 활동
(1) 다시 말하기
(2) 그림으로 나타내기
(3) 이야기 이어가기
(4) 다른 구연녹음 듣기
(5) 미술작품 만들기

4. 동화구연의 실제
<늑대와 일곱 마리 염소>

5. 읽어주기 / 이야기하기 / 북토크 / 문학 써클
1) 읽어주기
(1) 읽어주기를 위한 자료
(2) 읽어주기를 위한 준비
(3) 읽어주기에 필요한 기술
2) 이야기하기
3) 북토크
(1) 주제의 선택
(2) 자료의 선택
(3) 소개하는 방법
(4) 책 이야기의 과정
4) 문학 써클
(1) 전문가 활동
(2) 상상놀이
(3) 즉흥장면 꾸미기
(4) 인터뷰
(5) 인터뷰 토론자
(6) 이야기 말하기
(7) 나는 누구인가?

본문내용

고안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들에게는 특별한 지식 없이도 자신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말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전문가는 마치 요술 지팡이와 같이 새롭고 특별한 것을 창조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전문가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 무엇이든 다 수용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어떤 지식이나 인지적 접근이 아니기 때문이다.
(2) 상상놀이
이 게임에서 교사는 재미있는 물건, 소품이나 혹은 천 조각들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다음과 같이 묻는다.
- 이 물건을 가졌거나 사용한 사람이 누구인지 상상해 보라.
- 이 물건을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 보라
- 어떤 등장인물이 되어 이 물건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라. 몇 마디 말을 해도 좋다.
예를 들어, 만약 그 물건이 실크 중절모라면 어떤 아이는 '아기 돼지 삼 형제'에 나오는 늑대의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쓰고 갈팡질팡할 수도 있다. 덧붙이자면 차고의 물건이나 주방용품 등은 이와 같은 물품의 좋은 자원일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이 자신의 물건을 각자 가져오는 것을 좋아하기도 한다.
(3) 즉흥장면 꾸미기
초보적인 연극을 경험해 본 후, 아이들은 쉽게 즉흥극을 해보려고 한다. 이 즉흥극은 이야기로부터 나온 것으로 두 명 이상의 등장인물을 참여하여 대화를 함으로써 장면을 구성한다.
시나리오 혹은 간단한 플롯의 개요를 제시한다. 예를 들어:
자, 아기 돼지 중 한 마리가 건축 재료를 가진 사람을 만나는 장면을 보자. 아기 돼지가 얼마나 빨리 자기가 원하는 것을 결정하는가? 얼마나 많은 설득이 필요할까?
아이들이 자기 말대로 대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 교사는 미리 질문함으로써 장면에 대해 토론할 수 있게 한다. "너는 아기 돼지가 밀짚을 파는 사람에게 어떻게 말 했을 것 같니?" 아동들이 즉흥극에 익숙해짐에 따라, 그들은 보통 토론 없이 그냥 진행하고 싶어 한다.
만약 아이들이 즉흥극에 익숙하지 않다면, 극적 구성보다는 실제의 경험을 살려 연습하도록 해 보아라. 에를 들어, 교사는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할 수 있다. "그냥 한번 해 보는 거야. 그리고 어떻게 되는지 볼까?" 이렇게 수용적인 태도로 시작하는 것은 아이들을 위기에서 뭔가 새로운 것으로 전환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리고 교사의 걱정도 또한 덜어 줄 것이다. 즉흥극의 즐거움은 지속적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어떤 누구도 정확하게 어떤 말을 하게 될지 예측하는 사람은 없으므로 일상생활과 똑같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참여하기를 원하고 기다리는 아이들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내성적인 아이들은 용감한 친구들이 하는 것을 지켜봄으로써 배우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그들 스스로 해 볼 자신감을 얻게 된다. 많은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4) 인터뷰
인터뷰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지도될 수 있다. 아이들은 짝 활동이나 모둠 화동을 할 수 있다. 한 사람은 인터뷰하는 사람, 신문이나 텔레비전 리포터, 경찰관이 되고, 혹은 다른 합리적인 질문자가 된다. 가능하면, 아이들이 질문에 묻고 대답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역할을 바꾸도록 한다.
짝끼리의 인터뷰는 나중에 더 큰 그룹에서 논의되는 것을 언급하면서, 동시에 일어난다. 인터뷰는 다음에 기술된 대화와 토론과 같이 문학 써클 전체가 함께 할 수 있다.
(5) 인터뷰 토론자
토론자는 학급의 나머지 아이들에 의해 인터뷰를 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몇몇의 아이들은 이야기 속의 주인공인 체하고 자기의 생각, 태도, 혹은 동기에 관해 청중으로부터 돌아가면서 질문에 대답한다.
청중들도 또한 역할을 맡는다. 예를 들면, 청중은 리포터가 되거나 그들이 역할에 맞는 적당한 질문을 하는 시민이 된다. 청중은 자신의 역할을 결정하고, 그들 자신이 스스로 특정한 이름이나 직업을 정하여 질문하기 전에 그들 자신의 정체성을 가진다.
나는 작고 늙은 부인이다. / 왜 너는 가출하였는가?
나는 제과 업자이다. / 오븐에서 과자를 굽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네가 만든 반죽에는 특별한 성분이 들어 있는가? (동화 '생강소년' 중에서)
(6) 이야기 말하기
이야기 말하기는 긴사건 설명으로부터 시작, 중간, 끝으로 완성되는 독자적인 이야기이다. 개인이나 써클안에서 또 그룹을 만들어 이야기 말하기(Storytelling)를 할 수 있다. 연속적인 이야기 말하기(Round-robin storytelling)는 각 아이들이 앞사람의 생각에 이어질 두 문장을 덧붙여서 이야기를 만드는 방법이다.
(7) 나는 누구인가?
역할을 맡은 아이들은 어떤 등장인물인 체 해야 하고, 나머지 아이들이 그 인물이 누구인지 알아맞힌다. 허락된 질문은 예, 아니요 라고 대답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질문은 스무 가지 정도로 제한한다. 대답을 듣는 아이들은 그들이 생각하고, 알고 있는 때면 어느 때든지 그 인물이 누구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질문하는 사람이 부정확한 추측을 한다면, 그들은 그 순서에서 제외된다.
문학 써클에서의 지도자 역할 : 교사는 학생들이 토론하고 생각하는 것을 자극하기 위해 본래의 교사의 모습에서 벗어나 어떤 다른 사람이 되는 것이 좋다. 역할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다. 교사는 도움이 필요한 무력한 사람인 것처럼 행동할 수도 있다. 아니면, 지휘하거나 권위 있는 사람으로서 연기할 수 있다. 등장인물은 이야기로부터 나오거나 또는 이야기에 적당한 사람일 수 있다.
역할을 수행하는 동안 교사는 미리 정보를 얻어 활동하는 것이 좋다. 역할을 이끄는 사람(교사)은 토론과 아이디어를 더 많이 자극하기 위해서 소품을 사용할 수 있다. 흥미를 끄는 상자, 화려한 열쇠, 기묘한 그림과 같은 것은 이런 목적을 위해 유용하다. 이렇게 함으로써 문학 써클에서의 활동이 더욱 흥미 있고 유익하게 될 수 있다.
참고문헌
1. 장영주, 구연방법론,
2. 신헌재편역, 아동문학 교육론,
3. 석용원,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4. 황정현, 동화교육 방법론,
5.
http://books.chosun.com/site/data/html_dir/2001/01/31/2001013100000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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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9페이지
  • 등록일2004.01.08
  • 저작시기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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