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본론
1.90년대 소설의 특징- 자의식의 과잉, 내면의 이야기
2. 동시대의 소설, 그러나 다른 소설 ― 사회상 반영의 유무
3 . 일인칭적 관점 ― `나‘의 투영, 함께 숨쉬기
Ⅲ. 결론
Ⅱ.본론
1.90년대 소설의 특징- 자의식의 과잉, 내면의 이야기
2. 동시대의 소설, 그러나 다른 소설 ― 사회상 반영의 유무
3 . 일인칭적 관점 ― `나‘의 투영, 함께 숨쉬기
Ⅲ. 결론
본문내용
결론은 상이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3 . 일인칭적 관점 ― '나'의 투영, 함께 숨쉬기
그들의 글에서 쉽게 찾은 수 잇는 것은 이니셜로 표현되는 인물들이 많다는 것이다. 'j'나 '김'등으로 표현되어 이름이 나오지 않고 그저 이니셜 하나로 그들의 존재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익명성은 특정인물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 보다 읽는 이로 하여금 그 속에 더욱더 몰입하게 한다. 'j'가 '재연'이라는 이름으로 불려 졌다고 상상해 보자. 그는 더 이상 내가 개입 될 수 없는 인물이 되어버린다. 그의 입장에 내가 다가가는 것은 결코 내가 그가 되는 것이 아닌 단순한 감정이입에 불과할 것이다. 하지만 그가 'j'로서 불려질 때 그 익명성으로 나는 내 자신의 이미지 투영하여 글 속으로 점점 빠져 들어가게 될 것이다.
또 그들의 일인칭적 이야기 구성은 읽는 이로 하여금 인물과 함께 같이 숨쉬게끔 한다. 그들이 '말 줄임표'를 이용해 숨쉬고있고 여유를 갖고자 할 때는 읽는 이도 함께 숨을 쉬고 마음에 여유가 생겨난다. 그러나 그들의 생각이 복잡해지고 말이 많아지면 그들과 함께 흥분하고 생각의 해결고리를 찾으려 한다.
소설 속의 일인칭 관점은 그들의 페미니즘적 글에 더욱더 몰입하게 하여 독자로 하여금 그들의 여성적 문체와 생각에 동요되어 함께 낭만적이며, 세심하게 변하게 한다.
Ⅲ. 결론
두 소설은 90년대의 대표적인 페미니즘 소설이다. 이러한 두 소설은 많은 공통점을 가진다. 80년대의 어둡고 암울한 사회상을 반영하던 장편의 소설에 반대되어 나타난 90년대의 자기 중심적이고 내성적인 단편 소설의 대표하고 있는 이 두 소설은 어떻게 보면 에세이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여류 작가들의 특징인 일상생활과 자신의 이야기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소설화 된 이 두 이야기도 그러한 성격이 뚜렷이 나타난다. 개인화 되고 다각화되어 한 개인(작가) 욕망의 분출하려는 의도로 쓰여진 90년대의 소설들은 글을 통해 대리만족 하려는 경향이 강해진 것이다. 공통의 체험이 아니라 나만의 체험과 나만의 욕망을 훨씬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속에서 나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하지만 공지영의 '모스끄바에는 아무도 없다'에서 그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지극히 개인 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그녀의 소설 또한 에세이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녀는 아직 80년대의 긴 터널을 다 통과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녀는 자본주의에 의해 타락되어 지고 있는 하얀 혁명의 이념을 되새기고자 하였고 80년대 사상에 대한 찬미를 하고 있었다. 지극히 개인 적인 90년대의 소설과는 조금 어슷하게 자리 잡고 있다.
그에 반해 신경숙의 소설은 너무나 개인적이고 자기적인 글이다. 자기 자신 특유의 여성적 어조로 자기이야기를 허구화해서 나타내고 있다. 어느 것이 사실인지 어느 것이 허구인지 가름하기 힘들 정도의 에세이적 이야기를 통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녀가 생각하는 죽음과 가족의 의미, 궁극적으로는 현실로 다시 돌아와 죽음을 다시 새로운 희망으로 안고 가려는 그녀의 지극히 개인적이고 자기화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렇듯 두 소설은 같은 시대를 대표하는 같은 페미니즘 적 소설이지만 다르다. 바로 80년대의 터널을 얼마나 잘 통과했는지의 여부인 것이다. 그녀의 소설은 얼핏 보기에는 90년대의 소설 같지만 그녀는 아직 90년대에 다 적응하지 못하였다.
두 소설은 표현 방식에 있어서도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얼핏 보기에는 너무나도 비슷한 소설이지만 그 내면에는 너무나 많은 차이점을 가진 소설이다. 공지영의 소설이 위로, 위로 올라오는 소설이라면, 신경숙의 소설은 안으로, 안으로 들어가는 소설인 것이다.
3 . 일인칭적 관점 ― '나'의 투영, 함께 숨쉬기
그들의 글에서 쉽게 찾은 수 잇는 것은 이니셜로 표현되는 인물들이 많다는 것이다. 'j'나 '김'등으로 표현되어 이름이 나오지 않고 그저 이니셜 하나로 그들의 존재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익명성은 특정인물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 보다 읽는 이로 하여금 그 속에 더욱더 몰입하게 한다. 'j'가 '재연'이라는 이름으로 불려 졌다고 상상해 보자. 그는 더 이상 내가 개입 될 수 없는 인물이 되어버린다. 그의 입장에 내가 다가가는 것은 결코 내가 그가 되는 것이 아닌 단순한 감정이입에 불과할 것이다. 하지만 그가 'j'로서 불려질 때 그 익명성으로 나는 내 자신의 이미지 투영하여 글 속으로 점점 빠져 들어가게 될 것이다.
또 그들의 일인칭적 이야기 구성은 읽는 이로 하여금 인물과 함께 같이 숨쉬게끔 한다. 그들이 '말 줄임표'를 이용해 숨쉬고있고 여유를 갖고자 할 때는 읽는 이도 함께 숨을 쉬고 마음에 여유가 생겨난다. 그러나 그들의 생각이 복잡해지고 말이 많아지면 그들과 함께 흥분하고 생각의 해결고리를 찾으려 한다.
소설 속의 일인칭 관점은 그들의 페미니즘적 글에 더욱더 몰입하게 하여 독자로 하여금 그들의 여성적 문체와 생각에 동요되어 함께 낭만적이며, 세심하게 변하게 한다.
Ⅲ. 결론
두 소설은 90년대의 대표적인 페미니즘 소설이다. 이러한 두 소설은 많은 공통점을 가진다. 80년대의 어둡고 암울한 사회상을 반영하던 장편의 소설에 반대되어 나타난 90년대의 자기 중심적이고 내성적인 단편 소설의 대표하고 있는 이 두 소설은 어떻게 보면 에세이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여류 작가들의 특징인 일상생활과 자신의 이야기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소설화 된 이 두 이야기도 그러한 성격이 뚜렷이 나타난다. 개인화 되고 다각화되어 한 개인(작가) 욕망의 분출하려는 의도로 쓰여진 90년대의 소설들은 글을 통해 대리만족 하려는 경향이 강해진 것이다. 공통의 체험이 아니라 나만의 체험과 나만의 욕망을 훨씬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속에서 나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하지만 공지영의 '모스끄바에는 아무도 없다'에서 그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지극히 개인 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그녀의 소설 또한 에세이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녀는 아직 80년대의 긴 터널을 다 통과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녀는 자본주의에 의해 타락되어 지고 있는 하얀 혁명의 이념을 되새기고자 하였고 80년대 사상에 대한 찬미를 하고 있었다. 지극히 개인 적인 90년대의 소설과는 조금 어슷하게 자리 잡고 있다.
그에 반해 신경숙의 소설은 너무나 개인적이고 자기적인 글이다. 자기 자신 특유의 여성적 어조로 자기이야기를 허구화해서 나타내고 있다. 어느 것이 사실인지 어느 것이 허구인지 가름하기 힘들 정도의 에세이적 이야기를 통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녀가 생각하는 죽음과 가족의 의미, 궁극적으로는 현실로 다시 돌아와 죽음을 다시 새로운 희망으로 안고 가려는 그녀의 지극히 개인적이고 자기화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렇듯 두 소설은 같은 시대를 대표하는 같은 페미니즘 적 소설이지만 다르다. 바로 80년대의 터널을 얼마나 잘 통과했는지의 여부인 것이다. 그녀의 소설은 얼핏 보기에는 90년대의 소설 같지만 그녀는 아직 90년대에 다 적응하지 못하였다.
두 소설은 표현 방식에 있어서도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얼핏 보기에는 너무나도 비슷한 소설이지만 그 내면에는 너무나 많은 차이점을 가진 소설이다. 공지영의 소설이 위로, 위로 올라오는 소설이라면, 신경숙의 소설은 안으로, 안으로 들어가는 소설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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