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교 시인의 상징적 이미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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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은교 시인의 상징적 이미지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오이 샐러드

[3] 구두 가게에서

[4] 여름 저녁 오후 여섯시

[5] 결론

본문내용

깊이 있게 나타냈다. 전체적으로 '허무'적인 느낌을 바탕으로 깔고 있으면서도 어서 깨어나라고 우리에게 독촉하고 있다. 자신에게 빠져서 혹은 타인에게 이끌려서 앞을 보지 못하는 우리에게 이런 상징적 방법들을 통해서 좀 더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 세 시가 강은교 시인의 '상징적 이미지' 모두 포함하고 있지는 않겠지만 이 부분들 또한 시인의 심상을 드러내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상징'이라는 것이 무조건 감추고 있다고 해서 그 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강은교 시인의 시의 매력이라면 감춘 듯 하면서도 드러냈다는 점이다. 시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는 이에게도 그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시인의 시를 살펴본 바 아주 일반적인 것들에게 그 '상징성'을 부여함으로써 우리에게 좀 더 가깝게 그 의미가 다가온다. 일반적으로 '허무'를 안고 있다고 말하는 강은교 시인의 시에서 나는 희망을 보았다. 시인이 드러내고자 한 '허무'에서 나는 역설적으로 희망을 보았다는 것이다. 그의 '상징'이 더 의미를 갖는 것은 단순한 '허무'를 일상적인 것에서 꺼집어내 우리에게 경고하고 일어서게 하는 것이다.
세 시를 나름대로 '상징적 이미지'를 통해서 분석해 보았다. '상징'이라는 것은 독자에게 보다 넓은 이해를 공간을 부여해 줌으로써 다양하게 이해할 수 있는 폭을 넓혀주는 것이다. 이 들 시 또한 이런 '상징적 이미지'에 충실했던 것 같다. 세 시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상징적 이미지'가 얼마나 다양한 이미지로 받아들이게 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감동의 효과 또한 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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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3.17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4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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