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강은교의 시 세계
2. 시 세계의 변화 과정
3. 대표적인 이미지
4. 참고문헌
2. 시 세계의 변화 과정
3. 대표적인 이미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은교의 시 세계
1. 강은교의 시 세계
(1) ‘사랑법’
떠나고 싶은 자(者)
떠나게 하고
잠들고 싶은 자(者)
잠들게 하고
그리고도 남은 시간(時間)은
침묵(沈默)할 것
또는 꽃에 대하여
또는 하늘에 대하여
또는 무덤에 대하여
서둘지 말 것
침묵(沈默)할 것
그대 살 속의
오래 전에 굳은 날개와
흐르지 않는 강물과
누워있는 구름 .
결코 잠깨지 않는 별을
쉽게 꿈꾸지 말고
쉽게 흐르지 말고
쉽게 꽃피지 말고
그러므로
실눈으로 볼 것
떠나고 싶은 자(者)
홀로 떠나는 모습을
잠들고 싶은 자(者)
홀로 잠드는 모습을.
가장 큰 하늘은 언제나
그대 등 뒤에 있다.
강은교 [사랑법]
1. 강은교의 시 세계
(1) ‘사랑법’
◆ 성격 : 주지적, 관조적, 상징적, 역설적
◆ 표현 : 반복법, 역설법
◆ 어조 : 간결하면서도 엄격한 명령의 어조
◆ 특징 : ① 간결하고 엄격한 절제의 어조
② 체념의 모습 이면에 나타나는 희망과 의지
◆ 구성 : 1연 - 3연 : 집착을 버리고 침묵함
4연 - 6연 : 내면의 응시와 관조의 자세
7연 : 새로운 인식의 지평 발견
◆ 주제 : 침묵 속의 응시와 성찰로 일구어가는 삶의 새로운 지평,
인내와 침묵 속에서 발견하는 큰 사랑
2. 시 세계의 변화 과정
(1) 강은교 시인의 이미지 변천사
──────────────────────────────
│ 소멸의 이미지 │ 변화 │ 재생의 이미지 │
│ 황혼,죽음,모래,물,불 │ 변화 │ 뿌리,숲,해,빛 │
──────────────────────────────
첫 시집 허무집에서는 죽음,소멸등의 내면적 관계가 중심을 이루고 있는 허무집에서 그 이후부터는 양상을 달리하여 타인과 유대를 소중히 하는 운명 공동체로 나아갔다고 본다.
허무집에서 강은교 시인은 황혼,죽음,모래,물,불 등을 소멸의 이미저리로 묶어 오히려 그것들의 소멸하지 않는 이면을 발견하고 스스로의 허무를 극복하고 있으며, 이후의 시집에서부터는 그러한 인식을 확대하여 뿌리,숲,해,빛 등을 소생의 이미저리로 묶어 생명과 공동체의식을 노래하고 있다.
그녀 자신이 뇌종양으로 죽음의 고비를 맛봤으며 당시 목숨을 걸고 낳은 자식중 한명을 잃는 사고를 겪은 개인적 체험이 시세계의 변화와 무관하다고 볼수는 없을것이다.
1. 강은교의 시 세계
(1) ‘사랑법’
떠나고 싶은 자(者)
떠나게 하고
잠들고 싶은 자(者)
잠들게 하고
그리고도 남은 시간(時間)은
침묵(沈默)할 것
또는 꽃에 대하여
또는 하늘에 대하여
또는 무덤에 대하여
서둘지 말 것
침묵(沈默)할 것
그대 살 속의
오래 전에 굳은 날개와
흐르지 않는 강물과
누워있는 구름 .
결코 잠깨지 않는 별을
쉽게 꿈꾸지 말고
쉽게 흐르지 말고
쉽게 꽃피지 말고
그러므로
실눈으로 볼 것
떠나고 싶은 자(者)
홀로 떠나는 모습을
잠들고 싶은 자(者)
홀로 잠드는 모습을.
가장 큰 하늘은 언제나
그대 등 뒤에 있다.
강은교 [사랑법]
1. 강은교의 시 세계
(1) ‘사랑법’
◆ 성격 : 주지적, 관조적, 상징적, 역설적
◆ 표현 : 반복법, 역설법
◆ 어조 : 간결하면서도 엄격한 명령의 어조
◆ 특징 : ① 간결하고 엄격한 절제의 어조
② 체념의 모습 이면에 나타나는 희망과 의지
◆ 구성 : 1연 - 3연 : 집착을 버리고 침묵함
4연 - 6연 : 내면의 응시와 관조의 자세
7연 : 새로운 인식의 지평 발견
◆ 주제 : 침묵 속의 응시와 성찰로 일구어가는 삶의 새로운 지평,
인내와 침묵 속에서 발견하는 큰 사랑
2. 시 세계의 변화 과정
(1) 강은교 시인의 이미지 변천사
──────────────────────────────
│ 소멸의 이미지 │ 변화 │ 재생의 이미지 │
│ 황혼,죽음,모래,물,불 │ 변화 │ 뿌리,숲,해,빛 │
──────────────────────────────
첫 시집 허무집에서는 죽음,소멸등의 내면적 관계가 중심을 이루고 있는 허무집에서 그 이후부터는 양상을 달리하여 타인과 유대를 소중히 하는 운명 공동체로 나아갔다고 본다.
허무집에서 강은교 시인은 황혼,죽음,모래,물,불 등을 소멸의 이미저리로 묶어 오히려 그것들의 소멸하지 않는 이면을 발견하고 스스로의 허무를 극복하고 있으며, 이후의 시집에서부터는 그러한 인식을 확대하여 뿌리,숲,해,빛 등을 소생의 이미저리로 묶어 생명과 공동체의식을 노래하고 있다.
그녀 자신이 뇌종양으로 죽음의 고비를 맛봤으며 당시 목숨을 걸고 낳은 자식중 한명을 잃는 사고를 겪은 개인적 체험이 시세계의 변화와 무관하다고 볼수는 없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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