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ꊱ 모바일이란?
ꊲ 혼자 재미있게 놀고 싶다
ꊳ 나를 표현하고 싶다.
ꊴ 돈되는 것은 모바일로 몰린다.
ꊵ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
ꊶ 모바일 캐릭터의 특징.
1. 강렬하고 단조로운 이미지.
2. 자아의 표현수단
3. 남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구
4. 사용가치보다 높은 기호가치
5. 현실과 이미지의 전도
ꊲ 혼자 재미있게 놀고 싶다
ꊳ 나를 표현하고 싶다.
ꊴ 돈되는 것은 모바일로 몰린다.
ꊵ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
ꊶ 모바일 캐릭터의 특징.
1. 강렬하고 단조로운 이미지.
2. 자아의 표현수단
3. 남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구
4. 사용가치보다 높은 기호가치
5. 현실과 이미지의 전도
본문내용
시뮐라크르의 의미를 잘 보여준다. 버튼 하나로 컴퓨터 화면을 보며 전쟁하는 최근 이라크 전에서 보듯이 현대의 전쟁에서는 미사일을 발사하는 전투 행위를 할 때 실제 미사일의 움직임을 눈으로 직접 보지 않고 컴퓨터 상의 화면만을 참고한다. 물론 이때 화면상의 미사일 궤도 ( 시뮬라크르 )는 실제의 미사일 궤도 ( 현실 )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미사일 조작자의 입장에서 실제로 미사일이 목표에 맞았는가 안맞았는가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 된다. 그는 오직 '화면상의 현실' 만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는 화면상의 현실에만 책임질 뿐 실제의 현실에는 책임이 없다. 즉 화면상에서 미사일이 맞았음에도 실제 미사일이 다른 곳에 떨어진 경우에도 그것은 프로그램의 오류 때문이므로 그에게는 징계가 내려지지 않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시뮬라크르는 실제보다 더욱 실제적이다.
현대는 이미지가 실제 현실을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현실이 가장된 이미지를 모방해야 하는 전도된 상황에 놓여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1. 나혜원 지음,
모바일 비즈니스 성공 리포트
, 길벗, 2003
현대는 이미지가 실제 현실을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현실이 가장된 이미지를 모방해야 하는 전도된 상황에 놓여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1. 나혜원 지음,
모바일 비즈니스 성공 리포트
, 길벗,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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