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기원.서정시.서사시.가요.장르.신화.설화.향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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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문학의 기원

2. 서정시와 서사시

3. 한역가요(고대가요)

4. 국문학의 장르

5. 단군신화

6. 주몽신화

7. 한자의 전래

8. 수이전

9. 조신설화

10. 몽유록

11. 향가의 장르적인 특징

12. 향가의 내용

13. 삼국시대의 문인

본문내용

인의 원망과 서러운 심정 토로
그러나 시를 걸어둔 나무가 말라 죽었다는 것(배경설화)로 보면 주가로도 볼 수 있다.
2. 전래민요로서의 향가
① 서동요
형식(4구체)과 삽시간에 궁중까지 펴졌다는 점에서 볼 때 동요일 가능성이 있다.
서동설화에 삽입되면서 가사의 일부가 개작되었을 가능성
② 풍요
노동을 하면서 불렀다는 점에서 노동요이다.(4구체)
내용은 거의 없다.( 노동요 가운데 기능이 힘든 노동인 경우 창곡이 발달하고(어사옹, 어부가 등), 지루한 노동인 경우에는 가사가 발달한다.(길삼민요)
불교적인 색채가 강하게 나타난다.
3. 불교가요로서의 향가
시대적 배경: 신라사회와 불교, 신라인의 정신저인 지주, 삼국유사와 균여전의 편찬자
① 원왕생가(112)
작자문제*
법장보살의 사십대원에 입각한 서방정토에의 왕생을 기원함->아미타신앙이 바탕
달: 천상의 세계와 지상의 세계를 연결시켜주는 매체
김동욱: 이 사파에 비쳐지는 달은 허허한 벽공과 진여의 법해 속에 구상화된 서방의 사자로서 관상의 표상으로 느껴졌을 것이다.
② 우적가(영재)
영재가 90세 때 속세를 떠나 지라산으로 가다가 60여 명의 도적을 만나 노래로 감복시킴-> 입산
영재 자신의 종교적인 체험을 토로함
③ 천수대비가(희명)
관음보살의 영험을 믿음
여인의 모성애
발교신앙이 바탕이 됨
④ 제망매가
혈육에 대한 인간의 순수한 감정을 표출하면서도
승려의 작품이고, 불교적인 내세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⑤ 두솔가(월명사)
⑥ 풍요
속죄하기 위해 부처님께 공덕을 닦으러 왔다.
⑦ 보현십종원왕가(균여)
11장 1편의 연작시
보현보살의 십대원에 바탕을 두고 서술한 노래로 보살정신에 입각하여 중생을 깨우치려는 의도로 지어진 전도가, 찬불가라 할 수 있다.
창작성 결여, 불교정신이 표면화 되며 작품화는 되지 못했다.
불타찬양, 기원, 참회, 공양, 선행, 중생제도, 청불, 불학에 대한 정진, 시들어가는 중생을 살아나게 하여 그들과 동생동사하겠다는 굳은 신념, 부처님 세계 건설, 서장정토 왕생 희구
균여
고려 광종대의 승려, 불경을 해석하여 일반화 시킴, 승려로서 불교를 보급하고 중생에게 불심을 심어주기 위해 신라 때 유행하던 향가를 이용하였음
균여전의 설화성
. 신라 경순왕 7년(923) 황주(지금의 황해도) 후대엽이라는 작은 마음의 변씨 집안에서 태어남
. 너무나 추하게 생겨서 사람이라도 할 수 없었다.
. 집안에서 아기를 붉은 보자기에 싸서 성으로 가는 들판에 버렸다.
. 새들이 날아와 깃으로 보호하였다.
. 필시 귀인일 것이라 생각하여 데려와서 키우다.
. 어려서부터 총명하였는데, 특히 불경에 능통한 신동이었다.
. 11세 때 사촌형 선균을 따라 불문에 들어가 부흥사 식현화상에게 배움
. 더 이상 배울 것이 없자 주변 영통사에 있는 의순공에게 몰래 찾아가 수학
. 식현화상이 알고 의순공에게 보내주다. 본격적인 불교 수업이 이루어지다.
. 균여는 불교 대중화에 힘쓰다.:불경 번역, 남악과 북악의 화엄종 통합
. 승과 관장
. 고려 광종 4년 송 사신이 고려에 와서 광종을 대성대왕으로 책봉하는 의식을 하려 했으나 장마가 계속됨, 사신이 비를 그치게 할 현인을 찾다. 광종에 수심에 젖어 있을 때 하늘에서 명일 훌륭한 인재가 와서 설명하여 일이 잘 될 것이라는 소리가 들리다. 설법할 사람을 구할 때 균여가 자원, 균여가 설법하자 날이 청명해짐
. 광종 19년 균여 46세, 귀법사의 중 정수가 균여 모함, 광종이 노하다, 그때 신인이 현몽하여 균여의 무죄함을 알려줌
. 영통사에 재난이 있자 노래를 지어 물리치다.
4. 주가로서의 향가
고대인은 시가를 불가사의한 무엇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시가의 주술, 종교적 효험을 믿고 있었음
① 두솔가(월명)
산문기록에 보면 이일병현을 산화공덕과 부처님 힘으로 극복
주술사로서의 월명의 성격(달을 멈추게 하였다)
② 혜성가(융천사)
노래로 혜성을 멸함-왜구를 사라지게 함(혜성이 심대성을 범함-왜구 상륙)
불교적인 요소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완전한 주술가라 할 수 있다.
4. 여타의 향가
① 안민가(충담)
정치성이 짙은 치리가
왕실의 평탄치 못한 사정(왕위를 이은 혜공이 정상인이 아님)
신라 권력층의 분열
노래로 다스리려 했음
<삼국시대의 문인>
1. 고구려
① 을지문덕: 신책구천문 묘산궁지리 전승공기고 지족원운지(여수장우중문시)
수 양제 고구려 영양왕 23년(612) 고구려 침입, 살수대첩 이전
2. 신라
① 김후직:지증왕의 증손, 진평왕 때 병부령, 진평왕 사냥 좋아함: 간렵문
② 강수:석체의 자, 모친이 꿈에 뿔 있는 사람 보고 임신, 후두골이 뽀족하여 우두라고 함, 전하는 글은 없다.
대장간집 딸과 야합-나이 20에 부모가 읍중의 용모와 신분 있는 집 여자와 혼인시키려 함-재취할 수 없다고 거절-부모가 노하여 질책(이름 있는 자가 천한 자와 야합)-강수(가난하고 천한 것은 실로 부끄러워 할 것은 아니지만 도를 배우고도 그것을 행하지 않는 것이 실로 부끄러워 할 일입니다. 고인의 말에 '조강지처는 버리지 아니하고 가난하고 천했을 때 사긴 벗은 잊어서는 안된다'라고 한 것을 들었습니다. 그러니 지금의 천한 아내는 차마 버리지 못하겠습니다'
태종즉위-당 사신-황제의 조서 어려움- 왕이 강수 불러 묻다-막힘 없이 대답- 강수선생이라 부르다. 가난함- 재물에 무관심-왕이 풍요롭게 해 줌
문무왕의 말 :강수의 문장으로 이웃과 의사 전달, 선왕이 강수의 문장으로 당의 원병을 빌려 옴, 삼국통일은 강수의 공이다.
③ 설총: 원효의 아들, 자 총지. 총명, 구결을 우리 말로 해독. 화왕계
④ 최치원: 자 고운, 사량부 사람
헌안왕 1년(857) 탄생, 12살 입당(출세하지 못하면 귀국하지 말라)
18세 당 희종 때 과거급제: 선주률수현위, 시어사내공봉
황소의 난 때 고병의 막하 서기관: 격황소서-> 중국 천하에 문명을 떨침
28 세(885) 귀국-한림학사-병부시랑: 신라 국운 쇠퇴, 시기하는 무리가 생겨남 -> 외직으로 좌천: 대산군태수, 부성군태수->해인사로 들어가 은거, 별세
저서:신당서(예문지), 사육집 1권, 계원필경 20권, 등
⑤ 최광유
⑥ 최승우
⑦ 진덕왕: 태평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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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11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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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6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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