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와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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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연극이란..
1. 연극의 특성
2. 연극의 의미와 요소

Ⅲ. 멀티미디어란?
1. 멀티미디어와 연극
2. 멀티미디어 연극 환경
3. 무대 예술의 멀티아티스트
4. 비언어적 연극 '난타'
5. 연극에서의 음악과 음향
6. 연극과 멀티미디어의 관계

Ⅳ. 가상현실연극

Ⅴ. 맺음말

본문내용

행해지는 극장, 즉 가상현실연극(공연) 전용극장은 어떠한 것들을 갖추고 있어야 할까?
1. 가상현실 서버에 의해 제어되는 시스템이 객석 하나 하나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2. 1항의 각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어야 할 것들
1) HMD - 시각인지장비
2) 데이터 글로브 - 촉감인지장비
3) 바디 슈트 - 촉감인지장비
3. 스크린이 극장 사면벽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한쪽 면에만 설치되어 있어도 된다.
4. 기계식 무대
5. VR 프로젝터 - 극장 공간의 크기에 따라 프로젝터 갯수 결정
5. 가상현실극의 가능성
지금은 의자.식탁 등 실물을 사용하지만 앞으론 무대가 텅텅 비게 될지 모른다. 홀로그램(3차원 형상)기술을 활용한 이미지를 무대에 투사해 관객들이 마치 실물을 보는 것처럼 꾸밀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외국에선 이런 작품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필요한 장비만 갖추면 누구나 배우가 되는 세상이 열릴 것이다. 완성된 작품을 온라인으로 즐기는 영화와 달리 가상현실 연극은 관객이 직접 작품에 들어가 스스로 작품을 만들어 간다는 점이 다른데, 예컨대 반쯤 준비된 작품을 컴퓨터로 불러내 누구라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연극을 진행시킬 수 있다.
다만, 인터넷 전송속도가 훨씬 더 빨라져야 하고, 3차원 안경.촉감조끼 등 특수장비 가격도 크게 떨어져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다.
디지털 기술은 소수의 작가가 만들어 놓은 작품을 즐기는 시대에서 일반인 모두가 예술의 창조자가 되는 시대로 돌려놓을 것으로 예상되며, 예술의 대중화의 리더가 될 것이다.
Ⅴ. 맺음말
정말 어려운 레포트였다. 연극이라는 문화를 접해 본 적이 없는, 나로써는 연극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봄으로서 연극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이번 레포트에서 찾지 않았나 생각된다.
요즘, 과학기술의 발달로 많은 기존 문화들이 바뀌어져 가고 있다. 모든 예술분야는 TV, 비디오에 관객을 빼앗겼으며, 그에 따른 공연예술의 한계를 들내는 듯 했다. 그러나 이들은 TV의 일방성과 관중의 수동성에 비판을 하고, 다시 관객을 불러모으기 위해 과학의 기술을 빌렸다.
기술의 발달은 예술에 있어서 매우 큰 영향을 준다. 바로 리얼리즘이 그것인데, 관중과의 컴뮤니케이션을 위해 공간을 열어두고 관객이 실제의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었다. 이는 바로 TV에서는 느낄 수 없는, 자기자신의 예술을 만드는 것이며, 연출자는 이 예술이 관객에게 어떻게 보여야 한다는 획일적인 매세지 전달보다는 관객이 보다 쉽게 접근하여, 다양한 매세지를 느낄 수 있게 해 주었다.
연극은 연극이란 장르를 넘어 새로운 공연예술으로 새롭게 자리메김 되어야 한다. 공연예술의 대표인 콘서트의 경우를 보면, 가수는 관객들과 항상 컴뮤니케이션을 하며, 항상 다른 설정, 관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만약 똑같은 노래만 부르고, 똑같은 절차로 진행된다면 콘서트는 진부한 내용이 될 뿐 관객들에게 어필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연극 또한 관객들과의 컴뮤니케이션으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예술의 리더가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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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02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8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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