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북한 연극과 성황당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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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90년대 북한 연극과 성황당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990년대 북한연극의 흐름
2. 북한연극의 공연방식
1) 공연의 종류
2) 주요 공연 단체
3) 연극 장르와 공연 종목
3. <성황당> 줄거리와 등장인물
1) <성황당> 줄거리
2) 등장인물
4. 연극혁명과 <성황당>식 연극의 특성
1) 연극혁명과 김정일
2) <성황당>식 연극의 형식적 특성
① 다장면 구성 형식
② 흐름식 입체무대 미술
③ 보조형상수단의 도입-방창과 설화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애국적 양심을 지닌 한 의학자와 일본여자인 그의 아내에게 베풀어주신 한없이 뜨거운 신임과 배려에 대한 감동 깊은 실화에 기초한 것이다. 황동환, <어버이 품>, 조선예술, 1990.4, 57면.
㉯ 모두 뜰 안을 나서 언덕길에 오른다.
저녁노을이 붉게붉게 타오른다.
음악 속에 설화가 울린다.
설화 : 사람들이여! 우리 모두가 이런 은혜로운 사랑의 품에 안겨 산다. 이렇듯 너그럽고도 아량 있는 품, 이품은 진정 우리 인민, 우리 민족뿐 아니라 온 세상 만민의 운명까지도 안으시고 보살펴주시는 한없이 넓고도 따사로운 어버이 품이거니, 보시라. 하기에 참된 인생길을 찾는 사람들은 그가 조선민족으로 태어났건 이국민족으로 태어났건 자기의 진정한 조국을 우리의 위대한 수령님과 친애하는 지도자동지의 무한대한 품이라고 뜨겁게 구가하며 그 품을 찾아 세계만방에서 끝없이 물결쳐오는 것이어라!
모두 숭엄한 감정으로 결의에 넘칠 때 천천히 막을 내린다. 앞의 글, 67면.
이는 1990년대 희곡 <어버이의 품>(1990)의 시작 부분(㉮)과 끝부분(㉯)에 설화가 사용되고 있는 예이다. 영화의 내레이션과 유사한 ‘설화’는 방창과 마찬가지로 극중 내용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갖지만, 위의 예에서처럼 극적 구조 바깥에서 작가의식을 강하게 표출함으로써 생경한 이념 전달의 수단으로 이용될 가능성도 높다.
‘방창’이든 ‘설화’든 연극 외적 형상 수단을 연극 속에 결합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며, 다소 도식적으로 얘기하면 방창은 서정성 및 서사성의 보완의 기능, 설화는 작가의식 대변의 기능을 주로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보조적 형상수단으로서의 방창과 설화에 대해서는 강진, 주체극문학의 새 기원,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6. 276~284면 참조.
이들 보조형상 수단들은 극적 사건진행에 대한 개입을 하기보다는 측면에서 지원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지나치게 사용하면 극의 구조를 파탄으로 이끌 위험성도 동시에 갖는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1978년 국립연극단에 의해 공연된 ‘혁명연극’ <성황당>은 21세기에 들어선 오늘까지도 북한연극을 대표하는 본보기 작품이다. 이 작품의 상연을 계기로 김정일 주도의 북한 ‘연극혁명’이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이후 새롭게 창조되는 북한 연극은 모두 <성황당>의 성과를 이어받아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작품의 형식과 미학의 측면에서 보면 거의 모든 북한연극이 ‘<성황당>식 연극’으로 통일되어 있는 셈이다. 이러한 사정을 고려하면 북한연극의 이해는 ‘<성황당>식 연극’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여야 하고, 또한 거기에서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 북한연극의 미학을 논한다고 하면서도 주로 연극형식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한 것은 1978년 <성황당> 이래의 ‘연극혁명’의 두드러진 특징을 보기 위한 것이면서, 이후 남한 연극과의 구체적 비교를 염두에 둔 것이기도 하다. 내용면에서 북한연극이 가지고 있는 특질은 연극만이 아니라, 영화나 가극, 나아가 문학에 이르기까지 동질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으며, 또 항일혁명연극과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극혁명의 결과 내용면에서만이 아니라 형식면에 있어서까지 통일성이 구축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연극의 내용과 형식, 창조체계와 창조방법의 네 범주에 걸쳐 있는 연극혁명의 구체적 내용이 모두 1978년에 현대화된 혁명연극 <성황당>에서 구현되고 있으며,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성황당>식 연극’이야말로 김정일 주도의 ‘연극혁명’의 실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혁명연극 <성황당>은 주체시대의 새로운 인간형인 ‘자주적 인간 전형’을 구축하고 있고, 그들이 자신의 운명과 맞서 싸워나가는 것을 작품의 주제로 삼고 있을 뿐 아니라, 관객이 극중 세계를 실제의 생활처럼 느낄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연기, 자연스러운 흐름식 장면의 연결과 전개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에서 ‘주체사실주의’의 교의에 충실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혁명연극 <성황당>이 ‘항일혁명연극’에 그 시원을 두고서 재창조된 작품이고, 또 영화혁명가극혁명에서 구축된 공연 예술적 미학이 <성황당> 무대 창조에도 그대로 적용된 것이므로 장르간의 특성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미학적으로는 통일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통일성은 다양한 유파들에 의한 자발적인 ‘운동’에 의해 상향식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고, 위로부터의 ‘지도’에 의한 하향식 ‘혁명’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따라서 북한의 ‘연극혁명’은 하나의 통일적인 연극양식을 창출하는 데 속도 면에서 대단한 성과를 보인 반면, 북한연극의 다양성을 희생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북한연극의 이러한 통일성은 북한연극만의 독자적 연극양식의 창조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겠지만, 북한에서 전개되는 모든 연극이 ‘<성황당> 연극’으로 창조되는 한 북한연극의 다양성은 싹틀 길이 없게 된다는 점에서 적잖은 문제를 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주도적 양식이 없이 다양한 연극양식이 얼크러져 있는 남한 연극에 비할 때 두드러지는 북한연극의 장점이, 역으로 북한연극 발전의 족쇄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생기는 것도 그 때문이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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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동식ㆍ권용하, <우리식의 무용, 연극 및 교예음악>, 문예출판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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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희 엮음, <북한의 5대혁명연극>, 신아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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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07
  • 저작시기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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