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영화산업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국의 영화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① 스튜디오 시스템 : 표준화와 분업화에 의한 영화의 대량생산

② 스타 시스템

③ 장르 시스템
[서부극(Western Movie)]
[갱스터 영화(Gangster Movie)]
[필름 느와르(Film Noir)]
[뉴 아메리칸 시네마(New American Cinema)]
[블록버스터(blockbuster)]

본문내용

년대 히피문화의 영향아래 B급 영화의 반사회, 반문화 대변인으로 반영웅 (anti-hero)을 그려낸 뉴 아메리칸 시네마는 자본과 전통, 관습에서 이탈한 새로운 영화 다. 아메리칸 뉴 시네마가 할리우드 주류영화에 영향을 주고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마틴 스콜세지, 우디 알렌 등의 야심만만한 젊은 작가들의 등장은 미국영화에 큰 활력을 주었 다.
[블록버스터(blockbuster)]
50년대 중반부터 60년대에 걸쳐 급속히 TV가 보급됨에 따라 헐리우드 영화산업은 궁지 에 몰리게 된다. 따라서 헐리우드 영화사들은 복합기업에 흡수, 합병되어 갔으며, 이러한 복합기업들은 현대적인 경영방식을 영화 산업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철저한 마케팅 연구 를 통하여 시장조사, PR, 광고, 판촉 등에 엄청난 경비를 투입하는 새로운 경영 방식이 영화에 등장했다. 또한 대규모 자본투자와 신속한 회수를 원칙으로 하는 새로운 제작, 배 급, 상영방식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것은 소수정예 영화에 집중 투자하여 집중광고를 해 가며 세계 주요 도시에 동시 배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된 소 위 대형 폭탄이라는 의미의 '블럭버스터 Blockbuster'라는 초대형 영화들이 탄생했다. 이 러한 블럭버스터 영화들은 영화 자체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캐릭터산업 을 통해서도 그 상업적 힘을 과시하고 있다.
이러한 각기 다른 장르들에 공통되게 적용되는 기본적 이야기 공식은 일찍이 1910년대 D.W. 그리피스 등 창조적 감독들의 업적에 힘입어 무성영화기를 거치면서 거의 확립되 어 있었다. 이를테면 관객의 안정된 반응을 위해 투명한 인과관계(causality)에 의한 이 야기의 연속성(continuity)을 중시한다든지, 목표지향적인 인물이 성공에 이르는 과정을 즐겨 그린다든지 하는 것이었다. (미국관객들이 선호한 이 '해피엔딩'의 성공신화는 제1 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정신적 황폐를 겪은 유럽 국가들과는 달리 경제적으로 더욱 발 전한 미국의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게다가 미국인들은 신대륙에서의 개척기를 경험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상태였다. 할리우드는 문자 그대로 '꿈의 공장' 이었다.) 이 공식들은 그리스 연극에 기원을 둔 시간, 공간, 행위의 통일성을 중시하는 전통의 연장에서 생겨난 것이다. 이것을 담아낸 그릇이 장르였고 각 장르는 내부적인 규칙들을 만들어가면서 다 시 할리우드의 영화문법을 풍요롭게 발전시켜간다.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5.02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84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