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리(事理)비평(批評)의 개념(槪念)
2. 사리(事理)비평(批評)의 실제(實際)
2. 사리(事理)비평(批評)의 실제(實際)
본문내용
니어서 지(芝)봉(峯)유(類)설(設) 전체분량에서 문장(文章)부(部)가 차지하는 게 삼분(三分)지(之)이(二)가 됨을 봐도 충분히 알 수 있는 것으로 당대 지식(知識)분자(分子)들에게 심심(甚深)한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허(許)균(筠)(1569∼1618)은 희대(稀代)의 반항(反抗)아(兒)로 알려진 철저(徹底)한 자존심(自尊心)의 소유자였다. 균(筠)의 부(父) 엽(曄)은 서(徐)경(敬)덕(德)의 문도(門徒)였기에 서경덕의 자부심(自負心)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서경덕은「동방(東方)에 학자(學者)가 났음을 알게 하라」고 허엽에게 얘기한 적이 있다. 이런 기질이 허엽에게도 있었을 것이고 허균에게도 있었던 것이다. 그의 자(自)희(戱)란 제목(題目)의 시(詩)를 봐도 그 일단(一端)을 짐작할 수 있다.
허(許)균(筠)(1569∼1618)은 희대(稀代)의 반항(反抗)아(兒)로 알려진 철저(徹底)한 자존심(自尊心)의 소유자였다. 균(筠)의 부(父) 엽(曄)은 서(徐)경(敬)덕(德)의 문도(門徒)였기에 서경덕의 자부심(自負心)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서경덕은「동방(東方)에 학자(學者)가 났음을 알게 하라」고 허엽에게 얘기한 적이 있다. 이런 기질이 허엽에게도 있었을 것이고 허균에게도 있었던 것이다. 그의 자(自)희(戱)란 제목(題目)의 시(詩)를 봐도 그 일단(一端)을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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