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도덕성의 발달
2. 인지발달 이론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5. Kohlberg 도덕발달 이론의 쟁점
6. 결론
2. 인지발달 이론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5. Kohlberg 도덕발달 이론의 쟁점
6. 결론
본문내용
불변적 순서에 관한 쟁점-횡단적 연구에 의한 자료가 대부분.
나. 퇴행의 문제-단계의 순서에서 퇴행이란 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주장.
다.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 문제-사회화에 의한 도덕적 발달단계 발달을 인정 하지 않음.
라. 단계들의 문화적 보편성에 관한 문제
마.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동간의 불일치-도덕 판단이 행위로 이행되지 못하 는 것은 도덕적 사고가 단순히 일차적인 의무 판단수준에만 그치고 판단에 따라 행동해야 된다는 이차적인 책임판단 수준으로 심화되지 못했기 때문이 라고 주장.
바. 연령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였는데 각 발달단계가 서로 상이한 판단 내 용을 포함하고 있는가?
전 개 단 계 (7분)
교보재
6. 결론
콜버그는 도덕을 사회에 있는 인습적 규범이 아니라 인간 내면의 반성적, 비판적 사고와 검토를 거쳐 합리적인 것으로 수용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도덕 판단은 사실 판단이 아닌 가치 판단이며 인간의 여러 문제에 대한 사회적 판단이며 권리 의무와 관련된 규범적 판단이다.
그에 의하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인습 이전 수준의 벌과 복종의 단계, 또는 욕구 충족의 단계에 해당하고, 중학년 어린이들은 욕구 충족의 단계에서 인습수준의 대인 동조의 단계에 속하고, 고학년 어린이들은 인습 수준의 대인 동조 단계나 법과 질서 유지의 단계에 속한다.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저학년은 도덕적 생활 습관의 형성, 중학년은 기본 덕목의 내면화, 고학년은 기본적인 도덕적 판단 능력의 형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저학년은 행동적 접근을 주로 취하면서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범의 제시, 칭찬과 보상 등과 같은 강화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습관의 형성에 중점을 두면서 동시에 저학년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도덕적 가치 덕목에 대한 수용과 내면화도 고려해야한다. 그래야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에로의 이행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중학년과 고학년은 행동적 접근과 아울러 인지적 접근과 정의적 접근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순히 교사가 일방적으로 도덕적 가치 덕목만을 전수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콜버그는 발달의 후기에 피아젯 이론에서는 설정되지 않은 자기 수용 원리의 도덕성 단계를 첨가하였다. 그러나 모든 성인이 콜버그가 제시한 최고의 도덕수준까지 이른다는 보장은 없다. 즉 개인에 따라 그가 도달하는 마지막 단계는 상이하다는 것이다. 제 6단계의 자기원리의 도덕성에까지 이룰 수 있는 사람은 소크라테스, 예수, 공자, 와 같은 사람일 것이라고 했다.
질 의 응 답
종 결 단 계 (1분)
1. 요약
1. 도덕성의 발달
2. 인지발달 이론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5. Kohlberg 도덕발달 이론의 쟁점
6. 결론
2. 재동기 부여
내가 하인츠라면 어떤 선택을 했겠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당신이 선택한 이유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단 단계 중 어디에 속합니까?
3. 결언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 퇴행의 문제-단계의 순서에서 퇴행이란 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주장.
다.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 문제-사회화에 의한 도덕적 발달단계 발달을 인정 하지 않음.
라. 단계들의 문화적 보편성에 관한 문제
마.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동간의 불일치-도덕 판단이 행위로 이행되지 못하 는 것은 도덕적 사고가 단순히 일차적인 의무 판단수준에만 그치고 판단에 따라 행동해야 된다는 이차적인 책임판단 수준으로 심화되지 못했기 때문이 라고 주장.
바. 연령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하였는데 각 발달단계가 서로 상이한 판단 내 용을 포함하고 있는가?
전 개 단 계 (7분)
교보재
6. 결론
콜버그는 도덕을 사회에 있는 인습적 규범이 아니라 인간 내면의 반성적, 비판적 사고와 검토를 거쳐 합리적인 것으로 수용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도덕 판단은 사실 판단이 아닌 가치 판단이며 인간의 여러 문제에 대한 사회적 판단이며 권리 의무와 관련된 규범적 판단이다.
그에 의하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인습 이전 수준의 벌과 복종의 단계, 또는 욕구 충족의 단계에 해당하고, 중학년 어린이들은 욕구 충족의 단계에서 인습수준의 대인 동조의 단계에 속하고, 고학년 어린이들은 인습 수준의 대인 동조 단계나 법과 질서 유지의 단계에 속한다.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저학년은 도덕적 생활 습관의 형성, 중학년은 기본 덕목의 내면화, 고학년은 기본적인 도덕적 판단 능력의 형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저학년은 행동적 접근을 주로 취하면서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모범의 제시, 칭찬과 보상 등과 같은 강화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습관의 형성에 중점을 두면서 동시에 저학년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도덕적 가치 덕목에 대한 수용과 내면화도 고려해야한다. 그래야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에로의 이행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중학년과 고학년은 행동적 접근과 아울러 인지적 접근과 정의적 접근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순히 교사가 일방적으로 도덕적 가치 덕목만을 전수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콜버그는 발달의 후기에 피아젯 이론에서는 설정되지 않은 자기 수용 원리의 도덕성 단계를 첨가하였다. 그러나 모든 성인이 콜버그가 제시한 최고의 도덕수준까지 이른다는 보장은 없다. 즉 개인에 따라 그가 도달하는 마지막 단계는 상이하다는 것이다. 제 6단계의 자기원리의 도덕성에까지 이룰 수 있는 사람은 소크라테스, 예수, 공자, 와 같은 사람일 것이라고 했다.
질 의 응 답
종 결 단 계 (1분)
1. 요약
1. 도덕성의 발달
2. 인지발달 이론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5. Kohlberg 도덕발달 이론의 쟁점
6. 결론
2. 재동기 부여
내가 하인츠라면 어떤 선택을 했겠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당신이 선택한 이유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단 단계 중 어디에 속합니까?
3. 결언
지금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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