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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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기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강 의 법
1. 강의법의 의미
2.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3. 강의법이 적합한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
4. 강의의 단계

토 의 법
1. 토의법
2.토의법의 유형

개별화교수법
1.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 (ATl: Aptitude Treatment lnteraction)
2. 개별화 교수체제(PSI)
3. 개별처방 교수법(lPl)
4. 개별지도 교수법(lGE)
5. PLAN 체제
6. 자율개별계약교수법

자기주도적 학습
1. 자치주도적 학습의 의의
...

본문내용

하는 방법이다 .
(2) 역할놀이법의 가치
① 개인적 측면
역할놀이는 각 학습자 개인으로 하여금 그들의 삶의 세계 안에서 개인적 의미를 발견하도록 하고, 사회집단의 도움으로 개인적 딜레마를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
② 사회적 측면
역할놀이는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인간관계 문제를 민주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
③ 문제해결의 기능
역할놀이는 역할을 수행해 보도록 함으로써 문제구명 능력, 대안창출 능력, 대안 평가능력 대안 에 대한 경험과 그것에 기초한 선택의 결정 능력 등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④ 인성개발이나 가치교육에 적합
역할놀이는 타인의 역할을 경험하게 하므로 대인관계의 느낌, 태도, 기능 등이 토대가 되는 인 성개발이나 가치교육에 관련된 경우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역할놀이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① 역할놀이는 규직도 경쟁도 없는 자유로운 놀이와 토의방법 이므로 학습자들의 적극적 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
② 교실 상황에 유리
경제적인 부담이 크지 않으므로 교실 내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다 .
③ 정의적 영역의 학습에 효과
강의법이나 보통의 토의법보다 정의적 영역의 학습에 효과적이다 .
(2) 단점
① 현실을 그대로 재현하기가 어렵다 .
② 역할놀이를 통해 얻어진 태도변화의 생명이 대체로 짧다.
③ 시간이 많이 소모되고 학습자들의 능력수준과 참여 의욕에 따라 그 성패가 크게 좌우된다 .
3. 역할놀이법의 진행 절차
(1) 1 단계 : 역할놀이의 상황 및 문제선정
①역할놀이 상황은 교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학생 상호간의 문제 , 신문에서 거론되는 최근의 관심사 , 문학작품이나 역사적상황 등에서설정할 수 있다 .
② 이 과정에서 특히 신경을 써야 할 점은 설정된 상황이나 시나리오가 학습자들의 문화적 배경, 지적 능력에 부합되는지 , 역작용을 하는 면이 없는 지를 따져 보는 일이다 .
(2) 2 단계 : 역할놀이 의 준비
① 역할 상황의 소개 : 문제되는 이야기나 사진 , 대화에 학생들을 참여시켜 역할놀이 상황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해하게 한다 .
② 장면설정 : 만약 주어진 주제가 문학작품이나 역사적 상황이라면 , 장면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3) 3 단계 : 역할놀이 실연자선정
역할극이 성공하려면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므로 배역의 선정은 교사가 염의대로 하지 않고 , 가급적이면 학습자들이 자원하도록 이끈다 .
(4) 4 단계 : 청중을 준비시키기
① 역할놀이의 목적은 놀이에 참가하는 학생과 그것을 관람하는 학생 모두가그 경험으로부터 학습해 야 하기 때문에 관람하는 학생들도 능동적 이 될 수 있도록 준비 시 킨다 .
② 그러므로관람하는학생은주의를집중하고 , 예의를지키며 , 놀이의 진행과정에 대해 정확한관
찰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
(5) 5 단계 : 역할놀이의 설연
① 준비가 끝나면 역할놀이를 실연한다 .
② 역할놀이를 할 때 학생들이 주어진 상황처럼 똑같이 느끼고 행동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6) 6 단계 : 평가
① 역할극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고 판단되거나 또는 출연 배역자들이 더 이상 이어나가지 못하고 막다른 골목에 서게 되면 , 교사는 역할극을 중단시키고 토의와 평가에 들어갈 수 있다 .
② 토의는 그 배역자들이 역할을 어떻게 나타냈는가 , 그 때의 동기는 무엇이고 느낌은 어떠하였는가 등을 중심으로 전개한다 .
(7) 7 단계 : 재실연
① 이 때의 토의와 평가는 짧게 끝낸 다음, 다시 똑같은 상황을 놓고 또 한 번 역할극을 다시 해보는 것이 좋다 .
② 이 때는 배역을 새로 선정하거나 출연자들 간에 서로 역할을 바꾸어 해보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8) 8 단계 : 분석
① 공연이 끝나면 역할극에 대한 분석으로서 다시 전체 토의와 평가를 실시한다 .
② 이때는 관찰자와 출연자들 또는 그 외의 청중들과 함께 서로의 경험이나 느낌 등을 나누
어 갖는 기회로서의 토의가 이루어지면 좋다 .
③ 출연자들이 실제로 극을 하는 동안 어떠한 느낌들이 어떻게 생성되고 인식되었는지. 의도와 행동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났는지 , 여기서 배운 것이 무엇이라든가 하는 것을 먼저 청중에게 설명하고 토의를 진행한다 .
게임과 simulation
1. 게임
(1) 개관
① 게임은 학습자에게 흥미로운 환경과 정해진 규칙에 따라 열심히 노력하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경쟁적이고 도전적인 요소를 제공하는 학습의 유형이다 .
② 게임의 경쟁적이고도전적인 요소의 성공여부는 게염이 가지고 있는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얼마나 있느냐에 달려 있다 .
(2) 장점
수업환경 이 흥미롭고, 새로우며, 공부가 아닌 놀이라는 느낌 이 들어 학습자들이 이 에 열중
하다 보면 학습내용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단점
① 지나친 경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
② 지나친 흥분과 재미에 치중하다 보면 본래의 목적인 학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2. 시뮬레이션
(1) 개관
① 시뮬레이션은 실제와 유사한 환경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제공하는 수업의 형태이다 .
② 학습자는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다른 학습자와 , 그리고 특정한 기기나 도구를 가지고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며 학습에 참가한다.
(2) 시뮬레이션의 수업대상
① 실제의 경우 위험성이 따르는 비행훈련 화학실험들의 교육
② 영업사원 증권사 직원의 교육
③ 직접 조작을 중시하거나, 기능학습이 필요한 경우
(3)시뮬레이션의 효과
① 하급자를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 몰입시켜 그 상황에서 개념 규칙 원리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함으로써 실생활에의 적용력을 높여준다.
② 실제상황을 재연하는 역할극과 같은 방법은 대인관계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방
법을 익히도록 해준다.
(4) 시뮬레이션의 장점
① 실제와 유사한 상황을 제공함으로써 문제 해결능력을 높여준다.
② 학습자의 위험 부담을 줄여준다.
③ 실제 상황에서 중요한 부분만 집중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다.
(5) 시뮬레이션의 단점
① 강의식이나 시범식 수업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② 잘못된 설계는 실제상황을 너무 단순하게 표현하여 학습시 오개념을 형성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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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23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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