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목 차 ■
Ⅰ. 머리말
Ⅱ. 작품 내재적 분석
Ⅲ. 비판적 고찰
Ⅳ. 맺음말
Ⅰ. 머리말
Ⅱ. 작품 내재적 분석
Ⅲ. 비판적 고찰
Ⅳ. 맺음말
본문내용
음을 주장하고 Feuerbach,Theunissen등은 Hegel이 기독교의 신학을 정초하여 주는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 그러나 그 어느 쪽에서든지 Hegel의 철학은 정통적인 기독교의 입장에서는 전연 용납될 성질의 것이 못된다.
아무튼 Hegel은 개념화된 역사의 파악이라는 자신의 철학으로서 기독교의 계시종교를 극복하려고 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이런 의미에서 J.Maritain은 Hegel의 철학을 "근대판 그노시스주의"(modern Gnoticism)이라고 비난한다. 그는 말하기를 "Hegel의 철학은 절대지상의 지혜로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인류의 신학적 유산을 합리적 용어로 재조명함으로서 신학적 전 유산을 삼키려고 한 것이다...... Hegel의 형이상학과 역사철학은 근대판 그노시스주의이다"라고 하였다. 이와같이 철학이 종교의 흉내를 냄으로써 스스로 이단종교가 되기 보다는 철학은 스스로의 제한된 영역에 충실해야 할 것이다. 철학이 의식적으로 종교의 앞잡이가 되려고 하는 것 보다는 철학은 오히려 그 자신의 길을 바로 걸어가야 종교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들을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IV.맺음말
이상에서 우리는 Hegel의 정신현상학분석과 함께 그 속에 내재한 문제점들을 기독교적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조명하여 보았다.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Hegel은 인간이성이 점점 진보하여 결국에는 인간이 모든 상황을 통어할 수 있는 신적인 수준에까지 도달하고 그리하여 궁극적으로 인간이 역사의 지배자가 되려는 신념을 나타낸 것인데 이것은 기독교적 입장에서 볼 때에 인간의 상상력의 허영을 나타낸 것일뿐 인간은 결코 신적인 수준에 도달할 수 없고 인간이 역사의 지배자가 될 수 없음을 고찰하였다.둘째로 Hegel은 신의 섭리대신에 진보관념으로서 보편적 역사철학을 구축하려고 하였으나 그 결과 잘못된 역사철학을 구축하였던 점을 고찰하였다.셋째로 Hegel은 자신의 철학으로 종교를 대신하려고 하였던 바 이것은 결국 철학이 종교의 앞잡이 노릇을 하려고 한 것인데 Hegel의 이런 태도야말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점을 고찰하였다.요컨대 Hegel의 철학은 권위주의를 배척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고조된 근대유럽의 사조적 경향에서 생긴 하나의 산물로 볼 때 그것은 Hegel 자신의 말대로 "각 개인은 그 시대의 아들이다...... 따라서 철학이 그 동시대를 뛰어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개인이 자신의 시대를 뛰어 넘을 수 있다고,로두스섬을 뛰어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큼이나 터무니 없는 일일 것이다."가 될 것인가? 즉 Hegel의 철학도 한 시대의 산물에 불과한 것인가?
참 고 문 헌
Hegel G. Phanomenologie des Geistes, hrsg. von, J. Hoffmeister, Hamburg, 1952.
Hegel G. Vorlesung uber die Philosophie der Geschichte, hrsg. von, E. Moldenhauer und K. Michel, Shurkamp, 1970.
Hegel G. Die Vernunft in der Geschichte, hrsg. von, J. Hoffmeister, Hamburg, 1955.
Hegel G. Enzyklopa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 in Grundrisse, Stuttgart, 1929
Becker W. Idealistische und Materialistische Dialektik, verlag. W. Kohlhammer, Berlin, 1972.
Findlay J. N. Hegel ; A Re-examination, London, 1976.
Harbermas J. Theorie und Praxis, Shurkamp, 1974
Haym R. Hegel und seine Zeit. Berlin, 1927.
Hyppolite J. Gen se et Structure de La Phenomenologie de L Esprit de Hegel, Paris. 1946. ( 이종철, 김상환역, 文藝出版社, 1986).
Kaufmamn W. Hegel ; A reinterpretation,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Indiana, 1978.
Koj ve A. Hegel ; Komment ar zur Phanomenologie des Geistes, Shurkamp, 1975.
Luk cs G. Der junge Hegel, BdⅡ. Shurkamp, 1973.
Marcuse H. Reason and Revolution, Boston, 1960.
Poggeler O.(Hrsg) Hegel, Einfuhrung in seine Philosophie. Freiburg/Munchen, 1977.
Singer P. Hegel, Oxford University Press, 1983.
Stace W. T. The Philosophy of Hegel, New York, 1955.
Taylor C. Hegel,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8.
Wesphal M. History and Truth in Hegel s Phenomenology, Humanities Press, Inc., New Jersey, 1979.
Tucker R. Phiosophy and Myth in Karl Marx,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72.
Niebuhr R. Faith and History, New York, 1949.
Collingwood R.G. The Idea of History, New York, 1977.
Maritain J. On the Philosophy of History, Geoffrey Bles, 1959.
Knox T. (역) Hegel's Philosophy of Right, Oxford, 1942.
韓 東 遠, Hegel정신현상학의 구조에 관한 연구, 고려대 대학원, 1986.
白 錦 瑞, 정신현상학에 있어서의 종교와 철학문제에 관한고찰, 서울대대학원, 1982.
아무튼 Hegel은 개념화된 역사의 파악이라는 자신의 철학으로서 기독교의 계시종교를 극복하려고 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이런 의미에서 J.Maritain은 Hegel의 철학을 "근대판 그노시스주의"(modern Gnoticism)이라고 비난한다. 그는 말하기를 "Hegel의 철학은 절대지상의 지혜로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인류의 신학적 유산을 합리적 용어로 재조명함으로서 신학적 전 유산을 삼키려고 한 것이다...... Hegel의 형이상학과 역사철학은 근대판 그노시스주의이다"라고 하였다. 이와같이 철학이 종교의 흉내를 냄으로써 스스로 이단종교가 되기 보다는 철학은 스스로의 제한된 영역에 충실해야 할 것이다. 철학이 의식적으로 종교의 앞잡이가 되려고 하는 것 보다는 철학은 오히려 그 자신의 길을 바로 걸어가야 종교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들을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IV.맺음말
이상에서 우리는 Hegel의 정신현상학분석과 함께 그 속에 내재한 문제점들을 기독교적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조명하여 보았다.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Hegel은 인간이성이 점점 진보하여 결국에는 인간이 모든 상황을 통어할 수 있는 신적인 수준에까지 도달하고 그리하여 궁극적으로 인간이 역사의 지배자가 되려는 신념을 나타낸 것인데 이것은 기독교적 입장에서 볼 때에 인간의 상상력의 허영을 나타낸 것일뿐 인간은 결코 신적인 수준에 도달할 수 없고 인간이 역사의 지배자가 될 수 없음을 고찰하였다.둘째로 Hegel은 신의 섭리대신에 진보관념으로서 보편적 역사철학을 구축하려고 하였으나 그 결과 잘못된 역사철학을 구축하였던 점을 고찰하였다.셋째로 Hegel은 자신의 철학으로 종교를 대신하려고 하였던 바 이것은 결국 철학이 종교의 앞잡이 노릇을 하려고 한 것인데 Hegel의 이런 태도야말로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점을 고찰하였다.요컨대 Hegel의 철학은 권위주의를 배척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고조된 근대유럽의 사조적 경향에서 생긴 하나의 산물로 볼 때 그것은 Hegel 자신의 말대로 "각 개인은 그 시대의 아들이다...... 따라서 철학이 그 동시대를 뛰어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개인이 자신의 시대를 뛰어 넘을 수 있다고,로두스섬을 뛰어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큼이나 터무니 없는 일일 것이다."가 될 것인가? 즉 Hegel의 철학도 한 시대의 산물에 불과한 것인가?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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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東 遠, Hegel정신현상학의 구조에 관한 연구, 고려대 대학원, 1986.
白 錦 瑞, 정신현상학에 있어서의 종교와 철학문제에 관한고찰, 서울대대학원,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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