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소외의 개념
Ⅲ. Marx 이론의 출발
Ⅳ. Marx의 소외이론
Ⅴ. 소외의 제 양태
1. 노동 생산물로부터의 노동자의 소외
2. 생산활동 즉 노동 그 자체로부터의 노동자의 소외
3. 유적 존재로부터의 인간의 소외
4. 인간으로부터의 인간의 소외
Ⅵ. Marx의 소외이론에 대한 비평
Ⅶ. 결 론
참고 문헌
Ⅱ. 소외의 개념
Ⅲ. Marx 이론의 출발
Ⅳ. Marx의 소외이론
Ⅴ. 소외의 제 양태
1. 노동 생산물로부터의 노동자의 소외
2. 생산활동 즉 노동 그 자체로부터의 노동자의 소외
3. 유적 존재로부터의 인간의 소외
4. 인간으로부터의 인간의 소외
Ⅵ. Marx의 소외이론에 대한 비평
Ⅶ.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소외의 심도(深度) 또한 기계를 조작하는 노동자보다 오히려 인간 이나 심벌(simbol)을 조작하는 사람들에게서 더욱 극심하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둘 째, 인간을 소외로부터 해방시키는 실질적 행동의 담당자로서 프롤레타리아트(Proletariat)의 성격규 정은 마르쿠제가 비판하고 있듯이 지나칠 정도로 이상화되어 있으며 프롤레타리아트 계급의 동 질성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은 것은 그의 정교한 이론에 걸맞지 않다.
셋 째, Marx는 인간의 노동과정에서 자신을 상실하고 소외되어 버리는 자본주의 사회의 상황을 적시 하고,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이 바로 인간의 본질을 실현시킬 제요건을 발견할 유 일한 길이라고 확신했었다. 여기서보이는 마르크스의 휴머니즘정신이나 기존사회구조에 대한 비 판적 태도와 분석은 프롬
) Marx의 소외개념을 계승하여 여기에 심리학적 깊이를 더하고, Marx의 소외이론이 지니는 계급적·경제적
편향성의 극복을 시도하고 소외의 주체와 소외원리에 대해서도 다양한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에게 그대로 계승되었다.
Ⅶ. 결 론
본 고에서 살펴본 Marx의 소외개념은 사회학적·철학적 입장에서 접근할 수 있다. Marx가 소외의 극복책으로 제시했던 공산사회의 이념은 인류가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이상이라는 신념 아래, 지난 세기로부터 금세기에 이르는 한 세기 동안 지구촌의 절반수에 가까운 국가가 이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막시즘이 오히려 개발도상국이나 제삼세계에서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고 있을 뿐, 그 종주국에서부터 무너져간 상황을 우리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므로 소외에 대한 접근은 한 가지의 이념과 사회현상으로가 아닌, 전체적이고 다원적인 즉, 사회적, 심리학적, 철학적, 문화 인류학적 다원적인 입장에서 접근해야 하며 이러한 부분적인 접근을 통해 그것이 전체적으로 통합될 때, 현대사회에서 소외에 대한 바른 이해와 그것의 극복책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Ⅷ. 참고 문헌
1) 칼 마르크스 저, 김태경 역, 경제학-철학수고, 서울, 이론과 실천, 1987.
2) 에리히 프롬 저, 김진욱 역, 마르크스 프로이트 평전 -환상으로부터의 탈출-,
서울, 집문당, 1994.
2) 이향화, 소외개념의 사회, 철학적 연구(석사논문), 서울, 성신여대, 1986.
3) 정락임, Marx에 있어서 소외개념 -노동소외를 중심으로-(석사논문),
대구, 경북대학교, 1992
둘 째, 인간을 소외로부터 해방시키는 실질적 행동의 담당자로서 프롤레타리아트(Proletariat)의 성격규 정은 마르쿠제가 비판하고 있듯이 지나칠 정도로 이상화되어 있으며 프롤레타리아트 계급의 동 질성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지 않은 것은 그의 정교한 이론에 걸맞지 않다.
셋 째, Marx는 인간의 노동과정에서 자신을 상실하고 소외되어 버리는 자본주의 사회의 상황을 적시 하고,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이 바로 인간의 본질을 실현시킬 제요건을 발견할 유 일한 길이라고 확신했었다. 여기서보이는 마르크스의 휴머니즘정신이나 기존사회구조에 대한 비 판적 태도와 분석은 프롬
) Marx의 소외개념을 계승하여 여기에 심리학적 깊이를 더하고, Marx의 소외이론이 지니는 계급적·경제적
편향성의 극복을 시도하고 소외의 주체와 소외원리에 대해서도 다양한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에게 그대로 계승되었다.
Ⅶ. 결 론
본 고에서 살펴본 Marx의 소외개념은 사회학적·철학적 입장에서 접근할 수 있다. Marx가 소외의 극복책으로 제시했던 공산사회의 이념은 인류가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이상이라는 신념 아래, 지난 세기로부터 금세기에 이르는 한 세기 동안 지구촌의 절반수에 가까운 국가가 이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막시즘이 오히려 개발도상국이나 제삼세계에서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고 있을 뿐, 그 종주국에서부터 무너져간 상황을 우리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러므로 소외에 대한 접근은 한 가지의 이념과 사회현상으로가 아닌, 전체적이고 다원적인 즉, 사회적, 심리학적, 철학적, 문화 인류학적 다원적인 입장에서 접근해야 하며 이러한 부분적인 접근을 통해 그것이 전체적으로 통합될 때, 현대사회에서 소외에 대한 바른 이해와 그것의 극복책이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Ⅷ. 참고 문헌
1) 칼 마르크스 저, 김태경 역, 경제학-철학수고, 서울, 이론과 실천, 1987.
2) 에리히 프롬 저, 김진욱 역, 마르크스 프로이트 평전 -환상으로부터의 탈출-,
서울, 집문당, 1994.
2) 이향화, 소외개념의 사회, 철학적 연구(석사논문), 서울, 성신여대, 1986.
3) 정락임, Marx에 있어서 소외개념 -노동소외를 중심으로-(석사논문),
대구, 경북대학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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